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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GTX 건설 확대, 정치 논리보다 경제성 앞세워야 지속 가능 2024-01-25 17:41:36
정부는 민자로 건설한 인천공항고속 도로 통행량 예측 실패로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손실보전을 명목으로 1조원 가량의 세금을 지원한 적이 있다. 엄청난 돈 이 들어가는 교통 인프라는 지속 가능성이 생명이다. 정부는 단계별 우려와 지적을 점검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철저히 진행함으로써 미래재정에부담을주지않아야한...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20분"…수도권 GTX 시대 열린다 2024-01-25 10:39:43
정체가 심각한 수도권 제1 순환도로(서창∼김포), 경부고속도로(용인∼서울), 경인고속도로(인천∼서울)는 2026년부터 지하화 사업 착공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정부는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준비에 나서 올해 8월 아라뱃길 상공에서 첫 실증 비행을 한 뒤 내년에 한강과 탄천으로 그 범위를 확대키로 했다. 또...
철도·도로를 땅 밑으로…도시 구조 '새 판' 짠다 2024-01-25 10:26:13
철도·도로를 땅 밑으로…도시 구조 '새 판' 짠다 내년까지 철도 지하화 노선 선정…일부 구간 선도사업 지정해 '신속 추진' 수도권제1순환·경부·경인고속道, 2026년부터 단계적 지하화공사 착공 UAM 선도사업·자율주행 성능인증제…미래 모빌리티가 일상에 '성큼'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철도 지하화 연내 선도사업 구간 선정…고속도로 지하화 2026년 착공 2024-01-25 10:23:52
국토부는 지방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지하 도로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부산에서는 사상과 해운대를 잇는 민자 지하도로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2025년까지 실시협약이 체결되면 2028년 착공이 가능하다. 8월 아라뱃길에서 수도권 최초 UAM 실증 비행차세대 교통 혁신을 위한 신기술 지원도...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교통격차 해소 134조원 투입한다 2024-01-25 10:21:39
정체가 심각한 수도권 제1순환도로(서창∼김포), 경부고속도로(용인∼서울), 경인고속도로(인천∼서울)는 2026년부터 지하화 사업 착공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정부는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준비에 나서 올해 8월 아라뱃길 상공에서 첫 실증 비행을 한 뒤 내년에 한강과 탄천으로 그 범위를 확대키로 했다. 또...
수출입은행 법정자본금 최대 15조 증액 추진 2024-01-24 20:16:32
기획재정부는 최근 수은에 대한 출자 검토안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인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올해부터 2030년까지 정부가 보유한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도로공사 주식 등 10조원을 수은에 현물 출자하고, 정부 재정 여건에 따라 최대 5조원을 현금 출자하겠다는 내용 등이...
전남 도로망 건설에 국비 5892억 확보 2024-01-24 19:04:50
도로망 건설에 전년보다 788억원(15.4%) 늘어난 5892억원을 투자한다고 24일 밝혔다. 도는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에도 광주~완도 고속도로,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여수~남해 해저터널 등 건설 예산을 확보했다. 광주~완도 고속도로 1단계(광주~강진) 건설을 위한 2056억원이 올해 예산안에 반영돼 2026년 완공에 필요한...
예타제도 흔드는 '철도 포퓰리즘' 줄줄이 대기 2024-01-24 18:02:02
지하철 연장 역시 예타 없이 국가 재정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법안 또한 발의돼 있다.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사업이 대표적이다. 김주영 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2월 인구가 50만 명 이상인 접경지역은 도로·철도 건설사업의 예타를 면제하는 내용의 국가재정법을 발의했다.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 김포 등을 겨냥한 것이다....
지역화폐 뿌리던 지자체, 발행 확 줄였다 2024-01-23 17:40:01
적용하고 있어서다. 재정 여건이 상대적으로 양호하고 살림 규모가 큰 대부분 시·도들은 정부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됐다. 서울이 대표적이다. 서울은 지역화폐 발행 규모를 지난해 1조671억원에서 8600억원으로 20% 가까이 축소할 계획이다. 할인율도 기존 7%에서 올해 처음으로 5%로 조정했다. 경상남도는 2021년부터...
유럽 곳곳 농민 트랙터 시위로 '몸살' 2024-01-22 23:39:47
끌고 도로 봉쇄에 나선 건 재정적 부담과 유럽연합(EU)의 지나친 농업 정책 규제 때문이다. 브뤼노 르메르 재정경제부 장관은 지난해 9월 비(非)도로용 경유에 대한 면세가 화석 연료 소비를 부추긴다며 올해부터 2030년까지 면세 혜택을 단계적으로 폐지한다고 밝혔다. 농업 분야의 면세 종료는 다른 분야보다 늦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