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정부, 2030년까지 국제여객 연 1억3000만명 시대 연다 2024-03-07 10:52:42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항공·해운·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새로운 항공 수요 창출을 위해 '항공 자유화 협정' 체결 국가를 확대할 방침이다. 항공 자유화 협정은 국가 간 횟수와 노선 제한 없이 항공편을 운항할 수 있도록 하는 협정이다. 현재 미국, 일본 등 50개 협정 체결국을 중국,...
新항공수요로 항공 경제영토 확대…전국 24시간내 배송 시대로 2024-03-07 10:38:56
같은 내용을 담은 '항공·해운·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 항공자유화 확대·인천공항 인프라 확충 등으로 새 항공수요 창출 정부는 새로운 항공수요 창출을 위해 '항공 자유화 협정' 체결 국가를 확대할 방침이다. 항공 자유화 협정은 국가 간 횟수와 노선 제한 없이 항공편을 운항할 수 있도록 하는...
美, 中-필리핀 남중국해 충돌에 "필리핀과 연대"…中은 반발(종합) 2024-03-06 18:08:26
영유권 분쟁 수역인 남중국해에서 발생한 중국과 필리핀 간 충돌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미국 국무부는 5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이번 사건과 관련, 필리핀에 대해 지지를 확인했다. 국무부는 성명에서 "미국은 필리핀의 합법적인 남중국해 해운 활동을 겨냥한 중국의 도발적 행동이 벌어진 뒤 우리의 동맹인 필리핀과...
미국, 중국 남중국해 물대포 도발에 "동맹 필리핀과 연대" 2024-03-06 11:51:00
남중국해 해운 활동을 겨냥한 중국의 도발적 행동이 벌어진 뒤 우리의 동맹인 필리핀과 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 선박들이 BRP 시에라 마드레에 있는 필리핀 병력에 식량을 가져가던 필리핀 선박에 위험한 동작과 물대포를 가동했다"며 "그 때문에 여러 차례 충돌이 일어나고 필리핀 선박 최소 한 척이...
韓조선, 2월 선박수주 中 제치고 1위 탈환…전체 발주도 증가 2024-03-06 11:14:16
발주도 증가 한국 50%·중국 41% 수주…선가 전년 대비 11%↑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올해 2월 한국 조선업계가 경쟁국인 중국을 제치고 수주량 1위를 차지했다. 6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341만CGT(표준선 환산톤수·100척)로 작년 동월 대비 18%...
HD한국조선해양, 두달만에 수주목표 절반채워…'비주류' 탱커 덕 2024-03-03 09:33:27
특화해 상대적으로 VLCC에 관심이 적었다는 것이 조선·해운 전문지인 트레이드윈즈의 분석이다. 그 결과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지난 3년간 발주된 VLCC 35척은 중국(31척)과 일본(4척)이 나눠 수주했다. 하지만 최근 VLCC 수주잔고(남은 건조량) 비중이 급감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후폭풍으로 장거...
[기고]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첫걸음, '톤세' 제도 영구화 2024-03-01 17:49:55
해운산업은 크게 위축됐다. 주요 수출기업들이 해운산업 축소의 피해를 보고 있다. 이런 상황에 친환경 선박 도입을 필두로 한 친환경 전환까지 차질을 빚어서는 곤란하다. 불과 4년 전 코로나19가 확산할 당시 해외 선사가 한국 기항을 ‘패싱’하면서 국내 수출입 화주들은 큰 애로를 겪었다. 한국 대신 운임이 더 높은 ...
[차장 칼럼] 수출로 먹고사는 한국의 해운업 홀대 2024-02-29 17:46:58
해운을 끝내 파산시킨 건 한국 기업 구조조정사(史)에 두고두고 남을 ‘미스터리’다. 대체 누구를 위한 결정이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지금까지도 꼬리를 물고 있다. 당시 글로벌 해운업계에서는 규모의 경제를 누가 먼저 달성하느냐가 화두였다. 머스크, MSC 등 거대 컨테이너선사들은 경쟁자를 죽이기 위해서라면 적자도...
"대한민국은 섬나라 신세"…중국이 목줄 꽉 죄고 있다는데 [박동휘의 재계 인사이드] 2024-02-29 10:30:06
수 있는 중요 길목이다. 중국이 대만해협을 봉쇄할 경우 가장 큰 피해를 볼 나라로 당사국인 대만을 제외하고 한국이 첫 손에 꼽히는 것은 한국 물류산업의 냉정한 현실이다. 중량 기준으로 우리 수출입 화물의 90%는 해운에 의존한다. 대만해협에 문제가 생기는 상황은 중국 TCR(철도·복합 물류 점유율 9.5%) 사용 불가와...
"車 만들면 뭐하나"…운반선 '용선료' 10배 뛰자 벌어진 일 2024-02-24 08:00:08
60%가 넘는 132척은 중국 5개 조선사(CM진링조선·CM중공업·국제광저우조선·상하이조선·옌타이CIMC)가 수주했습니다. 그러나 해운업계에선 중국 5개 조선사가 예정된 납기 일정을 지키지 못할 것이라고 관측합니다. 2012년 이후 중국 5개 조선사의 자동차운반선 완공 실적이 모두 합쳐도 15척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