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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수첩] '强 대 强' HMM 노사대치에 잠 못 드는 수출 중기 2021-07-29 17:53:53
대란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파업으로 항만 하역작업에 차질이 생기면 선박 회전율도 급감해 물류가 완전히 마비될 수 있다. 일각에선 HMM이 파업을 강행할 시 글로벌 해운동맹에서 퇴출될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수출업계에선 “노사가 접점을 찾을 때”라는 주문이 나온다. 사측도 직원들의 박탈감을...
역대급 해상운임…컨테이너 선사 `초호황` 2021-07-23 17:44:30
보이지 않는 글로벌 물류 대란에 국적 컨테이너 선사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HMM은 2분기 역대 최고 실적을 예고했고, SM상선은 기세를 몰아 올해 안에 코스닥 입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승완 기자입니다. <기자> 글로벌 해운업계 호황으로 HMM이 역대 최대 실적을 예고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무협, '해운물류 법률분쟁상식 설명회' 개최 2021-07-23 11:16:20
해운 화물대란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법률 대응력을 키우기 위해 마련됐다. 구체적으로는 △해운·물류대란 속에서의 선복 부족 문제 △체선료·체화료 등 각종 부대비용 발생 문제 △운송계약 파기에 따른 물류분쟁 등에 대응하는 방안이 소개됐다. 설명회에 참여한 문광명 법무법인 선율 변호사는 “기업들은 방역조치 및...
정부 "10년내 해운매출 70조원 달성"…HMM 컨테이너선 12척 발주(종합) 2021-06-29 16:24:59
바르셀로나항과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에 항만공사와 민간이 공동으로 투자하는 공동물류센터를 구축한다. 국내에는 인천과 부산에 스마트 물류센터를 세워 해외에서 국내로 복귀하는 '유턴 기업'과 제조기업을 유치할 예정이다. ◇ 해진공, '한국형 선주사업' 시범추진…2030년 지배선대 1억4천만DWT 달성...
"10년내 해운 매출 70조원·원양 컨테이너 선복 150만TEU 달성" 2021-06-29 15:32:15
바르셀로나항과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에 항만공사와 민간이 공동으로 투자하는 공동물류센터를 구축한다. 국내에는 인천과 부산에 스마트 물류센터를 세워 해외에서 국내로 복귀하는 '유턴 기업'과 제조기업을 유치할 예정이다. ◇ 해진공, '한국형 선주사업' 시범추진…2030년 지배선대 1억4천만DWT 달성...
'해운대란 中企' 돕는 포스코, 수출화물 선적 공간 내준다 2021-06-21 18:01:38
화물대란에 따른 선박 부족과 운임 급등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자체 확보한 선적 공간을 내주기로 했다. 올 들어 해운 화물대란이 불거진 후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선적 공간을 지원하는 건 포스코가 처음이다. 포스코와 한국무역협회는 21일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중소기업 해상운송 지원 협력...
포스코, 정기 화물선 유휴 공간 중소기업에 제공 확대 2021-06-21 15:00:03
됐다. 항로도 세계 7개 권역 80여개 항만으로 범위가 넓다.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해운 대란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대기업이 중소기업 수출 물류 지원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이관섭 무역협회 부회장은 "포스코의 이번 지원으로 중소기업들의 물류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고, 앞으로 더...
또 최고치 찍은 해운운임 2021-06-13 18:01:14
화물대란으로 해운운임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화물수요 대비 선박 공급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화물대란에 따른 고(高)운임 현상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13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대표적 글로벌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인 상하이컨테이너선운임지수(SCFI)는 지난 11일 3703.93으로, 사상 최고치를...
무협·SM상선, 中企전용 선복 제공…물류대란 숨통 트일 듯 2021-06-09 06:00:00
급격히 늘어난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항만 적체 현상까지 빚어지면서 중소기업들의 선적 지연 피해가 잇따르자 두 기관이 중소기업만을 위한 전용 선복 마련에 나선 것이다. 무역협회 이관섭 부회장은 "이번 지원사업이 선복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우리 중소 수출기업들에 가뭄의 단비 같은 지원책이 될 수 있길 바란다...
선박 부족, 해운 운임 부르는 게 값…주가 덜 오른 글로벌 해운株에 주목 2021-05-23 17:22:07
걸리지 않았다. 컨테이너 박스 부족, 항만 적체, 그리고 수에즈운하 좌초 사고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시황을 정확히 분석하기는 쉽지 않지만 분명한 것은 지금의 운임 강세가 당분간 꺾이지 않을 것이란 점이다. 화주들은 이런 선박 부족 현상이 언제 끝날지 몰라 치솟는 운송비 부담보다 재고를 제때 확보하지 못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