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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빅3' LNG선 수주 신기록…세계 물량 '싹쓸이' 2021-12-08 17:33:57
선박의 에너지 효율성과 탄소 배출량을 일정 수준 이하로 낮출 것을 요구하는 에너지효율지수(EEXI), 탄소집약도(CII) 등의 규제가 국제해사기구(IMO) 주도로 2023년 도입되기 때문이다. 규제가 본격화되면 1세대 스팀터빈 선박은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저속 운항하거나 추가적인 에너지 저감장치를 장착해야 한다....
한국 조선, 11월 수주도 1위…척당 선가는 중국의 3.5배 2021-12-07 10:28:15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은 11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 132만CGT(표준선 환산톤수) 중 가장 많은 77만CGT(58%)를 수주해 1위에 올랐다. 중국이 46만CGT(35%)를 수주하며 뒤를 쫓았다. 한국이 강점을 가진 친환경 선박인 LNG 운반선이 지난달 전체 발주량의 45%(60만CGT)를 차지한 것이 지난 10월에...
韓조선, 중국에 `수주 1위` 내줄 듯…"선별수주 영향" 2021-12-05 10:35:23
세계 누적 선박 발주량을 4천498만8천224CGT(표준선 환산톤수)로 집계했다. 중국은 이 중 2천191만8천790CGT를 거머쥐며 점유율 48.7%로 수주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이 1천695만7천415CGT(37.7%)로 그 뒤를 이었다. 올해가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이 한국을 500만CGT 차이로 앞서면서 올해 수주 1위 타이틀은...
韓조선, 올해 수주 1위 중국에 내줄 듯…고수익선박 선별수주 여파 2021-12-05 10:15:00
한국은 수익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2∼3년간의 수주잔고(남은 건조물량)를 채운 터라 양적 수주량에 연연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5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11월 전 세계 누적 선박 발주량은 4천498만8천224CGT(표준선 환산톤수)로 집계됐다. 중국은...
대우조선해양, 그리스 선주로부터 LNG운반선 2척 수주 2021-11-11 16:00:56
계약까지 대우조선해양에만 무려 112척의 선박을 발주한 대우조선해양 최대 고객이다. 세계 선박 발주량 급감으로 대우조선해양이 경영적으로 어려움을 겪기 시작한 2015년 이후에만 무려 36척의 선박을 발주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안젤리쿠시스 그룹의 3세대인 마리아 안젤리쿠시스가 올해부터 새...
조선업 호황에 달아오르는 거제, e편한세상 거제 유로아일랜드 단지내상가 분양 소식에 관심 2021-11-09 15:55:21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활발히 수주를 따내며 호황을 보이는 가운데 조선의 메카로 꼽히는 경남 거제의 부동산에 대한 기대감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조선업계는 올해 1분기 13년만의 최대치의 수주량을 기록한 데 이어 상반기 수주 점유율에서도 세계 1위를 지켜내며 ‘조선...
한국 조선, 10월 수주 1위 재탈환…전세계 발주량 52% 수주 2021-11-09 10:45:25
한국 조선, 10월 수주 1위 재탈환…전세계 발주량 52% 수주 누계 수주량은 중국이 앞서…클락슨 신조선가 지수 12년만에 최고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지난 9월 중국에 밀려 선박 수주량 2위를 차지했던 한국이 10월에 다시 1위로 올라섰다. 9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선가 12년만에 최고"...韓조선 수주1위 재탈환 2021-11-09 10:03:55
세계 선박 발주량 213만CGT 중 112만CGT(52%)를 수주하며 중국(81만CGT·38%)을 14%p 차로 제쳤다. 지난 9월 중국에 밀려 수주 2위를 기록했지만, 한 달 만에 1위 자리를 탈환한 것이다. 이로써 한국 조선의 수주잔량은 2,882만CGT로 늘었다. 이는 지난 2016년 3월(2,938만CGT) 이후 5년 만에 최대 규모다. 선가를 나타내는...
조선업계 '도크 재가동' 눈치싸움 2021-11-04 17:46:24
선박 발주량은 3754만CGT로 조선업 슈퍼사이클의 초입이던 2003~2005년 수준을 넘어설 전망이다. 신조선가지수 역시 150선을 넘어서며 2009년 7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에 ‘조선 빅3’는 올 3분기 만에 연간 수주목표를 초과 달성하며 2~3년치 일감을 확보했다. 그럼에도 조선사들이 도크 재가동에 보수적인 이유는...
"내년 신조선 발주 올해보다 감소 전망…한국 수주량도 줄 듯" 2021-10-24 14:25:00
신조선(새 선박) 시장이 컨테이너선 발주 감소로 올해보다 주춤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24일 발표한 '해운·조선업 2021년도 3분기 동향 및 2022년도 전망'에서 올해 발주를 이끌었던 컨테이너선 투자가 내년 소강상태를 보일 수 있어 내년 전세계 발주량이 올해보다 다소 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