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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내놓는 전기차, 업계가 긴장하는 이유 [오춘호의 글로벌 뷰] 2020-12-23 17:01:48
아키오 일본 도요타자동차 사장이 최근 일본 자동차공업회 회장 자격으로 스가 요시히데 정부의 탄소중립과 휘발유차 신차 판매 금지 정책을 비판했다고 한다. 이런 정책들이 "자동차 업계의 사업모델을 붕괴시키고 말 것"이라며 우려를 표명했다는 것이다. 도요다 사장은 자동차를 전기차를 만든다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코로나에도 日 제패한 기업들의 공통점은…모두 '이곳' 출신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0-12-23 08:12:30
유통업계의 공통된 인식이다. 니토리 아키오 니토리 회장은 "소매업황이 더욱 나빠지면서 과점화가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홋카이도 기업이 바라는 상황이다. ◇생존경쟁력에 '홋카이도스러움' 접목홋카이도에서 도호쿠로, 다시 수도권으로 조금씩 발을 넓히는 기업들에 기업 인수·합병(M&A)은 없어서는 안...
"이대론 日서 차 못 만든다"…도요타, '휘발유車 퇴출'에 반기 2020-12-18 17:23:39
일본 정·재계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 사장(사진)은 지난 17일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이대로라면 일본에서 자동차를 만들 수 없게 된다”며 온실가스 배출량을 급격히 줄이려는 일본 정부의 정책에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지난 10월 취임 후 첫 국회 연설에서 2050년까지...
도요타 사장 "전기차 과장됐다…일반인 구매하기 비싸" 2020-12-18 13:35:12
한 도요다 아키오 사장은 JAMA 연말 기자회견에서 "일본 내 모든 차가 전기로 굴러갔다면 여름에 전기가 바닥났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전기차 인프라를 갖추는 비용이 14조~37조엔(약 149조~393조원)에 달한다고 했다. 이어 도요다 사장은 휘발유 자동차를 없애버리자는 정치인이 이런 사실을 알고 있느냐고 지적하면서...
"사업모델 붕괴" 도요타 사장, 스가의 '휘발유 차 퇴출' 맹비판 2020-12-18 11:13:58
의하면 일본 자동차공업회 회장인 도요다 아키오(豊田章男) 도요타자동차 사장은 일본 정부가 2030년대에 휘발유 차 신차 판매를 없애는 구상을 검토하는 것에 대해 "자동차 업계의 사업 모델이 붕괴하고 말 것"이라고 전날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일본 전력시장에서 화력 발전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자동차를 전력화하는...
"이대로면 일본서 車 못만든다" 도요타 사장 이례적 정부 비판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0-12-18 08:09:25
도요타 아키오 도요타자동차 사장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2050년 탈석탄사회 이행' 정책에 대해 "이대로라면 일본에서 자동차를 만들 수 없게 된다"고 이례적으로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18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도요타 사장은 일본자동차공업회 회장 자격으로 17일 일본 기자단의 온라인 취재에...
'아날로그 대국' 일본의 인터넷슈퍼 한판 승부 2020-12-06 16:53:30
소비자에게 직배송하는 사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일본 최대 편의점 체인인 세븐일레븐은 전국 2만1001개의 점포망을 활용해 인터넷으로 주문받은 상품을 가까운 편의점에서 30분 이내에 배달하는 서비스를 내놨다. 요시다 아키오 이온 사장은 “코로나19 이후 모든 사업 분야에서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디지털 후진국' 일본에서 막 오른 인터넷슈퍼 경쟁[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0-12-02 07:08:04
유통기업 이온의 요시다 아키오 사장은 "코로나19 이후 변화의 스피드가 가장 빠른 것이 디지털화"라며 인터넷슈퍼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영국 인터넷슈퍼 오카도와 제휴해 2023년부터 점포를 통하지 않고 창고에서 신선식품을 고객에게 직배송하는 사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일본 최대 편의점 체인인 세븐일레븐은 전국...
월가 10년 조롱에 `한판승`…테슬라, 지금 투자해도 될까 [한입경제] 2020-11-28 08:19:32
대, 판매량으로 세계 1위인 도요타의 아키오 회장은 최근 실적발표 자리에서 "테슬라는 요리법만 가진 가짜 식당이다, 우리가 진짜 셰프와 재료를 가진 회사다" 이렇게 의미심장한 말을 꺼냈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주력 차종의 판매량 둔화에 시달리고, 전기차 개발도 한 발 늦었지만 오랜 업력과 품질에서는 전통 완성차...
"생존 위한 진흙탕 싸움"…일본경제 축소판인 홈센터 쟁탈전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0-11-18 06:33:01
준 기회였다. 니토리 아키오 회장은 13일 기자회견에서 "시마추는 도쿄의 1급 부지에 매장을 갖고 있어 점포당 매출도 니토리의 2배"라고 말했다. 시마추 쟁탈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일본 산업의 또다른 현주소는 기업 저평가다. 시마추는 8월말 현재 자기자본비율이 76.5%에 달하는 우량기업이지만 주가순자산비율(PBR)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