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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재정건전화법, 국회는 조속히 통과시켜야 2016-08-10 18:41:57
어떻게 되든 표 계산부터 해보자는 것이 우리 정치의 적폐다. 엊그제 s&p가 한국의 신용등급을 사상 최고인 aa로 올려 영국 프랑스와 동급에 놓은 것에는 ‘충분한 재정정책의 여력’이 작용했다. 재정이 건전해야 대내외 위기도 막아낸다. 국회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들도 결코 예외지대가 될 수 없다. 국회의...
검찰총장 내정자 김수남, 서울지방경찰청장과 동문…협조 기대 2015-10-30 10:06:53
비생산적 적폐를 시정할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수남 내정자는 대구 출신으로 대구 청구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나왔다. 김수남 내정자는 대구지법 판사로 법조계에 첫발을 내딛었지만 3년 뒤 검찰로 옮겼다. 이후 대검 중앙수사부 3과장, 법무부 정책홍보관리관, 서울지검 3차장검사, 법무부 기획조정실장,...
[사설] 지방 공기업 통폐합도 좋지만 만드는 것부터 자제해야 2015-07-29 18:12:12
지방공기업 설립권이 지방자치단체로 넘어간 뒤 10여년간의 적폐를 수술한다는 점에서 환영할 일이다.지방공기업은 지방자치 발전과 주민 복리증진에 기여할 목적으로 지자체가 직·간접으로 설립한 공기업(지방공기업법 1조)을 가리킨다. 도시공사, 개발공사, 시설관리공단, 각종 재단 등이 있다. 하지만 목적과...
[국가재정전략회의] '20년 적폐' 지방재정 대수술 불발…박 대통령 지시도 안 먹혔다 2015-05-13 21:05:25
지방재정 개혁대통령 자문기관인 국민경제자문회의는 당시 지방교부세를 기초로 운영되는 일반재정과 교육재정교부금을 재원으로 하는 교육재정을 통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시·도 교육청이 관리하는 교육재정은 매년 학생 수는 줄어드는 데도 중앙정부로부터 내국세의 20.27%를 꼬박꼬박 받아 예산이 풍족한 반면,...
박 대통령 "페이고 원칙 도입 시급"…정부, 조기 입법추진 2015-05-13 16:09:50
또는 지방재원(교부금 및 교육교부금) 등의 확대를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정부는 이에 따라 의무지출 증가 또는 재정수입 감소를 불러오는 의원입법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재정수반 법률의 사전협의 대상을 규정하는 국회 규칙의 조속한 입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앞서 박근혜 대통령도 이날 열린...
금감원 부원장보 6명 임명…국장급 인사도 대대적 물갈이 예상 2015-02-15 13:35:07
금융적폐 청산 전담조직인 금융혁신국으로 전환하고 지방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전주, 춘천, 강릉, 충주 등 4곳의 출장소를 사무소로 전환하는 등 조직을 개편했다.서부경남 지역민의 금융민원 편의를 위해 창원사무소도 신설했다.금융산업내 각종 리스크 요인과 금융상황 등을 신속히 파악하고 적기 대응하고자...
금감원 부원장보 6명 임명…5명은 60년대생 2015-02-15 12:00:10
부원장보급 인사에 맞춰 현행 기획검사국을 금융적폐 청산 전담조직인 금융혁신국으로 전환하고 지방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전주, 춘천,강릉, 충주 등 4곳의 출장소를 사무소로 전환하는 등 조직을 개편했다. 서부경남 지역민의 금융민원 편의를 위해 창원사무소도 신설했다. 금융산업내 각종 리스크...
朴대통령 "지방재정 개혁할 시점" 2015-01-26 20:37:53
살림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지방재정 제도와 국가의 재정지원 시스템이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저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고 제도적인 적폐가 있으면 과감히 개혁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이 같은 발언은 ‘증세 없는 복지’라는 큰 틀을 유지하면서 재정 개혁을 통해...
박 대통령 "연말정산 국민 불만…충분히 설명 못했다" 2015-01-26 11:23:27
원활한 소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박 대통령은 지방교부세 제도와 관련, "1960년대 도입한 이후에 사회에 많은 변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본 골격에 큰 변화가 없었다"며 "이제 우리가 현행 지방재정제도와 국가의 재정지원시스템이 지자체의 자율성이나 책임성을 오히려 저해하고 있는 것은 아...
[맞짱 토론] 정당 국고보조금 폐지해야 하나 2014-12-26 21:39:34
중심주의’를 지양하고 국고보조금이 지방조직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 10%밖에 안되는 지방조직 배분 의무비중을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 정당의 생명은 현장에 있다.셋째 기존 정당과 신생 정당의 차별은 합리적이어야 한다. 기존 정당의 ‘카르텔’ 화를 방지하는 동시에 정치 시장의 역동성을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