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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는 기업 몫…정부는 '규제 그물' 치우는 데 힘써라" 2014-01-02 21:39:09
세계적으로 저임금 국가가 많았지만 한국처럼 저임금을 이용, 선진국과 비슷한 제품을 만들어보겠다고 달려든 국가는 별로 없었다. 자신감을 얻은 기업들은 품질 수준을 좀 더 높여보자, 좀 더 어려운 것도 만들어보자며 계속 도전했다.” ▷모방경제의 효율성에 한계가 온 것 같은데. “그렇다. 한국뿐 아니라 20세기...
[사설] 獨·美·日·英…제조업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2014-01-02 20:28:14
한국은 요지부동이다. 정치권은 제조업 재벌을 못 잡아먹어 안달이다. 경제민주화나 복지라는 언어 유희의 포로들이다. 정부도 입만 열면 서비스를 말할 뿐 제조업은 아예 잊었다.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까막눈이다. 정치는 1년 내내 멱살 잡고 싸우느라 제정신이 아니다. 공론을 놓고 죽고 죽이는 사색당쟁만 거듭하는...
[신년특집] "경제 활성화, 올해 키워드··수출-내수 살아야" 2014-01-02 14:27:43
수출이 부진했기 때문에 어려웠다. 이 부분이 금년에 세계경제 회복과 함께 돌파될 수 있느냐의 여부가 이슈다. 외국인은 금융 위기 이후 시가총액 비중으로 보면 28%가 떨어졌다가 현재 32.5%가 상승했다. 금융 위기 이후 다시 강세장이 시작된 것이 2009년 3월이다. 그 이후부터 지금까지 외국인이 우리나라 주식의 매수...
베를린 장벽붕괴 25년…무역흑자 2400억弗, 독일 '제조업 혁명'의 힘 2014-01-01 22:46:59
말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대연정을 이끌어냈다. ‘타협의 정치’ 역시 한국과는 거리가 있다. 이런 모습은 ‘성적’으로 연결되고 있다. 연간 2417억달러(2012년 기준)의 무역흑자에 지난 10년간 1인당 수출액은 14만5347달러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유럽연합(eu) 평균 실업률이 작년 10월 12.1%까지 치솟았지만 독일의...
시진핑 새해 첫 화두 '소프트 파워' 2014-01-01 22:06:15
지난달 7일 베이징에서 열린 ‘제8회 전 세계 공자학원 대회’에서 공자를 중국 소프트 파워의 핵심 아이콘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시 주석이 새해 첫날 중국 공산당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정치국 간부들에게 ‘소프트 파워’ 강화를 역설한 것은 결국 세계무대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장벽붕괴 25년, 게르만의 비상] 기계끼리 대화하는 공장…맞춤형 제품 '척척'…독일發 4차 산업혁명 온다 2014-01-01 21:08:16
5. 도제-마이스터로 연결되는 교육훈련제도 6. 전 세계 바이어 빨아들이는 메세 파워 7. ‘3-필러 시스템’으로 최적화된 금융 8. 타협과 상생의 독일 정치 9. 지역균형발전과 드레스덴 성장비결 10. 통일의 경험-한국에 던지는 시사점 ■ 특별취재팀 김낙훈 중기전문기자(팀장), 노경목 (국제부)·이호기 (정치부) 기자,...
[사설] 기업가 뛰게 해야 경제가 살 것 아닌가 2013-12-31 21:25:29
후반 정치민주화 바람 속에 기업을 적대시했고, 1997년 외환위기 때는 아예 대기업을 환란의 주범으로 몰아세웠던 것도 부족해 지금은 경제민주화로 기업들을 아예 녹다운시켜 버린 것이다. 반기업정서도 극에 달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가정신지수 비교에서 한국은 경제규모에 한참 못 미치는 43위에 불과했다. 세계은행이...
2014년 글로벌 10대 트렌드는?-현대경제연구원 2013-12-29 11:36:20
새해에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분야에서 진행될 전세계적인 흐름으로 미국의 세계 경찰 지위 약화, 선진국의 글로벌 경제 주도권 회복, 초국적 인류의 확산 등이 꼽혔다.현대경제연구원은 29일 국내외의 주요 미래 분석 자료를 토대로 내년에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10대 트렌드를 선정, 년 글로벌 10대...
<현대硏 전망 '2014년 글로벌 10대 트렌드'> 2013-12-29 11:00:44
새해에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분야에서 진행될 전세계적인 흐름으로 미국의 세계 경찰 지위 약화, 선진국의 글로벌 경제 주도권 회복, 초국적 인류의 확산 등이 꼽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9일 국내외의 주요 미래 분석 자료를 토대로 내년에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10대 트렌드를 선정, 년 글로벌...
2013 미샤, 뛰어난 제품력을 바탕으로 세계로 뻗어 나가다 2013-12-28 14:48:35
전 세계 33개국 120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국내 화장품 브랜드 중 가장 많은 해외 매장 수로 미샤의 해외진출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2013년 7월 한국 화장품 최초로 체코 브르노에 미샤 1호점을 오픈하며 유럽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최근 체코의 정치·경제가 발전함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