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軍 복무때 잡화점 운영하던 청년 "고객이 보스" 구호로 개혁 지휘…P&G 10년 전성시대 이끌어 2013-07-18 15:30:23
마케팅팀은 소비패턴에 각각 중점을 뒀다. 고객 등 외부 아이디어를 제품 개발에 활용하는 개방형 연구개발(c&d)을 도입한 것도 래플리의 작품이었다. 말하자면 그는 ‘컬래버레이션 마케팅(collaboration marketing·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이 공동 합작해 제품을 출시하는 마케팅)’의 귀재였던 셈이다. 래플리는...
'新성장패러다임을 찾자'…대한상의 제주포럼 개막 2013-07-17 14:00:06
"지금 세계경제는 혁신적인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노동·자본과 같은 기존의 가치를 넘어경제를 이끄는 새로운 힘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최근 저성장에 대한 우려가 크지만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을 구현해간다면 우리 경제는 다시 도약의 길로 들어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패러다임의 변화는 ...
샤피로 교수 "對北협상 때 '승부'에 집착 말고 이해한다는 걸 먼저 보여라" 2013-07-14 17:00:49
직접 얘기하기는 힘들 것이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다양한 통로를 통해 북한에 자신의 태도를 보일 수 있다. 언론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많은 언론들은 한국과 북한이 회담한 뒤 ‘누가 이겼냐, 누가 졌냐’에 대해 기사를 쓴다. 이는 편을 가르는 것이다. 대신 ‘이번 협상을 통해 양측이 어떤 아이디어에...
[비즈&라이프] 성공한 기업가의 공통점…역주행자의 마인드 2013-07-09 17:53:37
것들을 역발상 아이디어를 통해 가치 있는 것으로 전환했다는 것이다. 그는 ‘혁신’이 기업가에게 유용한 덕목이지만, 성공의 필수조건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비범한 가치는 시장의 아주 작은 틈새에서,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을 다른 시장에서 모방할 때 생기기도 한다”고 말했다. “기업가 정신은 마치 미술과 문학,...
오비맥주, '2013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 국무총리 표창 2013-07-02 15:54:01
대상으로 다양한 에너지 절감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해 채택된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에너지 절감교육과 에너지 누수방지 캠페인을 상시 실시해 가시적인 비용 절감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장인수 오비맥주 사장은 "이번 국무총리 표창 수상을 계기로 창조경제 시대에 더욱 부합하는 주류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비즈&라이프] 입소문에 성공하는 6가지 원칙 2013-06-25 17:41:14
어떤 제품은 실패하는 걸까?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경영대학원(와튼스쿨)의 마케팅 교수인 요나 버거는 이 같은 질문에 답하기 위해 지난 10년 동안 구전 마케팅과 사회적 전달 효과에 대해 연구했다. 이를 토대로 지난 3월 ‘컨테이저스(contagious)’라는 제목의 책을 펴냈다. 버거 교수는 책에서 성공적인 식당, 광고...
"눈앞의 이익 좇기보다 상대를 더 이해할 때 협상의 파이 커져" 2013-06-13 15:30:12
시간 가까이 대담을 가졌다. ▷최 대표=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갑의 횡포’와 이에 대한 ‘을의 반란’이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협상학적 관점에서 의미있는 주제라고 생각한다. ▷다이아몬드 교수=1980년대 제너럴모터스(gm) 얘기부터 해야겠다. 회사가 공룡처럼 커지면서 gm은 협력업체들을 납품가로 옥죄기 시작했다....
[스트롱 코리아] 구글 같은 기업 만들려면 대학원도 창업트랙 도입해라 2013-06-04 17:24:24
풀 수 있어 아이디어·자본·의지 몰리는 대학이 창업 교육에 최적 학생들 네트워크 구축 도와야한경·nrf 한국연구재단 공동기획 대학 창업교육 막는 사례 #1. 서울대 경영대학은 최근 기업가정신을 가르치고 창업을 북돋우는 ‘창조경영학과’ 신설을 교육부에 제안했다가 퇴짜를 맞았다. 교육부는 “취지는 공감하지만...
[BIZ Insight] 참 실용적인 카드, 꼭 갖고 싶은 카드…삼성카드 '화려한 귀환' 2013-05-30 15:35:00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로 접근한 것이 호응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변신을 대표하는 것이 최근 200만장 발급을 돌파한 숫자카드다. 2011년 11월 고객 중심의 새로운 브랜드 체계를 수립한 뒤 선보인 숫자카드 시리즈가 대박을 친 것이다. 삼성카드는 1988년 설립 이후 2004년 삼성캐피탈 합병 등을 통해 지속적인...
[책마을] 헨리 포드·스타벅스 창업자 모두 보물찾기의 승자 2013-05-23 17:34:57
혁신이 필요한 부분에 끊임없이 아이디어와 사례를 조합한 결과 ‘섬광처럼 번뜩이는 통찰력’이 나와 이를 실행에 옮긴 것이다. 윌리엄 더건 미국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이 과정을 ‘창조전략’이란 개념으로 이론화했다. 더건 교수는 《어떻게 미래를 선점하는가》에서 창조전략을 혁신의 핵심 개념으로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