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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산업 제2 위기 맞았다 ⑤] 현대·기아차, 글로벌 빅3 가능할까 2013-03-19 07:00:57
내다봤다.생산 보전을 위해선 파업을 일삼는 노조 문제도 해결 과제로 꼽힌다. 현대·기아차가 이달 시행한 주간연속 2교대제는 주말 특근 방식을 놓고 아직도 노사가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최근 2주간 특근이 중단돼 1만3000여대의 생산 차질도 빚었다. 노조는 특근에 따른 생산대수를 기준으로 임금을 산정해야...
현대·기아차, 호주서 엔低와 '힘겨운 씨름' 2013-03-06 17:05:22
시행으로 연간 18만대 생산량 감소가 예상되며 기아차 광주공장은 노조 내부 갈등으로 지난달부터 추진하려던 62만대 증산 체제 가동이 늦어지고 있다. 반면 유럽공장은 30만대 생산 체제를 구축했다. 현대차 체코공장은 3교대 체제로 지난해 30만3035대를 생산, 전년 대비 21% 생산량이 늘었다.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도...
현대·기아차, 밤샘근무 완전 폐지 2013-03-04 14:37:01
온 현대기아차 근로자들은 4일부터 오전조 8시간, 오후조 9시간씩 근무하게 됩니다. 현대기아차 측은 이번 주간 2교대 시행으로 근로자들의 근무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백승권 현대차 부장 “장시간 근로 개선은 물론 여가 선용 등을 통한 근로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밤샘근무 역사속으로…자동차 업계 영향 클 듯 2013-03-03 17:07:31
생산물량을 어떻게 유지하느냐다. 노조는 설비투자 및 인력 충원이 뒤따라야 한다고 요구하는 반면 회사 측은 여전히 낮은 생산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한다. 노조는 또 주말 근무시간이 평일처럼 ‘주간 8시간, 야간 9시간’ 근무체제가 됐다며 기존의 주말 특근 수당을 계속 달라고 요구하지만 회사 측은 ‘수용불가’...
<현대·기아차, 내일부터 주간연속 2교대 시행> 2013-03-03 09:00:29
= 현대·기아차 노사는 작업시간 단축에 따른 생산량 감소 우려에도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합리성이 있는 생산능력 유지방안을 마련했다. 노조는 생산성 향상과 추가 작업시간 확보 등으로 생산능력 유지에 협조했고,사측은 근로자들의 임금 안정성을 높여주기 위해 시급제를 월급제로 전환하고 기존과 동일하게...
신차 내놓은 쌍용차 부활 날개펼까 2013-02-05 16:59:23
“기아차 카니발, 현대차 스타렉스가 경쟁모델”이라며 “코란도 투리스모는 국내 유일의 4륜 구동 미니밴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시장 공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쌍용차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신차를 출시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며 “올해는 지난해(12만700대)보다 23.7% 늘어난...
[다산칼럼] 진정 경계해야 할 反기업 정서 2013-02-03 16:52:17
개설의 손실을 옌청시가 부담하면서까지 기아차 투자를 유치한 것이다.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면 대기업 특혜라는 비난이 쏟아졌을 것이다. 노동법은 어떠한가. 기업의 투자의지를 산산이 부숴버리는 수준이다. 근로자 참여 및 협력 증진에 관한 법률은 생산성 향상, 전보 배치, 작업수칙 개정, 작업시간...
기아차, 2012년 매출액 47조2,429억원 2013-01-27 13:43:40
부진한 결과에 대해 기아차는 ▲지난해 4분기부터 본격화된 원화강세영향 ▲3분기 노조 파업으로 인한 4분기 재고부족 ▲지난 10월 광주 제2공장 증축공사로 한 달간 생산량 감소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기아는 "올해 글로벌 경기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이며, 내수시장 역시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기아차, 4분기 실적 둔화..환율에 당했다 2013-01-25 16:02:01
정도 영향을 줬다.” 여기에 지난해 3분기 노조 파업과 10월 한 달 동안 스포티지R과 소울을 생산하는 광주 2공장이 증축공사에 들어간 탓에 공급이 부족했던 것도 한 몫 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올해 전망이 지난 4분기에 이어 계속 순탄치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인터뷰>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연구원 “3월...
<기아차 실적 저조.."당분간 주가 약세 불가피"> 2013-01-25 13:58:29
더욱 커졌다. 기아차는 이날 실적 발표에서 4분기 매출액은 11조2천77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9% 증가하는 데 그쳤고, 영업이익은 4천42억원으로 51.1% 감소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보다 해외 공장 생산이 적어 원화강세의 타격을 더 크게 받았고, 노조 파업과 증설 공사의 여파로 재고부족이 심했던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