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CEO의 서재] MS·하이얼이 관료주의 극복한 비결 2020-11-02 17:43:41
및 사업 성과를 내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결코 느슨한 조직이 아니다. 오직 능력주의가 지배한다. 평범한 성과를 내는 데 그친 구성원이나 리더는 자연스럽게 도태된다. 그러면서도 팀 단위 협업은 오히려 구성원 사이에 공동체적 유대를 강화한다. 또 위계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 어디에나 리더가 있다. 경직되고...
SK, 가우스랩·티맵모빌리티 출범…최태원의 'AI·DT 딥체인지' 가속 2020-11-02 15:12:08
있다. 사업의 근본적 변화, ‘딥 체인지(deep change)’다. 아무리 지금 잘되는 사업이라도 안주하면 금세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감을 엿볼 수 있는 표현이다. 딥 체인지는 SK그룹 각 계열사가 추구하는 가치이기도 하다. 주요 계열사들은 딥 체인지에 가용 자원을 쏟아붓고 있다. SK하이닉스가 대표적이다. 지난달 인텔의...
삼성 운명을 바꾼 전화 한통 "프랑크푸르트로 사장단 집합하라" 2020-10-25 17:26:48
변해야 산다기업은 사업 구조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한다. 바뀌지 않고선 경쟁에서 도태된다. 디지털 대응에 뒤처진 소니와 스마트폰 혁명에 적응하지 못한 노키아가 그랬다. 이 회장의 혁신 방식은 다른 경영자들과 달랐다. 먼저 “자신의 처지를 알고, 의식부터 바꾸자”는 데서 출발한다. 사업이나 구조로 혁신을 시작한...
이재용 앞날은 첩첩산중…"한번도 경험 못한 복합 위기" 2020-10-25 17:23:24
위해 빅딜에 나서면서 ‘삼성이 도태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작지 않다. ‘뉴 삼성’ 리더십으로 위기 돌파산업계에선 이 부회장이 사장단회의, 현장경영 등에서 언급한 ‘뉴 삼성’ 리더십을 앞세워 복합위기를 이겨낼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 부회장은 올 들어 “힘들 때일수록 미래를 위한 투자를 멈춰서는 안...
6개월 만에 망한 퀴비…'OTT 한방' 없었다 2020-10-22 17:47:11
시장 경쟁에서 도태되면서 폐업 수순을 밟게 됐다. 짧은 영상·모바일 퍼스트 차별화2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카젠버그 퀴비 창업자와 휘트먼 CEO는 이날 직원과 주주들에게 보낸 공개 서한을 통해 회사의 독자 생존 가능성이 사라졌다며 폐업 결정을 알렸다. 직원 360명은 해고되며 매각업체를 찾을...
탄소 배출 줄인 ESG 기업, 시총 더 늘었다 2020-10-18 17:22:46
주력사업을 바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0% 줄였다. 반면 캐나다 엔브리지는 송유관 사업을 확장해 배출량이 2.9배 늘었다. 그 결과 에이온의 시가총액이 30% 늘어나는 동안 엔브리지는 5% 줄었다. 미국 재생에너지 기업인 넥스트에라에너지의 시가총액이 엑슨모빌을 역전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의 주가도 급등하고...
"LG화학, 디지털 전환 못 하면 도태" 2020-10-13 17:28:35
“전기자동차 배터리부터 석유화학, 생명과학사업까지 전사적 디지털 전환(DX) 혁신을 이루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사진)은 13일 임직원들에게 보낸 최고경영자(CEO) 메시지를 통해 “임직원 누구나, 현장 어디에든 DX를 활용할 수 있는 조직역량을 갖춰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신...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기존 시스템 과감히 버려야 살아 남아" 2020-10-13 15:04:52
"전기차 배터리부터 석유화학, 생명과학사업까지 전사적 디지털 전환(DX) 혁신을 이루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사진)은 13일 임직원들에게 보내는 사내 최고경영자(CEO) 메시지를 통해 "임직원 누구나, 현장 어디에든 DX를 활용할 수 있는 조직 역량을 갖춰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동욱의 시선] 자율주행차 시대 '눈앞'…기술보다 '사회 수용성'이 문제 2020-10-06 17:57:57
호출서비스 ‘타다’가 사업을 접은 게 불과 몇 달 전이다. 자율주행택시, 화물트럭 군집 자율주행의 상용화가 가시화할 경우 택시와 화물차업계 종사자들의 거센 반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한국은 ‘레벨3’에서 ‘레벨4’로 단계적으로 자율주행차 인프라를 확장하기보다는 ‘레벨3’와 ‘레벨4’ 자율주행차 기반을...
한국남동발전, 신재생에너지 비중 25%로 2020-10-06 15:12:14
등을 만들어 판매하는 사업을 시작한다. 2022년까지 일자리 100개가 만들어지고 170명의 근로조건을 개선할 수 있을 전망이다. 남동발전은 ‘KOEN 뉴딜 추진본부’도 구성했다. 보다 적극적으로 뉴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디지털, 신재생, 환경, 인프라 등 네 가지 분야로 구성된 추진본부에서는 주요 사항을 결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