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피플 & 뉴스] '제1회 한경 테샛 경제 리더 캠프' 열린다 2013-01-25 09:56:14
경제 핵심 개념을 다지고 리더십을 키우는 한편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 테샛 문제를 활용한 ‘나의 경제지력 테스트’에 이어 대학 경제학 교수의 경제이론 강의(1, 2)가 마련된다. 또 고등학생들이 배울 기회가 없는 핵심 시사경제, 회계 재무 등 경영 강의도 포함돼 있다. 상경계 대학 진학에 꼭...
[대학ㆍ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제1회 한경 테샛 경제 리더 캠프' 열린다 2013-01-23 17:17:11
경제 핵심 개념을 다지고 리더십을 키우는 한편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 테샛 문제를 활용한 ‘나의 경제지력 테스트’에 이어 대학 경제학 교수의 경제이론 강의(1, 2)가 마련된다. 또 고등학생들이 배울 기회가 없는 핵심 시사경제, 회계 재무 등 경영 강의도 포함돼 있다. 상경계 대학 진학에 꼭...
세계 증시 새로운 관심사…양적완화(QE) 조기종료 가능성? 2013-01-21 08:04:11
따 붙여진 용어다. 국가의 콘트롤 타워 기능을 강화해 모든 정책은 적기에 결정하고 국민들이 확실히 느낄 수 있도록 대규모로 신속하게 추진해 위기를 극복하는 방식을 말한다. 미국이 이번 위기를 맞아 ‘브라운식 모델’을 채택한 것은 시장의 기능과 시스템이 무너졌기 때문이다. 브라운식 모델은 모든 위기처리에...
[취재수첩] '기름값 함몰지역'을 아시나요? 2013-01-17 17:04:17
bono@hankyung.com 정유업계 용어 중에 ‘가격 함몰지역’이란 생소한 말이 있다. 주유소의 기름값이 다른 곳에 비해 함몰된, ‘푹 꺼진 지역’이란 뜻이다. 주로 좁은 지역에 여러 주유소가 몰려 있거나, 대도시 근교 국도변 중 가격 경쟁이 심한 곳들이다. 비싼 곳과 비교하면 ℓ당 300~400원이나 싸다. 고유가 시대에...
[신년사에 담긴 경영 키워드] "혁신·공격투자로…위기 이후 대비하라" 2013-01-15 15:35:05
체질 개선과 핵심 경쟁력 확보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은 ‘근원적 경쟁력’이란 용어를 제시했다. 박 회장은 “선도기업을 따라잡는 수준을 넘어 그들을 앞서기 위해서는 기술과 원가 등에서 근원적인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품질을 통한 브랜드 혁신(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세계...
['테샛' 공부합시다] "명문대 상경계 진학은 테샛이 답이다" 2013-01-11 09:31:26
용어를 따로 정리해두면 좋다”며 생글생글을 꼭 읽을 것을 권유했다. 생글생글은 학교에서 단체로 신청하면 무료로 배달해준다. 한국경제신문을 구독하면 무료로 배부하며 생글생글 홈페이지(www.sgsgi.com)에서 개인 구독(유료)을 신청해도 된다. 경제원론을 준비할 수 있는 전문서적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tesat...
[대학ㆍ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명문대 상경계 진학은 테샛이 답이다" 2013-01-09 17:11:11
2)은 “자신만의 노트를 만들어 경제이론과 경제용어를 따로 정리해두면 좋다”며 생글생글을 꼭 읽을 것을 권유했다. 생글생글은 학교에서 단체로 신청하면 무료로 배달해준다. 한국경제신문을 구독하면 무료로 배부하며, 생글생글 홈페이지(www.sgsgi.com)에서 개인 구독(유료)을 신청할 수도 있다.경제원론을 공부할 수...
금융상품 '비과세 주장' 진실여부 잘 따져야 2013-01-06 10:13:26
않는다. 대부분 ‘비과세’ 상품으로 용어를 통일해 고객들에게 마케팅을 벌인다. 이 같은 혼선 때문에 고객들이 피해를 입은 대표적인 사례가 엔화스와프예금이다. 엔화스와프예금이란 원화를 예금하면 엔화로 바꾸고 엔화 선물환을 통해 만기에는 다시 원화로 돌려주는 상품이다. 이 상품은 실질적으로는 이자나 배당소득...
[인문학과 경제의 만남] <91> 죽은 말의 뼈를 사는 마케팅 2013-01-04 10:35:44
그 핵심인 것이다. 누리꾼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 또는 제품을 홍보하는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상품의 소문을 내고 이슈를 만들도록 하는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도 유사한 의미로 사용된다.이와 같은 마케팅 기법의...
[Cover Story] 세대갈등은 엄청난 사회비용…'지혜+열정'으로 풀어야 2013-01-04 10:33:32
이른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소통의 핵심 도구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천국인 우리나라의 ‘소통지수’는 그리 높지 않다. 무엇보다 세대별 무리짓기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많이 나온다. it의 발달로 젊은 세대에겐 그들만의 공간이 형성되고 다른 세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의 단절은 오히려 심해지고 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