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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해 사태로…기대도 안 했던 컨테이너선 발주 사이클 도래"-다올 2024-06-20 08:32:29
다올투자증권은 20일 조선업종에 대해 컨테이너선 발주 사이클이 예상보다 빠르게 돌아왔다며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했다. 최근 HD한국조선해양은 프랑스 CMA-CGM으로부터 컨테이너선 20척 건조에 대한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했다. 금액 기준으로 최소 35억달러 규모다. 최광식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홍해 사태...
태양광·풍력 발전 늘리고 친환경 선박에 연료 공급…에너지 공기업 '탄소제로' 이끈다 2024-06-19 16:21:16
조선·해운사와 힘을 합쳐 7500㎥급 LNG 벙커링 전용선 ‘블루웨일호’를 건조했다. 화물 하역과 동시에 LNG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LNG벙커링 동시작업(SIMOPS)’ 실증 테스트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STS 연료 공급을 위한 추가 정박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윤리 경영도 앞장한국수력원자력은...
한국가스공사, 친환경 LNG 공급 전용 선박 출항…'희망온' 상생 브랜드 구축 2024-06-19 16:17:21
LNG를 공급하는 능력을 갖췄다. 지난해에는 국내 조선·해운사와 힘을 합쳐 7500㎥급 LNG 벙커링 전용선 ‘블루 웨일’호를 건조했다. 화물 하역과 동시에 LNG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LNG벙커링 동시작업(SIMOPS)’ 실증테스트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STS 방식으 연료 공급을 위한 추가 정박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고침] 경제(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여성부문에 박미라·이…) 2024-06-19 13:18:55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이들 외에도 6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인 전상진 LG화학[051910] 연구위원을 비롯한 올해 상반기 월별 수상자 11명과 차세대 리더 지원을 위해 올해 신설한 '영 엔지니어' 부문 수상자 등 모두 16명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박미라 수석연구원은 반도체 계측 공정...
금융권, K조선 15兆 지원…"세계 1위 굳힐 골든타임" 2024-06-17 18:31:45
중형 조선사에 대한 RG 발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무역보험공사의 특례보증 비율을 기존 85%에서 95%로 상향했다. 시중은행이 선박 선수금의 100%만큼 RG를 발급해주면 그중 95%는 무보가 보증을 선다는 의미다. 회사가 망하더라도 은행이 지는 실제 부담은 5%에 그치는 것이다. RG는 조선사가 선박을 수주하면서 받는...
"中에 뺏긴 '조선 1위' 탈환"…5대 시중은행 11년만에 중형사 RG 재개 2024-06-17 09:00:07
조선소가 올해 수주한 20척의 선박 가운데 45%에 달하는 숫자로 수주 규모만 7억달러(1조원)에 달한다. RG발급이 난항을 겪으면서 수주 취소 위기에 빠졌던 1조원 가량의 일감이 이번 조치로 되살아난 셈이다. 산업은행도 중형 조선사가 수주한 선박들에 대해 자체적으로 2억6000만달러의 RG를 발급할 예정이다. RG 발급에...
K-조선 수출확대 총력…12개 은행 RG발급 확대에 15조 공급 2024-06-17 09:00:02
조선사는 선박 건조 계약에 필수적인 RG 공급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과거 조선업 침체로 중단됐던 시중은행의 중형 조선사 RG 발급이 재개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조선사의 금융애로가 없도록 지원하고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안덕근 산업부...
[일문일답] 美지한파의원 "'조선강국' 韓, 남중국해국가 해군강화 도와야" 2024-06-16 07:00:08
아미 베라(민주·캘리포니아) 의원은 조선업이 발전한 한국이 남중국해에서 중국의 위협을 받는 국가들의 해군 역량 강화를 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베라 의원은 지난 14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의원실에서 진행된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한국이 남중국해의 평화 유지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과 관련해 "한국은 분명 첨단...
"액화수소 화물창 만들자"…조선·철강 어벤저스 떴다 2024-06-13 18:51:23
전망이다. 국제수소에너지저널에 따르면 액화수소 운반선 건조 비용은 척당 최소 4억8000만달러(약 6569억원)로 추산된다. 한국선급은 2050년 수소 운반선이 최소 200대 이상 필요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시장 규모는 130조원을 웃돌 전망이다. 현재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화물창은 프랑스 엔지니어링업체 GTT 등이...
조선 3사·철강 2사, 액화수소 화물창 공동연구…"佛 GTT 넘어서는 초격차 확보" 2024-06-13 16:58:51
전망이다. 국제수소에너지저널에 따르면 액화수소 운반선 건조 비용은 한 척당 최소 4억 8000만달러(6569억원)으로 추산된다. 한국선급은 2050년에 수소 운반선이 최소 200대 이상 필요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시장 규모는 130조원을 웃돌 전망이다. 현재 LNG 운반선 화물창은 프랑스 엔지니어링업체 GTT 등이 장악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