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월드 IT쇼·서울 국제3D페어] 승객이 에어컨·라디오 직접 제어…현대카드·기아차 '마이택시' 공개 2013-05-20 15:30:07
있었지만, 자동차회사와 금융회사의 컬래버레이션(협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사의 크리에이티브 엔진인 기아차 디자인센터와 현대카드 디자인랩이 공동으로 진행한 선행디자인 프로젝트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중요한 교통 수단인 택시가 새로운 상상과 디자인을 통해 시민의 라이프 스타일 공간으로 거듭나도록 하는...
美 페르미랩 박사 "가속기는 미래 에너지 열쇠" 2013-05-20 15:28:46
방한한 미국 페르미 가속기연구소 로버트 케파트 박사는 20일 센터 회의실에서기자간담회를 하고 이같이 말했다. 로버트 케파트 박사는 가속기의 산업화를 지원하는 페르미 산하 가속기 연구센터인 '가속기 기술사업화센터(IARC)'의 센터장이기도 하다. 케파트 박사는 "가속기는 기초 연구뿐만 아니라...
현대카드·기아차, 컨셉트카 '마이 택시' 공개 2013-05-17 15:18:08
기아자동차와 함께 개발한 컨셉트카 '마이택시'를 16일 공개했다. 뵈嶽抉탐�(널찍한), 스마트(똑똑한) 등의 개념을 담았다. 새 차는 도심에 어울리는 작은 크기에 넓은 탑승공간을 갖춘 게 특징이다. 또 모든 서비스를 승객 중심으로 재구성했다. 제작에는 기아차 디자인센터와 현대카드 디자인랩이 공동...
고수익 중소형주펀드 색깔 '제각각' 2013-05-16 17:43:12
현재 1년 수익률이 가장 높은 중소형주 펀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성장유망중소형’으로 43.09%였다. 이에 반해 유리자산운용의 ‘유리스몰뷰티플러스’는 1년 수익률이 0.19%로 가장 나빴다. 같은 중소형주 펀드로 분류되지만 수익률 격차가 43.28%포인트에 달한 것이다. 이런 극심한 수익률 차이는 중소형주...
[글로벌 지식산업도시 대구] 100년 먹거리를 찾아라…달구벌이 뜨겁다 2013-05-06 15:33:49
고도화는 자동차부품산업을 지능형자동차부품산업으로, 섬유산업은 산업용 섬유 및 고기능성 신섬유산업으로 구조 고도화를 통해 지역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연구개발특구에는 지난해에 이어 대학, 연구기관 보유 기술의 기술 사업화를 확대해 벤처 생태계를 조성하고, 생산지원공간...
[글로벌 지식산업도시 대구] 뇌과학·로봇 집중…대구경북과기원, 초일류 연구대학 꿈꾼다 2013-05-06 15:29:15
로봇을 개발했다. 자동차의 사이드 미러가 감지할 수 없는 사각지대를 체크하는 레이더시스템도 개발해 관련 기업체에 기술을 넘겨줬다. ‘사이버물리시스템(cps) 글로벌센터’도 개소했다. 미국의 펜실베이니아·버지니아·미시간·카네기멜런대의 교수진과 협력해 가정 내 치매환자 원격제어시스템과 첨단 자동차시스템...
[Cover Story] 中 기술 성장·日경제 회복…한국경제 '샌드위치' 우려 2013-05-03 15:47:34
말 그대로 ‘턱밑’까지 바짝 추격했다. 중국산 자동차의 질주도 무섭다. 산업연구원 등의 자료에 따르면 한·중 양국간 기술격차는 2002년 4.7년에서 2011년엔 3.7년으로 줄었다. 기술격차가 줄어드는 속도가 갈수록 빨라지는 상황이어서 역전되는 것도 시간문제라는 우려까지 나온다. 반도체는 2.4년, 조선은 3.1년...
[친환경 기업도시 울산·포항] 울산, 녹색기술 장착 '미래자동차 메카'로 질주 2013-05-02 15:30:27
같은 미래자동차 개발은 국내 최대 자동차 도시 울산으로선 새로운 기회인 동시에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김철 울산상의 회장은 “울산에는 자동차 부품사가 모두 550여개사에 소속 근로자만 4만여명으로 전국의 12%를 차지하고 있다”며 “미래자동차 개발에 철저한 준비를 하지 않으면 생존경쟁에서 영원히 밀릴 수...
<한국,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허브'로 부상> 2013-05-01 08:49:25
없는 일이다. 독일계 화학기업 바스프는 최근 미래 핵심 사업으로 지목한 전자소재 사업의 아시아·태평양 본부를 서울에 설립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글로벌 연구개발(R&D) 센터도 한국에 세워 미래 신소재 개발과 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한 마케팅·영업을 일원화할 방침이다. 미국계 다국적 기...
[다산칼럼] 경제계의 싸이, 자동차 산업 2013-04-21 18:04:51
더 흥미롭고 기발한 것을 원한다. 이제는 자동차 문을 열 때 나는 ‘찰깍’하는 소리까지 연구한다. 차내 조명도 연구대상이다. 어떤 소리와 빛, 색깔을 내야 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와 어울리는가를 살핀다. 음향·색·조명 전문가,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의 지식이 융합돼 창조적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또 스마트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