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아시아나, 잇단 항공기 결함에 '노심초사'…LA 이어 김포서 지연 2013-07-17 09:32:58
나갔으나 이상 발견으로 50분 가량 출발이 지연됐다.항공기 내 엔진의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계에 이상이 발견된 것. 점검 결과 항공기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탑승객들은 출발 지연으로 적지 않은 불편을 겪었다. 앞서 지난 15일(현지시간) 오전 0시20분에는 la에서 인천으로 가는 아시아나항공 oz 203편이 이...
[아시아나기 사고] 사고원인 지목 '오토스로틀' 대체 뭐길래? 2013-07-10 13:50:45
원하는 속도를 입력하면 비행기가 스스로 엔진 출력을 조절해 정해진 속도를 유지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실행하면 조종사가 별도의 작동을 하지 않아도 비행기가 원하는 속도로 운행된다. 주로 장거리 여행을 할 때 많이 사용한다는 게 업계 설명.아시아나항공 사고기인 보잉 777(b777) 기종을 비롯한 신형 항공기에는...
조종사 '오토 스로틀 기능 제대로 작동 안해'(종합) 2013-07-10 10:38:13
4개의 불빛으로 구성됐으며 불빛이 붉은 색으로 변할수록 항공기의 착륙고도가 낮다는 것을 조종사에게 알려주는 장치이다. 교관 조종사는 당시 조종하고 있던 조종사에게 '물러나라(pull back)'고 지시한 뒤 조종간을 물려받아 137노트로 속도를 설정했다. 이와 관련해 허스먼 의장은 "교관 조종사가 '오토 스...
교관 조종사 '오토 스로틀 기능 제대로 작동안해'(2보) 2013-07-10 09:14:11
색으로 변할수록 항공기의 착륙고도가 낮다는 것을 조종사에게 알려주는 장치이다. 교관 조종사는 당시 조종하고 있던 조종사에게 '물러나라(pull back)'고 지시했고 137노트로 속도를 설정했다. 이와 관련해 허스먼 의장은 "교관 조종사가 '오토 스로틀 기능이 속도를 유지시키고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고...
[아시아나機 착륙 사고] 충돌 8초전 속도장치 급변경…기체 결함 vs 과실 규명 '열쇠' 2013-07-09 17:46:22
대해 “항공기 사고는 한 가지 문제 때문에 일어나지 않는다”며 “여러 문제가 복합작용하며 모든 가능성을 다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동속도 조절장치’ 사용 여부 ntsb 조사에 따르면 조종사들은 충돌 82초 전, 고도 1600피트(4876m)에서 자동항법장치(오토파일럿)를 해제하고 수동으로 바꿨다. 충돌 34초...
[아시아나기 사고] 美 "조종사 조사에 집중"…동체 조사도 진행 2013-07-09 13:42:48
아시아나 항공기 착륙사고 원인 규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당국과 한국 국토교통부는 조종사의 조사에 집중하고 있다.데버라 허스먼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위원장은 8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홀리데이인 호텔에서 열린 일일 브리핑에서 "조종사에 대한 조사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ntsb는...
[아시아나기 사고] 충돌속도 '106노트'…권장속도보다 느려 2013-07-09 09:11:10
항공기 속도는 103노트(191㎞)로 엔진 출력은 50%였고 엔진 파워는 증가하고 있었다.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는 블랙박스의 비행자료 기록장치(fdr)를 분석해 이런 내용을 확인하고 우리 측에 통보했다.국토부는 조종사 4명과 미국 관제사 등에 대한 우리 조사단과 ntsb의 합동조사를 했으며 운항, 엔진, 기체, 블랙박스,...
[아시아나기 사고] 미국 당국 "조종사 집중 조사" 2013-07-09 06:33:26
"항공기 사고는 한가지 문제 때문에 일어나지 않는다"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모든 가능성을 다 검토한다"고 말했다.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 [단독] "착륙사고 후 女승무원이 통로에서…" ▶ "기성용, 늙은 여자랑…" 한혜진 막말 듣고 결국 ▶ 강남...
美 NTSB "충돌직전 시속 190km…목표속도의 75%"(종합) 2013-07-09 06:31:06
조종사 책임"이라며 "관제탑은 세퍼레이션(다른 항공기와의 안전거리) 등의 정보를 제공하지 속도 정보는 책임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조종사의 영어 미숙이 사고 원인일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영어는 공통어"라며 "모든 조종사들은 영어로 원활히 소통할 수 있도록 돼 있다"고 밝힌 뒤 "이것도 살펴보겠지만...
조종사 과실로 몰아가는 美언론 2013-07-08 17:44:48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 항공기에 탑승했던 한국인 승객 11명이 이날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워싱턴=장진모 특파원 jang@hankyung.com ▶ [아시아나 착륙 사고] 윤영두 아시아나항공 사장 "사고원인 추정은 곤란…엔진 정비 문제 없었다"▶ [아시아나 착륙 사고] 기장 '관숙비행' 논란…"43시간 비행경험 짧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