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IMO 2020은 허상"…정유·조선 영향 미미할 것-SK 2019-10-07 08:29:50
배기가스 저감장치(스크러버) 장착으로 인한 일부 기계 업종의 수혜가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을 보자면 'IMO2020'의 효과를 찾아보기 힘들다. SK증권은 "가장 의외인 것은 폐선율"이라며 "스크러버가 장착된 신규 선박을 구매하든,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을 구매하든 노후선박의 폐선이...
9년 만에 최고점 찍은 벌크선 시황…팬오션·대한해운 '콧노래' 2019-09-22 16:28:11
운항을 멈추고 탈황설비(스크러버)를 설치해야 한다. 스크러버 장착에는 통상 3개월 정도 걸린다. 이 때문에 선박 공급량이 줄면서 화물 운송 운임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국내 최대 선사인 현대상선도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벌크선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2일 명명·취항식을 연...
포스코, 선박 스크러버용 강재 공들인다 2019-09-18 17:17:55
성공했다. 선박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스크러버 1기당 5~20t의 강재가 쓰인다. 포스코는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과 강림중공업, STI 등 국내 스크러버 제작사에 이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포스코는 이번에 스크러버용 강재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8개월 가까이 걸리던 강재 수급 기간을 단축하는 것은 물론 외국산...
지독한 조선 불황 뚫었다…매출 5배 넘게 뛴 '파나시아'의 비결 2019-09-17 17:34:30
스크러버를 설치하거나 값비싼 저유황유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스크러버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파나시아는 2017년 4척을 시작으로 2018년 201척, 올해 119척 등 지금까지 324척에 들어가는 스크러버 시스템을 수주했다. 이 중 122척분의 납품을 마쳤다.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도 2024년 9월까지 전 세계 모든 선박에 설치...
`수주 급증` 조선 주식, 한달새 23% 급등...전망은 2019-09-13 23:15:11
전 세계 모든 선박이 사용하는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상한선 기준을 기존 3.5%에서 0.5% 이하로 대폭 강화하는 규제를 시행한다. 이에 따라 해운사들은 기존 선박에 배기가스 정화장치(스크러버)를 달거나 선박유를 저유황유로 바꿔야 한다. 조선 산업이 최근 수년간 침체기에 있었던 만큼 주가도 아직은 저평가된...
흔들리던 조선株, 한달새 23% 급등…전망도 '맑음' 2019-09-13 08:12:00
선박에 배기가스 정화장치(스크러버)를 달거나 선박유를 저유황유로 바꿔야 한다. 최광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 방침이 나온 2016년 이후 조선산업, 특히 신조(新造) 시장에서 관망세가 지속돼왔다"며 "최근 이어지는 대규모 발주는 화주와 선주의 관망이 끝나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현대상선, 초대형 유조선 '유니버설 빅터' 취항식 2019-09-02 17:24:39
스크러버(탈황장비)를 장착했다. 경제운항 속도에 최적화된 엔진을 탑재하는 등 효율성도 높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은 “정부의 해운산업 지원 정책의 하나로 건조된 신조선이 국내 해운·조선산업의 시너지는 물론 화주의 협력까지 성사시킨 사례”라며 “내년 4월부터...
현대상선, 30만t급 초대형유조선 취항식…GS칼텍스에 인도 2019-09-02 09:30:00
황산화물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스크러버(탈황장비)를 장착하고 경제운항속도에 최적화된 엔진을 탑재하는 등 연료비 절감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현대상선은 소개했다. 배재훈 사장은 "정부의 해운산업 지원 정책의 하나로 건조된 신조선이 국내 해운·조선산업의 시너지는 물론 화주의 협력까지 성사시킨 사례"라며...
"팬오션, BDI 9년래 최고치…3분기 실적에 훈풍"-하나 2019-09-02 08:16:30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규제 시행에 앞서 케이프급 선박들의 스크러버 장착을 위한 입고(Dry-docking) 기간이 확대됐고,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안전하게 선박을 확보하려는 화주들의 정책이 반영되면서 운임이 급등했다"고 풀이했다. 3분기 BDI 평균은 전년보다 23.0%, 전 분기보다 98.7% 오른 1977포인...
해운株 반등하나…운임지수 5년 만에 최고 2019-08-29 17:28:44
스크러버(탈황 장비) 설치가 하반기에 집중돼 있다. 정 연구원은 “초대형선의 스크러버 설치와 연료 탱크 청소가 집중되면서 4분기로 갈수록 선박 가동률이 낮아질 수 있다”며 “운임 상승을 우려한 일부 화주의 선제적인 원자재 수요도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용 증가 우려에 따른 해운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