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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차에 치인 코레일 직원 사망…"중대재해 조사 중" 2022-11-05 23:42:23
정발산역에서 스크린도어 부품 교체 작업을 하던 직원이 열차에 부딪혀 병원 치료 중 사망한 바 있다. 고용부는 "한국철도공사에서 지속해서 중대재해가 발생하고 있어 사고원인, 산안법 및 중대법 위반 여부 조사 즉시 착수하고 엄정하게 수사해 법에 따른 조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
[인터뷰] 엣슈베흐 에어프랑스 부사장 "항공사 앱에서 기차표도 구입" 2022-11-05 08:00:07
국영 철도와 협력하는 모습이 특이하다. ▲ 서로 경쟁하던 과거와는 달리 지속가능성이라는 공동의 목표가 있음을 깨닫게 됐고 철도와 기차는 더는 경쟁하지 않는다. 에어프랑스 앱에서 디지털로 체크인을 할 수 있도록 오랜 기간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제 국영 기차도 에어프랑스와 마찬가지로 따로따로 구매할 필요 없이...
박천동 울산 북구청장 "국립 종합대학 유치 힘쓸 것" 2022-10-27 16:33:06
전기차 전환 고용 충격 완화 추진, 부품사 기술전환 지원, 제2시립노인복지관 조속 완공, 초등돌봄센터 설치 및 확충 등을 계획했다. 상상을 이루는 꿈의 도시 분야에서는 울산의료원 조속 설립, 제2 농수산물도매시장 유치, 그린벨트 해제 기준 완화 등에 나선다. 박 구청장은 핵심 공약으로 제시한 ‘국립 종합대학 이전...
철도시장 1위였던 현대로템, '점유율 꼴찌'로 떨어진 이유는 2022-10-27 07:00:02
종합심사 낙찰제를 도입했지만 철도 산업에서만 유독 이런 제도가 유지되고 있다. 문제는 저가 수주한 업체들이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저가 부품을 수입하고, 이에 따라 철도 부품기업이 생사기로에 놓이게 된다는 점이다. 저가 수주로 인해 이윤을 남기지 못한 철도 업체들이 연구·개발(R&D)에 쓸 비용이 부족해진다는...
'글로벌 도정' 선언한 전남…미래 100년 성장동력 발판 다진다 2022-10-26 16:23:05
영호남 경제공동체’ 조성과 철도·도로망 등의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을 통해 신해양·친환경·문화관광 수도이자 환태평양 시대의 중심지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신해양·친환경·문화관광 수도는 수도권과 충청권에 대응해 광주·전남 전북 부산 울산 경남 제주를 아우르는 초광역 메가시티를 조성한다는...
비야디·CATL 앞세워 전기차·배터리 글로벌 주도권 노리는 중국 2022-10-18 13:39:51
기계·로봇, 항공우주장비, 첨단기술선박, 선진철도기술, 에너지 절감 및 신에너지차, 전력설비, 농기계, 신소재, 바이오 및 고성능 의료기기 부문에 대한 투자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이 가운데 뚜렷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부문이 신에너지차다. 중국은 전기차와 충전식 하이브리드(PHEV)를 묶어 신에너지차로 분류한다....
[취재수첩] 어느 KTX 열차 개발자의 편지 2022-10-11 17:27:39
철도 개발 당시 새벽마다 시운전 차량 바닥에서 쪽잠을 자던 게 생각납니다. 애써 국산화한 기술의 가치가 벌써 잊힌 것 같아 씁쓸하네요.” 지난 10일 ‘KTX 국산화 26년 걸렸는데…외국 업체에 국내 고속철 시장 내줄 위기’라는 제목의 한국경제신문 보도(10월 11일자 A12면)가 나가자 국산 고속철 개발에 기술진으로...
인천·수원 KTX 차질이 현대로템 탓?…"적자 응찰 어떻게 하나" 2022-10-11 10:20:29
“부품마다 발주처의 설계승인을 받아 고속차량을 제작하고 있다”며 “원소재부터 완제품까지 철도안전법에 따른 시험 및 검사를 매번 비용을 납부하도록 규정돼 ‘규모의 경제’가 이뤄지지 않으면 제작원가가 가파르게 오르는 구조”라고 했다. 현대로템은 부품 개발비, 금형비, 시험검사비 등 일회성 비용을 지급하고...
텃세·설움 견디며 국산화 성공했는데…'KTX 신화' 위기 처한 이유 2022-10-11 08:01:01
게 철도업계 설명이다. 해외 컨소시엄이 값이 비교적 싼 외국산 부품을 사용하면 국내 업계가 경쟁에서 밀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탈고 컨소시엄은 보고서에서 “주요 장치는 납품 실적을 가진 국내외 제품을 우선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철도 부품업계는 “국내 부품과 호환성이 없는 탈고가 차량을 제작하면 외국산...
KTX 국산화 26년 걸렸는데…"외국 업체에 고속철 시장 내줄 위기" 2022-10-10 17:25:15
입장에서 가격만으로 평가받는다는 게 철도업계 설명이다. 해외 컨소시엄이 값이 비교적 싼 외국산 부품을 사용하면 국내 업계가 경쟁에서 밀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탈고 컨소시엄은 보고서에서 “주요 장치는 납품 실적을 가진 국내외 제품을 우선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업계 “외국은 보호, 한국만 개방” 국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