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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자는 매국노?…수입에 대한 인식 바꿔야" 2013-03-27 16:31:12
"이런 상황에서 수입을 등한시한다면 통상압력에서 배겨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수입에 대한 정부의 인식 변화와 지원책 마련도 언급했다. 신 회장은 "수출지원기관인 코트라는 한해 2천억원 이상의 정부 예산을 받지만수입업협회에 대한 지원금은 한 해 4억∼5억원에 불과하다"며 "수입업에는 중소기업이...
美의회 "한미FTA 이후 무역적자 커졌다" 2013-03-21 05:34:45
후 대한 수출이 늘었지만 수입은 더 늘었고 특히 자동차 수입은 FTA 체결 이전보다 약 20억달러 증가했다"고 따졌습니다. 이처럼 한미 FTA 발효 1주년을 맞아 미국의 대(對)한 무역적자 증대 우려가 곳곳에서 제기되면서 버락 오바마 2기 행정부가 우리나라에 대한 통상 압력을 강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상춘의 지금세계는] 한미 FTA 1주년… 효과는? 2013-03-18 07:38:58
입장이다. 그러면 통상 압력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비용이 들어간다. 가장 효율적인 것을 건드려야 한다. 문제를 풀 때 여러 가지 대안이 있지만 가장 비용을 적게 들여 의도했던 효과를 누려야 한다. 그러려면 아킬레스건을 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이 그런 부분이 해당되기 때문에 아시아 중시 정책에서 한국에 초점을...
[한미 FTA 1년] 풀어야 할 과제 ‘산적` 2013-03-13 16:29:34
등 한국에 통상 압력이 높아질 수 있어 축산농가 피해도 우려됩니다. <인터뷰> 명진호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 “관련분야 산업과 관련해 정부를 중심으로 마련돼 있는 FTA 보완 대책을 실효성 있게 집행해 농가 경쟁력 키우는 방향으로 ” 투자자국가소송제도인 ISD 재협의도 1년째 제자리입니다. ISD란 기업이 상대방...
[사설] 통상공세 예고한 오바마 2기 무역정책 2013-03-10 17:00:11
미국 정권보다도 공격적이고 광범위한 글로벌 통상협상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워싱턴포스트는 9일 기획기사를 통해 “상원의원 시절 자유무역협정(fta)에 부정적이던 오바마가 전방위적인 글로벌 통상협상을 강력하게 밀어붙이고 있다”고 전했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과 미·eu fta 추진이 대표적이지만 미국은 ...
[한상춘의 지금세계는] G20, 엔저 등 환율 원론수준 언급 2013-02-19 08:06:11
각도에서 보면 미국 입장에서는 통상압력의 표적이 일본보다는 중국이다. 미국이 통상압력을 가할 때 국제무역 원칙에서 보면 상호무역주의 원칙이 있다. 그러므로 한국과 중국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일본은 중국에 통상압력을 가할 때 일본도 미국이 서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미국의 의도를 많이 달성할...
`G2 체제` 출범 이후 한국 증시 어떻게 나갈 것인가? 2013-02-18 07:40:18
있는 통상현안이 적다하더라도 미국이 아시아에 초점을 맞추는 정책을 추진할 때 국제무역상의 상호주의 원칙을 자주 활용해온 점을 감안하면 최종 목표인 중국의 우회기지로 우리에 대해서도 압력을 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현안 가운데 원화 절상압력이 가장 우려된다. 과거와 달리 우리 수출구조가...
[사설] 세계무역 질서의 근간을 바꿀 美·EU FTA 2013-02-14 17:04:14
하지만 경기회복 압력과 중국 등 신흥국들의 위협을 동시에 느끼고 있는 양측 지도자들이 의외로 쉽게 일정대로 협상을 타결할 수도 있다. 한국이 세밀한 전략을 짜 대비해야 하는 것도 그래서다. 외교와 통상 분리문제를 놓고 한가하게 싸움이나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정가은, 출장마사지男 집으로 불러서는…파문▶...
주요국 신정부의 경제정책 '3개 키워드' 2013-02-14 15:30:29
지원과 통상압력 강화 등 자국 시장을 보호하는 정책을 취하고 있다.마지막으로 신기술 개발과 국가 인프라 확충이다. 주요국은 신재생에너지 기술은 물론 전력, 의료, 교통 등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한 it융합기술을 개발하는 데 적극 나서고 있다. 일본은 재난방지 인프라와 전력, 중국은 도시화 등의 국가인프라 확충에...
되살아난 GM…정치권 로비 재개 2013-02-12 16:42:23
자동차업계의 정치권 로비는 연비 규정과 세금, 통상 정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들의 로비력이 커질 경우 한국을 비롯 해외 시장에 대한 통상 압력이 세질 것으로 보고 있다. gm과 크라이슬러 등은 자동차 연비 규제, 일본 엔저(低) 정책 등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