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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 투 원(ZERO to ONE)' 강력한 반론- ②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2014-11-28 10:36:25
불행하다는 게 틸의 주장이다.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그는 이윤 창출에서 기업의 도약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에 주목한다. 기업이 매일 매일의 치열한 생존 경쟁을 초월해 장기적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방법은 독점 이윤뿐이라고 단언한다.틸은 새로운 일을 하는 것, 0에서 1로 진보하는 것을 ‘수직적 진보’로...
아마존 선정 2014년 최고의 책 '제로 투 원(ZERO to ONE)' 봤더니… 무(0)에서 유일(1)로- ① 독점은 나쁜가 2014-11-25 07:00:47
일으킨 것도 여기서 연유한다.과연 경쟁은 선(善)이고 독점은 악(惡)인가?틸은 경제학의 기본개념인 ‘완전경쟁’과 ‘독점’을 대비해 설명한다. 공급과 수요가 균형을 이루는 완전경쟁 하에서 모든 회사는 차별화되지 않은 제품을 판매하며, 어느 회사도 이윤을 창출할 수 없다는 것. 반대로 독점은...
0에서 1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라 2014-11-22 04:28:33
가능한 독점 이윤을 얻는 것이다. 이제 늘 하던 사업을 조금씩 개선해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성공하는 시대는 끝났다. 이러한 창조적 독점은 앞으로 우리가 창업하고 경영하는 모든 방식을 근본부터 바꾸어 놓을 것이다. '제로 투 원'은 온라인 결제 서비스 기업 '페이팔'의 공동 창업자 피터 틸이...
초과이익 공유제, 정계-재계-학계 모두 눈살 찌푸려 … 급진 좌파 색깔론 대두 2014-11-21 05:09:14
ps)이라는 인센티브를 받는다. 초과 이윤창출에 기여한 직원들에게 주어지는 연말 보너스로 ‘성과 배분제도’의 일환이다. 정 위원장은 ‘초과 이익 공유제’ 역시 이와 유사한 개념이라고 말한다. 대기업이 초과 이익 실현에 기여한 중소 하청 업체 등 협력사들에게 해당 이익의 일정 부분을 나눠주자는 것. 해당 기업의...
[글로벌 경제리포트] "세금 탈루 막자" vs "그래도 구멍은 있다"…조세회피 전쟁 勝者는 2014-10-19 21:27:00
협정에 대해서도 조사를 시작했다. eu의 독점 규제 당국인 eu 집행위원회는 6월 애플과 아일랜드 정부 사이에 법인세율에 관한 이면계약이 있는지 조사하기 시작했다. 집행위원회는 애플이 이면계약을 통해 2%대의 법인세만 납부해 높은 법인세를 내고 있는 경쟁사들과 불공정한 경쟁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더불어...
특권이 만든 희소가치, 그로인해 얻는 초과이윤…규제, 시장을 왜곡시킨다 2014-10-10 21:44:43
다 합치면 독점이윤의 크기와 비슷하다.더욱이 지대추구행위는 단순히 이미 존재하는 지대를 추구하는 데 머물지 않는다. 적극적으로 지대가 발생할 수 있는 틈새를 헤집고 다니며 지대를 ‘창출’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이 불법적인 영역에서 일어난다면 부패이고, 합법적이지만 비생산적인 방식으로 일어나면...
[직업과 경제의 만남] (43) '국내여행안내사'로 본 독점적 경쟁시장 2014-09-26 18:38:47
독점적 경쟁시장 수많은 공급자가 동일하지는 않지만 비슷한 상품을 공급하는 시장구조다. 각 기업은 경쟁기업과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하고 기업들은 시장에 아무런 장애 없이 들어오고 나갈 수 있다. 따라서 이 시장 내 기업의 수는 모든 기업의 경제적 이윤이 0이 될 때까지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경쟁시장동일한...
성공 요소 두루 갖춘 '공유경제' 메이크원 관심 급증! 2014-09-25 11:21:05
독점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인식이 점차 흐려지면서 현대 사회의 경제 시장을 뒤바꾸고 있다. 무조건 소유해야만 한다는 독점 경제에서 벗어나 모두가 더불어 나누어 쓰자는 '공유경제'로 변모하고 있는 것. 유명한 학자인 제레미 러프킨은 저서인 소유의 종말을 저술하면서 공유경제에 대한 이점을 널리 전파하기도...
애플 초창기 디자이너 "근본 혁신 없는 마케팅만" 비판 2014-09-11 08:11:54
제품 시장에서 이윤을 챙기려고 한다는 비판인 셈이다.'프로그디자인'이라는 디자인 스튜디오의 창립자인 하르무트 에슬링어는 1970년대에 소니와 루이뷔통 등과 작업해 명성을 얻은 후 1982년부터 연간 200만 달러를 받고 애플과 독점 계약을 체결하고 회사의 디자인 전략을 수립해 줬다.이를 계기로 애플은...
[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가격차별 2014-08-12 22:01:53
기업은 이윤을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2) 소비자 후생이 감소하여 사회 후생이 줄어든다. (3) 기업이 소비자를 지급용의에 따라 분리할 수 있어야 한다. (4) 소비자들 간 차익거래가 이뤄지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5) 일정 수준의 시장지배력이 있어야 이런 행위가 가능하다. [해설] 가격차별은 동일한 상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