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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재훈 현대상선 사장 '세일즈 행보'…"아마존·월마트 접촉" 2019-07-11 13:51:23
0.5%로 낮춘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선박에 스크러버(탈황 설비)를 설치하거나 선박 연료를 저유황유 또는 액화천연가스(LNG) 연료로 교체해야 한다. 현대상선은 작년 발주한 20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모두 스크러버를 설치하기로 해 IMO 규제에 가장 잘 대응하고 있는 선사로 꼽힌다. 아울러 내년 3월 종료되는 ...
현대상선 초대형선 내년 4월부터 운항…부산항 물동량 견인 기대 2019-07-10 15:13:35
황산화물 저감장치(스크러버)를 설치해 가격이 싼 고유황유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어 운임 면에서도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상선 측은 이런 요인들이 시너지 효과를 내 내년 부산항에서 처리하는 물동량은 올해의 2배 정도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상선은 2018년 부산항에서 169만2천여TEU를 처리했고,...
삼성중공업, 세계 최대 2만3천TEU급 컨테이너선 1호 건조 출항 2019-07-08 09:04:12
효율성 등을 높였다. 또 황산화물 배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스크러버를 설치하고, 향후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추진선박으로도 개조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삼성중공업은 1990년대부터 컨테이너선 대형화에 앞장섰다. 5천TEU급이 주종을 이루던 1990년에 세계 처음으로 6천200TEU급을 개발했고 2000년에는 7천700TEU,...
해양진흥공사 출범 1년…"해운산업 선순환 기반 확대" 2019-07-05 13:15:00
있게 황산화물 저감장치(스크러버)와 평형수처리설비(BWMS)를 설치하기 위한 특별보증 프로그램으로 22개 선사에 3천955억원을 융자 지원했다. 특히 IMO 환경규제 관련 이해 당사자인 화주, 조선기자재업체, 정유업체들이 참여하는 450억원 규모의 상생 펀드를 만들어 현대상선 선박 19척의 스크러버 장착비 1천533억원 중...
"연료비를 줄여라"…글로벌 해운사에 '특명'이 떨어졌다 2019-07-02 17:57:24
운행해야 한다.현대상선은 배기가스에서 유황을 걸러주는 장치인 스크러버를 설치하는 쪽으로 대응에 나섰다. 연료비를 줄이지 않고도 설치 비용으로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현대상선은 88척의 선박 중 70척에 스크러버를 설치했다. 내년부터 인도받을 20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에도 스크러버를...
"팬오션, 안정적인 선대운영 능력 확보…목표가 5500원"-대신 2019-06-24 07:48:44
"스크러버장착 사선의 경우 감가상각비 증가, 용선의 경우 용선료의 상승, 선박유가격 상승에 따라 운항원가가 오를 것"이라며 "벌크선사의 영업이익은 운항원가 혹은 tce 이익률을 적용해 산출하기 때문에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2분기 매출액은 5708억원, 영업이익은...
준비 끝낸 韓 조선·정유사 "경쟁社 따돌릴 기회" 2019-06-19 17:31:14
수단으로 △연료유 교체 △배출가스 황산화물 저감장치(스크러버) 장착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신규 도입 등이 꼽힌다. 스크러버는 즉각 대응이 가능하지만 설치비가 대당 최고 700만달러(약 80억원)에 이른다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된다.imo 2020은 준비된 정유업체들에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현대중공업, 독보적 기술력…고부가가치 LNG 추진선 '선도' 2019-06-03 16:03:29
대안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 우선 탈황장치인 스크러버를 장착해 황산화물을 줄이거나 유황 성분이 낮은 저유황유를 쓰든지 lng 추진선으로 선박을 바꾸는 것이다. 스크러버 장착은 임시방편에 불과하고, 저유황유는 가격이 비싸다. lng 추진선이 지속 가능한 대안으로 떠오르는 이유다. lng는 기존 선박 연료인 벙커c유에...
[인터뷰] 유대석 선장 "IMO 규제시대 글로벌선사와 겨룰 수 있어" 2019-05-29 08:21:03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스크러버(황산화물 저감장치)도 설치된다. IMO 환경규제는 선박 연료유 황 함유량 상한을 현재 3.5%에서 0.5%로 줄이는 내용이다. 유 선장은 "2만3천TEU 적재가 가능한 선박은 운송 원가가 획기적으로 낮아지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운임에 맞춘 서비스가 가능하다. 충분히 시장에 어필할 수...
[한국해운 재건] ② '발등의 불' 환경규제, 위기 아닌 도약의 기회 2019-05-29 08:21:01
바꿔 IMO 규제에 따르는 것이다. 스크러버 설치는 선박 한 척당 수십억원의 투자 비용이 들고, 설치 작업을 위해 5∼6개월가량 선박을 묶어둬야 해 부담이 크다. 환경규제 시행일이 다가오면서 스크러버 설치를 위해 선박이 조선소로 몰리며 설치가 늦어지는 상황도 빚어지는 형국이다. LNG 추진 선박은 배출가스 규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