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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인터뷰] 오순명 "50대 주부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소비자리포트 내겠다" 2013-06-16 18:20:12
은행원 출신…오순명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현실과 맞지 않는 오래된 약관·관행 모두 바꿀 것 금융사 신뢰 무너지면 고객 떠나는 것 뼈저리게 느껴 소비자보호 강화하되 '블랙컨슈머'에는 적극 대응 “저 같은 50대 주부 고객이 진정 궁금해하는 점을 한눈에 풀이한 소비자 리포트를 내고 싶습니다. 현실에...
은행·신협 고객 연체이자 부담 줄어든다 2013-06-11 12:01:21
상호금융조합의 연체이자 산정 방식을 연체기간별로 엄격히 구분해 올 하반기 중에 시행토록 지도할 방침이라고 11일밝혔다. 연체이자 부과 체계를 보면 은행은 약관 또는 내규, 각 조합은 조합 중앙회에서제정한 표준 약관에 따라 정하고 있지만, 금융사별로 연체 이자를 부과하는 방식이달라 고객의 불만이 많았다....
은행·신협 연체자 이자부담 줄어든다 2013-06-11 12:00:00
금융회사의 약관과 내규가 서로 달라 총 연체기간 중 가장 높은 최종 연체가산이자율을 적용하는 방식과 1개월이나 3개월 단위로 구분해 각각의 구간별 이자율을 부과하는 계단식 방식이 혼재되어 있었습니다. 금감원은 최종의 높은 연체가산이자율을 적용하는 것은 소비자에게 불리하다고 판단하고 연체기간별로 차등하여...
내달부터 윤년 대출이자 제대로 계산한다 2013-06-11 06:04:06
여신거래약관 적용 지금까지는 윤년에도 대출이자를 하루단위로 따질 때 1년을 365일로 계산했지만 앞으로는 1년을 366일로 계산하게 된다. 이에 따라 윤년에 대출받은 사람들의 이자 부담이 소폭 줄어들게 된다. 기업이 4번 이상 원리금을 연체하면 '이자 폭탄'을 맞을 수 있는 누적 연체횟수관련...
카드사들, 문자서비스 돈받는다…부자고객은 제외(종합) 2013-06-09 16:59:54
했다. 9일 금융감독원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 신한카드, 하나SK카드 등 대형 카드사들은 고객에게 일정 조건에 따라 무료로 제공하던 문자 서비스의 유료 대상을 대폭 늘리고 있다. 문자 서비스는 고객이 카드로 결제하면 카드이용 명세와 부가정보를 즉각 휴대전화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카드사들, 문자서비스 돈받는다…부자고객은 제외 2013-06-09 06:11:05
했다. 9일 금융감독원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 신한카드, 하나SK카드 등 대형 카드사들은 고객에게 일정 조건에 따라 무료로 제공하던 문자 서비스의 유료 대상을 대폭 늘리고 있다. 문자 서비스는 고객이 카드로 결제하면 카드이용 명세와 부가정보를 즉각 휴대전화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황당한 카드사 보험상품 ‥감독당국은 뒷짐 2013-06-04 16:21:45
아무 책임이 없다니.. 하지만 정작 해당 금융회사들은 복잡한 약관을 내세우며 별 다른 문제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LIG손보 관계자 "이 보험은 약관상 사람을 따라가는 것..새로 카드를 발급 받아도 자동으로 가입하게 되있다." 감독당국은 신용카드와 연계된 상품의 불완전판매에 대한 현실을 인식하면서도...
은행·신용카드 민원 상담 국번없이 '1332'…나홀로 해결 어렵다면 e금융센터 '노크' 2013-06-04 15:30:22
금융소비자를 위해 사실관계를 확인검토하고 필요시 당사자 간 합의권고를 유도하여 해결해준다. 기존의 분쟁조정사례 또는 판례가 없거나 약관 등에 명확한 규정이 없어 법률적 판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금융분쟁 전문위원들의 법률자문을 거쳐 변호사, 교수, 소비자단체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금융분쟁조정위원회에 상정해...
보험업계, 콜센터 불만 접수시 해당부서가 직접 응대·CEO직속 전담부서 배치 2013-06-04 15:30:03
선봬 현대해상, 민원예보제 시행…불만 사전 예방 금융당국은 올해 보험민원 감축을 핵심 과제로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작년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보험민원(4만8471건)이 전체 민원의 절반(51.1%)을 넘었을 뿐 아니라 증가 속도도 빨라서다.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과 변액보험 수익률 논란 등으로 보험산업에 대한 부정...
과장으로 승진한 김모씨 "이자 깎아 주세요"…대출금리 0.3%P 인하…연 9만원 이자 줄였다 2013-06-04 15:30:01
카드업계는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 강화를 위해 기존 개인회원표준약관 외에 카드론 표준약관을 별도로 마련 중이다. 여기에는 카드론 이용 사전동의 및 보이스피싱 등 대출사기피해 방지를 위한 본인 확인 절차뿐만 아니라 금리인하요구권이 명시될 예정이다. 따라서 하반기에 카드론 표준약관이 시행되면 신용등급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