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40년 폭풍성장 日 최대택배사 야마토 대대적 변신 시도 2017-04-25 14:50:34
쉬운 운임 체계와 서비스를 내세워 일본 많은 지역에서 '익일 배송'을 실현하며 급성장해 왔다. 그런 야마토운수가 9월부터 택배의 표준이 되는 기본운임을 5~20% 인상할 방침을 이날 밝혔다. 기본운임 인상은 소비세(부가가치세) 세율을 5%에서 8% 올린 2014년을 제외하면 27년 만의 일이다. 아마존재팬 등 큰손...
"제주항공, 유가 급등에도 실적 선방 기대"-유진 2017-04-20 07:25:16
연구원은 "제주항공이 시장 경쟁 격화에 따른 운임 압력에 대응할 수 있는 체력을 키워가고 있다"며 "비수기 운임 경쟁 등은 우려스럽지만 부가 매출 확대를 통해 전략적인 마진 방어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이어 "제주항공은 고마진의 부가 매출 비중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여지될...
철도요금 탄력적으로 바뀌나…소비자는 인상 우려 2017-04-19 18:22:00
연계교통체계, 환승, 편의성, 부가서비스 등을 모두 고려해 요금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은 한국의 철도요금이 외국보다 낮은 수준이라며 여러 가지 지표를 제시했다. 2004년 이후 고속철도 운임증가율이 연평균 2.62%인데, 1인당 GDP 성장률은 4.88%라는 점도 지적했다. 이 위원은 "선진국 가운데 간선...
철도 경쟁시대…코레일 고객만 누릴 수 있는 혜택 많다 2017-02-16 06:00:10
등록 후 등록 가족 중 3∼4명이 열차를 이용하면 어른 운임의 20%, 5명 이상 이용하면 어른 운임의 30%를 할인해주는 '다자녀 행복' 할인상품도 운용한다. SR은 수서∼동탄 간 출퇴근 열차에 대해 정액 3천원의 특별할인제도만 운용하고 있다. ye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열차 승차권 환불 쉽고 간편하게…' 코레일 서비스 개선 2017-02-15 13:37:58
전용전화(1544-8787)를 운영한다. 승차권 운임과 요금 및 부가운임의 환불 청구 기간도 최대 1년으로 확대된다. 지금까지는 승차권을 이중으로 구매하거나 일부 인원이 승차하지 못한 경우 또는 천재지변으로 인해 열차에 타지 못했을 때 1개월 이내에 승차권 환불을 신청해야 하고, 신분증 미소지로 부가운임을 냈다면 ...
[단독]고속철도 운임, 정차역 적으면 비싸진다 2017-02-13 04:31:00
큰 차이 없게 조정할 방침이다. 현재 철도 운임 체계는 이동 거리를 기본으로 하면서 여러 변수를 반영하는 복잡한 산식으로 구성돼 있다. 우선 국토부가 열차 종류별로 ㎞당 철도여객 운임의 상한을 지정해 고시하면 코레일 등 운영사들은 이 범위 내에서 ㎞당 기본 운임을 정한다. 일례로 고속열차의 경우 ㎞당 운임 상한...
[시론] 해운·조선·금융은 하나다 2017-02-09 18:22:29
운임이 오를 때 국내 화주의 운임 부담 피해가 더 커질 우려가 있다.해운산업의 특수성은 주로 금융과 관련된다. 역사적으로 그리고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선주는 선박을 건조할 때 조선소의 신용으로 차입한 선박금융을 이용한다. 선박을 건조해 운영하는 선사는 선박금융부 선박을 인수하게 되며 선가의 60~70%에 달하는...
"설 열차표 구매시 암표 주의하세요" 코레일 '주의 당부' 2017-01-24 15:43:25
원 운임은 물론 최대 10배 이내의 부가 운임도 지불해야 하는 등 추가 피해를 볼 수 있다. 코레일이 제공하는 구매방법(인터넷, 창구, 스마트폰 앱 등) 이외의 거래는 승차권을 받지 못하고 지불한 돈도 돌려받지 못할 확률이 높아 위험 부담이 크다. 거래가 이뤄졌다 해도 현금 이외의 수단(신용카드 등)으로 결제된...
철도파업 탓 취소된 승차권, '환불+배상' 가능해진다 2017-01-18 12:00:10
부가운임 기준도 구체화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철도여객 운송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철도 이용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이런 내용의 철도여객 운송 표준약관을 제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표준약관은 철도 이용자가 증가하고 수서고속열차 등 새로운 사업자의 등장으로 철도여객운송 분야에 본격적인 경쟁체제가 도입됨에...
날개 꺾인 저비용 항공주…꿋꿋이 버티는 대형 항공주 2016-12-05 19:08:04
인한 ‘운임 인하 레이스’를 벌이던 차여서 수익성이 악화될 것이란 우려가 크다. 유가 상승분을 운임료에 그대로 반영하기 힘든 구조 탓에 대형 항공사보다 ‘유가 리스크’에 더 취약하다는 분석이다.◆엇갈린 항공주 주가제주항공은 5일 전 거래일보다 3.75% 하락한 2만5650원에 장을 마쳤다. 최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