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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진핑 "사이버·우주 등 전략능력 강화…해상충돌도 대비해야" 2024-03-07 21:08:54
관련, "해양에서의 군사적 충돌 대비와 해양 권익 보호, 해양 경제 발전을 위한 준비를 조율하고 해양 관리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는 동남아시아 각국과 영유권 분쟁을 빚고 있는 남중국해와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사이의 대만해협 등에서 빚어질 수 있는 미국, 필리핀, 대만 등과의 군사적 충돌을...
천연기념물이 어쩌다...점박이물범 사체 발견 2024-03-07 17:49:25
했다. 천연기념물 331호인 점박이물범은 해양수산부 해양보호생물,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이다. 한반도와 일본 열도, 북태평양 등에서 서식하고, 서해안 강화도 이북에서는 연중 서식하는 개체가 있다. 북태평양 해역에서 생활하는 무리 중 일부는 겨울에만 한반도 해역으로 왔다가 봄에 되돌아가는 것으로 알려...
“자연자본 공시 선언 기업 4곳 불과…생물다양성 위험, 사업에 반영해야” 2024-03-06 06:00:20
전 세계 육상 및 해양 면적의 최소 30%를 보호지역으로 관리하고 훼손된 생태계의 30% 복원을 골자로 한다. 자연자본 공시의무화 다가온다 GBF는 대기업과 다국적기업, 금융기관이 생물다양성 위험과 의존도를 평가·공개하고 생물다양성에 유해한 인센티브와 보조금을 2025년까지 규명하고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등 기업...
폐어망 재활용 섬유 ‘리젠 오션 나일론’ 2024-03-06 06:00:15
있다. 리젠 오션 나일론은 해양 플라스틱 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폐어망을 수거 및 재활용해 만든 고강도 제품이다. 최근엔 폐어망 리사이클 나일론 1kg과 기존 나일론 1kg을 비교하는 전과정평가(LCA) 측정을 완료했다. 그 결과 리젠 오션 나일론을 사용했을 때 CO2 배출량이 73%, 화석연료 사용이 75.7%, 물 소비가...
"친환경 종이로 기후위기 극복해요" 2024-03-04 21:42:59
4일 밝혔다.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멸종위기종 보호를 통한 생태계 보전의식을 확산하자는 취지다. 업계에 따르면 무림은 지난 2~3일 롯데월드 아쿠아리움과 협업해 '아름다운 우리 바다 해양보호생물을 지켜요!'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은 무림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가치를 전파하기 위해 롯데월드...
후티 피격 화물선 침몰…비료 4만t 홍해로 2024-03-03 09:50:10
침몰에 따른 기름과 비료의 유출이 홍해 해양생물에 치명적 결과를 초래하고 주변국에 직접적 피해를 준다고 분석했다. 루비마르호가 유출한 기름의 양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랄비는 7천 배럴을 넘지는 않을 것으로 추정했다. 루비마르호 침몰은 바닷물로 식수 일부를 만드는 사우디아라비아에도 큰 피해를 줄 수 있다고 A...
후티 공격받은 화물선 침몰…홍해 환경재앙 현실로 2024-03-03 08:57:53
쓰면 해양생물이 살 수 없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홍해 국가들이 홍해를 정화하는 전략뿐 아니라 오염 지역을 모니터하는 긴급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해는 세계적으로 오염되지 않은 산호초와 해안의 열대 나무, 다양한 해양생물로 유명하다. AP 통신은 순환성 바닷물이라는 홍해의 독특한 특징이 환경훼손...
예멘 후티 반군 공격받은 화물선 아덴만서 결국 침몰 2024-03-02 20:58:47
싣고 있던 화학비료가 홍해에 쏟아질 경우 해양 생태계가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후티 반군은 이스라엘과 전쟁 중인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지지한다는 명분으로 홍해를 지나는 상선들을 공격하고 있다. 미국은 올해 1월부터 영국과 함께 예멘의 후티 근거지를 타격하고 있다. 유럽연합(EU)...
[차장 칼럼] 수출로 먹고사는 한국의 해운업 홀대 2024-02-29 17:46:58
사업을 하려면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위원회의 허락을 얻어야 한다. 벌크선 등을 운용하는 중소 선사를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만든 법이 글로벌 대형 해운업체와 싸워야 할 컨테이너 국적선사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격이다. 하림그룹의 인수 실패로 재매각 절차를 밟아야 하는 HMM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해운법을 고칠 필요가...
"대한민국은 섬나라 신세"…중국이 목줄 꽉 죄고 있다는데 [박동휘의 재계 인사이드] 2024-02-29 10:30:06
화물을 실어 나르는 해운 사업을 하려면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위원회의 허락을 얻어야 한다. 벌크선 등을 운용하는 중소 선사를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만든 법이 글로벌 대형 해운사와 싸워야 할 컨테이너 국적선사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격이다. 더욱이 우리는 세계 최강의 조선사를 3곳이나 보유하고 있지 않나. 하림그룹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