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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주희 “女작곡가 곡 첫 연주…'지금 여기' 의미 찾는 공연” 2022-08-08 16:30:27
깜짝 협연자로 나와 라벨의 피아노 협주곡 1악장을 연주해 화제에 올랐다. 국제 콩쿠르에 출전하는 대신 정명훈 등 저명한 지휘자들과의 협연과 해외 초청 연주, 독주회 등을 통해 ‘콘서트 피아니스트’의 경력을 쌓아왔다. 중·고등학교 과정을 홈스쿨링으로 마치고, 2020년 9월부터 줄리아드 음악원에서 로버트 맥도널...
[음악이 흐르는 아침] 탄생 150주년 스크랴빈…피아노 소나타 3번 2022-08-02 17:46:52
1번부터 1913년 완성한 10번까지 모두 열 편의 소나타를 남겼다. 이 중 올해 작곡가의 탄생 150주년을 맞아 국내 피아노 리사이틀 무대에 가장 자주 오르는 소나타는 3번 F# 장조(1898)다. 유자 왕이 지난 6월 내한공연에서 핵심 레퍼토리로 연주했고, 박재홍(9월)과 문지영(11월), 에릭 루(12월)도 독주회 연주 목록에 이...
지휘 없이 연주한 '봄의 제전'…고잉홈프로젝트의 파격 통했다 [송태형의 현장노트] 2022-08-02 17:26:25
하지만 이들은 개의치 않았다. 악장 스베틀린 루세브가 이끄는 이심전심의 ‘자율적 통제’로 자신들만의 연주를 뚝심 있게 끝까지 밀고 나갔다. 길들여지지 않은 야성의 기운과 에너지가 느껴졌다. 원초적인 생명력을 노골적으로 거친 리듬과 화성으로 표현한 원곡의 특성과 절묘하게 맞아떨어졌다. 커튼콜에서도 보기...
그의 작품엔 클래식이 흐르고 명화가 숨어있다 2022-07-24 17:31:53
2악장에 어울리는 풍경을 그렸다. 그가 자신의 그림 속에 그려놓은 명화를 단순한 모작 수준일 것으로 지레짐작하면 오산이다. 이 작가는 “2015년 겸재 정선의 ‘박연폭포’를 작품 속에 그렸는데, 작품을 본 원작 소장자가 ‘원작 못지않다’고 말한 게 소문이 났다”며 “그해 국립현대미술관이 박연폭포가 들어간 제...
'오케스트라 드림팀' 14개국 80여명 클래식 향연 2022-07-20 17:03:07
주도로 해외 유명 오케스트라에서 악장·수석·단원으로 활동하는 한국인 연주자들이 모여들었다. 플루티스트 조성현과 첼리스트 김두민, 호르니스트 김홍박이 처음 호흡을 맞춘 것도 이때였다. 이들은 1년에 한 차례 연주하고 끝나는 게 아쉬웠다. 보다 자주 만나 다양한 레퍼토리를 연주하며 음악 비전을 나누는 길을...
지휘 없이 ‘봄의 제전’ 연주 … '고잉홈' 악단의 파격 2022-07-20 14:25:13
손열음의 주도로 세계적인 오케스트라에서 악장·수석·단원 등으로 활동하는 한국인 연주자들이 모여들었다. 해외에서 활약하는 이들이 집으로 돌아와 하모니를 이룬다는 의미로 PFO에 ‘고잉홈(going home)’이란 별칭이 붙었다. 플루티스트 조성현과 첼리스트 김두민, 호르니스트 김홍박이 오케스트라에서 처음 호흡을...
'우영우' 박은빈, '이전엔 어느 작품 출연했지?' 관심 높아져 2022-07-19 17:12:25
바이올린 소나타,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한 악장을 대역 없이 연주한 박은빈의 부단한 노력 역시 또 한 번 화제를 모았다. 다음 작품 ‘연모’에서 박은빈은 전무후무한 ‘남장 여자 왕’ '이휘'로 완벽히 분하며 강력한 카리스마를 선보여 신선한 충격을 안겼다. 왕재로서 손색없는 능력과 왕세자다운 강인함,...
박은빈, 작품마다 인생 캐릭터…변화무쌍 `천의 얼굴` 증명 2022-07-19 10:50:15
바이올린 소나타,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한 악장을 대역 없이 연주한 박은빈의 부단한 노력 역시 또 한 번 화제를 모았다. 다음 작품 ‘연모’에서 박은빈은 전무후무한 남장 여자 왕 이휘로 완벽히 분하며 강력한 카리스마를 선보여 신선한 충격을 안겼다. 왕재로서 손색없는 능력과 왕세자다운 강인함, 하지만 사...
오케스트라·지휘자 쉿!…독주 뽐내는 '카덴차의 시간' 2022-07-18 17:53:24
1악장에서 베토벤이 작곡한 카덴차는 오늘날까지 악보가 전해지면서 활발히 연주되고 있다. 브람스, 부조니, 클라라 슈만 등 전설적인 피아니스트들도 이 곡의 카덴차를 직접 작곡했다. 모차르트 피아노협주곡 20번의 카덴차를 어떤 버전으로 연주하느냐에 따라 다른 음악이 된다는 얘기다. 작곡가가 직접 작곡한 카덴차도...
미국식이냐, 유럽식이냐…첼로 위치가 가른다 2022-07-11 17:06:30
1바이올린과 제2바이올린이 마주 보고 앉기 때문에 두 그룹이 대화를 나누듯 주고받는 연주를 할 수 있다. 예컨대 차이콥스키의 ‘비창’ 4악장에선 제1바이올린과 제2바이올린이 내려가는 음을 하나씩 주고받는 것처럼 연주하는데, 이 같은 곡을 연주할 땐 유럽식 배치로 앉으면 더 극적인 음향효과를 줄 수 있다. 이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