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배터리 안전이 최우선"…레이보다 '1.5배' 더 가는 캐스퍼 일렉트릭 [신차털기] 2024-08-22 08:30:06
원인은 과충전보다는 배터리 셀 불량이 더 크다고 강조하며 이를 방지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현대차의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역량을 크게 끌어올렸다고 강조했다. 그는 "캐스퍼에는 대략 200여개의 배터리 셀이 적용돼있다. 배터리 셀도 사람과 같아서 한날 한시에 같은 부모 밑에서 태어난 쌍둥이도 성격이 조금씩...
'전기차 화재' 예산 투입하는 당정...현대차·기아 "완충해도 안전" [오한마] 2024-08-20 11:47:56
3단계 과충전 방지 기술이 적용돼 있어 현재까지 단 한 건의 과충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당정의 대책과 제조사 해명에 전기차 포비아(공포증)가 줄어들지 의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에 화재까지 겹치면서 업황 부진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트럼프...
현대차·기아 "전기차 배터리 100% 완전 충전해도 안전" 2024-08-20 10:30:41
과충전이 발생할 경우 전해액 분해 반응, 양극 구조 변경 등에 의한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라며 "하지만 BMS는 이를 정밀하게 제어해 사전 차단하기 때문에 과충전 가능성은 없다"고 덧붙였다. "중요한 건 예방...커넥티드카 서비스 활용"이 때문에 현대차·기아는 화재 예방이 훨씬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기아 "전기차 배터리 충전량과 화재 발생은 관계없어" 2024-08-20 10:24:20
BMS는 다중안전 체계를 바탕으로 총 3단계의 과충전 방지 기술이 적용돼 현재까지 관련 사고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두 업체는 강조했다. 두 업체의 BMS는 주행과 충전 때뿐 아니라 시동이 꺼지는 주차 중에도 주기적으로 배터리 셀의 이상 징후를 모니터링한다. BMS가 모니터링하는 항목은 ▲ 전압편차 ▲ 절연저항...
현대차·기아 "전기차 배터리 100% 충전해도 안전" 2024-08-20 09:10:48
다중안전 체계를 바탕으로 총 3단계의 과충전 방지 기술이 적용돼 있어, 현재까지 단 한 건의 과충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회사 측은 강조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화재 발생 원인은 충전량과 관계가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배터리 충전량이 화재의 규모나 지속성에는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배터리 내부의...
"전기차 배터리 과충전, 화재 결정적 원인 아니야…오해 멈춰야" 2024-08-19 10:12:18
전기차 배터리 과충전이 전기차 화재의 지배적인 원인이 될 수 없다는 전문가의 주장이 나왔다. 전기차 화재를 막기 위해 충전율 제한 조치 등을 시행하는 가운데 나온 주장이라 주목된다. 윤원섭 성균관대 에너지과학과 교수는 19일 인터뷰를 통해 "배터리 충전량이나 충전 속도 등이 (전기차 화재에) 연관성이 없다고...
글로벌 전기차 화재 영향 [월가의 돈이 되는 트렌드 '월렛'] 2024-08-19 08:14:26
원인으로 지목하며, 과충전에 대한 우려를 경계했습니다. 전기차 화재 사고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미국 보험회사의 연구를 인용해 전기차의 화재 발생률이 가솔린 차량이나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 밀폐된 공간에서의...
"전기차 지하주차장 출입 금지로 해결될 문제 아냐" 2024-08-18 18:28:36
교수는 과충전이 화재 원인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100% 충전은 상대적인 개념으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오해하기 쉬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론상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 양극의 에너지용량 100%는 g당 275㎃h인데 우리가 쓰는 건 200~210㎃h”라며 “배터리업체와 자동차회사는 완전히 충전해도...
[단독] 차주에 BMS 정보제공 동의 의무화…'전기차 포비아' 대책 추진 2024-08-18 17:59:39
“과충전을 막기보다 BMS를 고도화해 리스크를 미리 감지하고, 대응하는 편이 낫다”고 말했다. 최근 출시된 전기차들이 필요한 만큼 충전되면 스스로 전기 공급을 막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과충전 방지보다 BMS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유다. 자동차업계와 한국전력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 중 화재사고를 조사한 결과...
"과충전, 전기차 화재 지배적 원인 아냐…배터리 관리강화 필요" 2024-08-18 09:00:02
교수는 지난 16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과충전은 전기차 화재의 결정적 원인은 아니라고 밝혔다. 나아가 전기차 안전을 위해서는 배터리 모니터링 강화 등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교수는 성균관대와 삼성SDI가 손잡고 설립한 배터리공학과의 대표 교수로, 성균에너지과학기술원 차세대배터리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