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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항공기추락 시뮬레이션하니…"추락前 대응 시간 40초 불과" 2019-03-26 16:54:41
했다. 시뮬레이션 비행은 받음각(angle of attack) 센서가 고장 난 상황을 상정했다. 받음각 센서는 항공기의 날개와 기류 각도를 알려주는 장비다. 이번 시뮬레이션에서 센서 오작동으로 비행기의 기수가 너무 높이 들려 양력을 잃고 추락하는 실속 위험이 발생했다는 신호가 들어오자 곧바로 실속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인...
인니 추락 보잉기 조종사들, 긴급교범 뒤지며 해법 찾아 분투 2019-03-21 11:39:23
측 받음각(AOA) 센서가 고장 나 실제보다 기수가 20도나 높이 들린 것으로 측정되는 바람에 실속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인 조종특성향상시스템(MCAS)이 오작동한 결과다. 이 경우 MCAS와 연동된 항공기 자세제어 장치를 수동으로 전환해야 하지만, 조종사들은 이를 파악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은 "이들은 자세제어...
"인니 추락 보잉기, 전날엔 무임승차 조종사 덕에 사고 모면" 2019-03-20 12:17:13
겪고 있었다. 받음각(AOA) 센서가 고장 나 실제보다 기수가 훨씬 높이 들린 것으로 측정되자, 실속(失速)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인 조종특성향상시스템(MCAS)이 오작동한 탓이다. 조종석에 무임승차했던 조종사는 당황한 기장과 부기장에게 MCAS와 연동된 항공기 자세제어 장치를 수동으로 전환할 것을 조언했고, 덕분에...
佛 항공당국도 "보잉 737맥스8 추락사고 유사점 확인" 2019-03-19 00:59:20
힘인 양력도 커진다. 하지만 받음각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양력이 줄고 항력(비행기의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로 작용하는 힘)이 커지면서 비행기가 추락하게 된다. 로이터는 향후 조사에서는 받음각의 이상에 항공기의 컴퓨터 시스템이 어떻게 대응했는지가 중점적으로 분석될 것이라고 전했다. yonglae@yna.co.kr (끝)...
항공업계 '보잉 맥스' 비상 2019-03-11 17:44:34
전해졌다. 앞서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받음각(항공기 날개와 기류가 이루는 각도) 센서에 오류가 발생하면 항공기가 강제 하강하도록 수평안전판이 조정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항공기가 통제 불능 상태에 빠져 급강하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에 국토부는 조종사들에게 기체 이상이 발생하면 즉시 자동 모드에서 수동 모...
여객기 참사…대박에서 공포로 돌변한 보잉737 맥스 2019-03-11 16:25:48
대한 조언을 건넸다. 보잉 737 맥스 8의 '받음각'(angle of attack) 센서가 상황을 잘못 읽어 기체가 속도를 잃고 중고도에서 추락한다고 자동항법장치가 인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동항법장치는 필요한 수준으로 속도를 높이려고 갑작스러운 강하를 시도하는데 상황 자체가 오판된 터라 이 과정에서 추락사고가...
보잉 `B737-맥스` 잇단 추락에 긴급 안전점검 2019-03-11 15:26:31
결과 B737-맥스는 항공기 날개와 기류가 이루는 각도인 받음각(angle of attack) 센서 오류가 발생하면 기체를 하강하도록 수평안정판을 조정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상태가 개선되지 않으면 조종사가 항공기를 통제하지 못하고 기체가 급강하하면서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FAA는 설명했다. 당시 FAA는...
'잇단 추락' 보잉 737 맥스, 국토부 안전 '점검'…중국 운행 '중단' 2019-03-11 14:56:31
이루는 각도인 받음각(angle of attack) 센서 오류가 발생하면 기체를 하강하도록 수평안정판을 조정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상태가 개선되지 않으면 조종사가 항공기를 통제하지 못하고 기체가 급강하하면서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faa는 설명했다.당시 faa는 항공사들에 737-맥스 기종의 수평안정판...
보잉 'B737-맥스' 잇단 추락에 국토부 긴급 안전점검(종합) 2019-03-11 14:34:38
이루는 각도인 받음각(angle of attack) 센서 오류가 발생하면 기체를 하강하도록 수평안정판을 조정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상태가 개선되지 않으면 조종사가 항공기를 통제하지 못하고 기체가 급강하하면서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FAA는 설명했다. 당시 FAA는 항공사들에 B737-맥스 기종의 수평안정판...
'추락사고' 인니 라이온에어, 보잉기 190대 주문취소 고려 2018-12-04 11:12:12
약자 NTSC)는 사고기의 받음각(AOA) 센서가 고장 나 기수가 실제보다 20도나 높이 들린 것으로 측정되자 기내 컴퓨터가 10여분 사이 약 30차례나 기수를 내리려 시도했다고 밝혔다. 사고기는 추락 전날 밤 마지막 비행에서도 같은 문제를 겪었다. 라이온에어는 절차에 따라 수리를 진행했는데도 실속 방지 장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