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서해 조업한계선 상향 조정…"어민 소득 증대 기대" 2023-10-30 10:00:03
채취를 금지하던 규제를 해제하는 내용이다. 3종의 금어기는 완화되고 11종의 금어기와 7종의 금지체장(포획·채취가 금지되는 무게)은 폐지된다. 해양환경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은 선박이나 해양시설의 오염물질 해양배출 행위에 대한 해양환경개선부담금 부과·징수 권한을 해양경찰서장에게 위임하는 내용을 담았다....
BTS·세븐틴 소속사만 年 900톤…'K팝 플라스틱' 심각 수준 2023-10-22 07:40:36
이벤트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 수십, 수백장의 앨범을 구매하는 게 현실이다. 우 의원은 "K팝이 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만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인식이 제고돼야 한다"라며 "환경부도 앨범 포장에 분리배출 문구를 표기하고 (부담금) 부과 기준을 확실히 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세계 탄소배출량의 20% 뿜어내는 제조업…'녹색 혁명' 나섰다 2023-10-10 18:17:29
이하로 줄이지 못하면 탄소배출권거래제(ETS) 기반 인증서를 구매해야 한다. 미국도 석유화학·철강 등 12개 탄소집약적 제품에 t당 55달러의 온실가스 배출 부담금을 부과하는 내용의 ‘청정경쟁법’ 등을 제정하겠다고 나섰다. 수소기업 TES-H2의 마르코 알베라 대표는 “이산화탄소 배출 비용이 계속 오르면 10~15년 내...
서강직업전문학교 경찰행정학과 산하, 일반경비원신임교육 주말과정 활성화 2023-08-04 10:17:59
부담금이 다르지만 대부분 국비지원으로 진행된다”며 “매년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20대부터 70대의 재학생들이 경비지도사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의 수업을 듣고 있다”고 전했다. 서강전문학교 신도림캠퍼스는 경찰행정학과, 경찰경호학과, 실용음악학과, 정보통신학과 등 교육부 승인 전문학사과정을 통해 현재 2학기...
'2050 해운 탄소중립' 합의 IMO…2027년 기술·경제조치 가시화 2023-07-23 07:00:02
시장경쟁력을 잃게 하거나, 온실가스 배출량에 부과금 등을 책정해 탄소 수입금을 형성하는 등 시장기능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경제적 조치는 기금 혹은 잉여금을 마련할 수 있어 업계의 투자를 유발하기 용이하고 초기 진입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급할 수 있다. 다만 가격 예측 및 합의가 어렵다는 불확실성이...
IMO "2050년 무렵까지 국제해운 온실가스 제로화" 2023-07-08 11:09:41
총 배출량의 50%를 감축하기로 했던 기존 목표를 100%로 끌어올린 것이다. 중간단계 목표도 세웠다. 2030년까지 최소 20%(30%까지 노력), 2040년까지 최소 70%(80%까지 노력)를 감축하기로 했다. 다만 이는 각 국가의 자율적인 감축 노력을 촉진하기 위한 점검 차원의 지표로 의무적이지 않다. 또 각 회원국은 목표 달성을...
IMO, 2050년경 국제 해운 탄소중립 합의…환경단체들 "미흡"(종합) 2023-07-07 20:44:40
모호한 표현 등으로 합의문에 남았다. 탄소배출 감축 속도를 높이자는 선진국, 속도 조절하자는 개발도상국, 당장 기후변화 피해에 대비할 기금이 필요한 태평양 군소 도서국들은 그동안 치열하게 협상했다. 중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은 IMO 온실가스 감축 목표 상향이나 부담금 부과 등은 가난한 개도국들에 큰 부담을...
국제해사기구 "2050년 선박 탄소제로 합의" 2023-07-07 20:44:29
기준이 마련된다. 탄소를 배출한 만큼 부담금을 납부하는 탄소부담금 제도의 도입도 논의됐지만 이날 결정되지는 않았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중국 등 개발도상국들이 반대해 이견이 있었다”며 “추후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IMO가 탄소 배출 규제에 속도를 내면서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2.7%가량을 차지하는...
IMO '해운 넷제로' 잠정합의에 중소선사 한숨…조선업계는 미소 2023-07-07 14:36:51
단계적 목표치도 담길 것으로 보인다. 탄소를 배출한 만큼 부담금을 납부하는 탄소 부담금 제도의 도입 여부도 이번 연례 회의에서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탄소감축률 달성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1t의 화물을 1해리 운송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지수화한 선박탄소집약도지수(CII) 등급 기준도 마련된다. IMO가...
"2050년 넷제로 달성" 합의 임박한 해운업계…中 반발 여전 2023-07-07 08:56:26
주장했다고 전했다. 선진국과 개도국들은 탄소 배출량에 비례해 부담금을 납부하게 하는 탄소 부담금 제도를 놓고도 대치하고 있다. 감축 목표치가 ‘상징적’인 차원이라면, 부담금 제도는 보다 ‘실질적’인 경제 정책으로 분류된다. IMO 회원국들은 2025년까지 탄소 부담금 도입을 승인한 뒤 2027년 발효를 목표로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