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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을 보지 않았다면…'교향곡 신세계'는 쓸 수 없었다" 2023-04-13 17:41:51
‘비창’과 함께 시대를 초월하는 걸작이라 불리는 교향곡을 세상에 남겼다는 사실 하나만 봐도 그렇다. 미국으로 떠나는 건 쉬운 결정이 아니었다. 당시 프라하 음악원 교수직에 몸담으며 음악가로서 나름 만족스러운 생활을 해오던 터였다. 굳이 타국에서 고생하며 새로운 음악 활동을 펼칠 명분도 마땅치 않았다. 고국에...
차이콥스키가 펑펑 울며 작곡한 비창…'음표로 쓴 유서'였나 2023-03-30 16:52:30
‘비창’을 두고 남긴 말이다. 그는 그렇게 비통한 감정을 토해낸 선율과 인간의 폐부를 찌르는 듯한 강렬한 악상으로 채워진 명작을 세상에 내놓고는 조용히 숨을 거뒀다. 1893년 11월 6일. 차이콥스키가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연장 단상에 올라 그의 마지막 교향곡 6번을 지휘(초연)한 지 9일 만의 일이었다. 차이콥스키가...
집착꾼 vs 사랑꾼…뮤지컬로 만나는 베토벤 [리뷰] 2023-02-05 16:30:01
상황에서 음악적 자유를 마주했다. 그는 청력을 상실하기 시작한 후로 소나타 제8번 c단조 '비창', 제14번 c#단조 '월광', 교향곡 제5번 c단조 '운명', 제6번 F장조 '전원', 피아노 협주곡 제5번 '황제' 등 주옥같은 곡들을 탄생시켰다. '루드윅'에는 베토벤의 조카 카를...
"베토벤 하늘에서 박수칠 것"…위대한 음악, 뮤지컬이 되다 [종합] 2023-01-19 17:42:34
8번 Op.13(비창), 피아노 소나타 14번 Op.27-2(월광) 등 베토벤의 음악을 정교하고 신선하게, 뮤지컬적 어법으로 표현해낸 점이 특히 인상적이다. 확실히 귀가 즐겁고, 가슴이 뛰는 작품이다. 카이는 "베토벤은 월드 프리미어라 대본과 음악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들어갔다. 베토벤의 음악이 어떤 방향과 쓰임새로 활용될지...
[주말 & 문화] 뮤지컬 '베토벤' 등 2023-01-11 18:19:20
‘비창’ ‘환희의 송가’ 등을 재해석한 넘버를 선보인다. 세계적인 거장 극작가 미하엘 쿤체와 작곡가 실베스터 르베이가 제작에 참여했다. [클래식] 최하영 첼로 독주회지난해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우승한 첼리스트 최하영이 13일 서울 신영체임버홀에서 독주회를 연다. 최하영은 2011년 13세의 나이로 출전한...
[오늘의 한경arteTV] 더 마스터피스 2023-01-11 18:11:54
6번 ‘비창’을 연주한다. 백세영 한경아르떼TV PD ■ 편성표 10:00 콘서트 리뷰 바이올리니스트 백주영 리사이틀 [이자이 무반주 소나타 전곡 발매 기념] 11:00 화가의 아뜰리에 극사실주의 1세대 벽돌 작가 : 김강용 작가 14:30 포인 & 플렉스 마츠 에크 ‘줄리엣과 로미오’ 17:00 마스터 클래스 바이올리니스트 페터...
"거대한 쥐 떼가 우르르"…죽음에서 피어난 소리의 정체 [김수현의 THE클래식] 2022-12-04 08:41:33
비창’을 비롯해 오페라 ‘예브게니 오네긴’, 발레 음악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 속의 미녀’ ‘호두까기 인형’ 등 세기의 걸작을 대거 탄생시키는 업적을 남기게 됩니다. 음악가로서 크게 성공한 거장이었으나 이와 별개로 그의 삶은 비극의 연속이었습니다. 그에게 놓인 슬픔과 고통이 명작을 탄생시킨 배경이라는...
내년 뮤지컬 '베토벤' 공연 "신작 뮤지컬 한국서 초연…하늘나라 베토벤도 웃으며 볼 것" 2022-11-18 18:17:35
‘비창’ ‘월광’ ‘운명 교향곡’ 등 베토벤 곡을 기반으로 만들었다. 러베이는 “작곡할 때 최대한 베토벤 원곡의 음악 선율을 살리되 뮤지컬 형식에 맞게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다”며 “베토벤의 음악이 너무 유치하거나 남발되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신경 썼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작품을 통해 뮤지컬...
베토벤 전문가가 들려준 소나타…표현력은 '압권' 손놀림은 '과속' 2022-11-16 18:30:05
‘비창’부터였다. 베토벤이 처음으로 자신의 소나타에 표제를 붙인 이 곡의 관건은 ‘처연한 선율을 얼마나 잘 살리느냐’에 달렸다. 하지만 빠른 손놀림 탓에 처연해야 할 선율이 음미할 새도 없이 귀를 스쳐 지나갔다. 웅장한 분위기를 자아내야 할 소나타 21번 ‘발트슈타인’에서도 그랬다. 가속이 붙으면서 왼손과...
파트리샤 코파친스카야·리사 바티아슈빌리가 온다…내년 3월 서울시향과 첫 내한 공연 2022-11-11 11:22:19
6번 ‘비창’(6월)을 연주한다. 지난해 네덜란드 헤이그 필하모닉의 수석 지휘자에 발탁돼 주목받은 안야 빌마이어는 말러 교향곡 5번으로 국내 청중과 처음 만난다. 올해로 음악감독 임기가 끝나는 벤스케는 임기 중 시작한 ‘시벨리우스 사이클’을 내년 3월까지 이어간다. 1월에 7번, 3월에 6번과 2번을 각각 지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