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올해보다 최소 40조 플러스…내년 세수는 382조 가능할까 2024-09-29 06:31:17
국세수입 예산(382조4천억원)은 정부가 지난 26일 재추계한 올해 연간 세수(337조7천억원)보다 44조7천억원 많다. 내년에 국세를 올해보다 최소 40조원 이상 더 걷어 들여야 목표치에 이른다는 의미다. 대부분 법인세수 회복세 전망에 기초한다. 올해 급감한 법인세수(재추계치·63조2천억원)가 내년에 88조5천억원으로...
美 에너지안보 싱크탱크 "MBK, 고려아연 인수 시도는 적대적" 2024-09-27 10:16:58
아연 수입이 증가한 시기와 맞물린다고 분석하면서 "한국에서 니켈 정제 능력을 심화하고 있는 고려아연에 대한 인수는 여러 핵심 광물의 공급망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세계 1위 비철금속 제련 기업인 고려아연은 전자, 반도체, 자동차, 이차전지 등 국내 첨단산업에 다양한 기초 소재를 공급하는...
배터리 보폭 넓히는 현대차그룹, 전구체 없는 양극재 기술 개발 2024-09-26 17:41:02
현대차·기아는 이를 위해 현대제철과 함께 국내 재활용 철을 가공한 고순도 미세 철 분말 공정 기술을 개발한다. 에코프로비엠은 이를 활용해 직접 합성 LFP 양극재 개발에 나선다. 이렇게 만든 LFP 양극재가 저온에서 우수한 충전방전 성능을 갖고, 급속 충전 기술도 갖추도록 한다는 게 이들 기업의 목표다. 현대차·기...
올해도 30조 '세수펑크'…"추경은 없다" 2024-09-26 17:37:01
올해 국세수입 전망을 재추계했는데, 30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세수 결손이 현실화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세수 오차가 주로 어디서 났는지 봤더니, 법인세와 양도소득세가 주범이었는데요. 예상보다 더 나빴던 기업 실적에 부동산 거래 부진이 더해지며 법인세는 당초 목표보다 14조5천억원, 양도소득세는 5조8천억원 덜...
계속되는 中 때리기…이번엔 '전기차 관세폭탄' [엔터프라이스] 2024-09-26 15:20:11
중국이나 러시아산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커넥티드카의 판매, 수입도 금지하죠. 국가 안보를 위한 것이란 설명인데요. 소프트웨어는 2027년, 하드웨어는 2030년부터 단계적으로 금지됩니다. <앵커> 관세가 100%라면 두 배 가격을 내라는 거네요. 정 기자, 유럽에서도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얘기가 나왔잖아요. 일...
최상목 "4년간 세수추계 오차 반복 송구…무거운 책임감" 2024-09-26 11:16:53
세수 실적과 향후 세입여건을 감안해 올해 국세수입을 재추계한 결과 올해 예산 367조3천억원 대비 29조6천억원 부족한 337조7천억원으로 전망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기존의 관행에서 탈피해 열린 자세로 세수추계 모든 과정을 근본적으로 바꾸려 한다"며 "경제지표를 전망하고 추계모형을 설정하는 초기단계부...
현대차그룹, 현대제철·에코프로비엠과 LFP 배터리 양극재 개발 2024-09-26 10:41:36
재 제조 시 전구체 없이 재료를 합성하는 기술 개발을 목표한다. 일반적으로 LFP 배터리의 양극재는 인산염, 황산철 등을 합성한 전구체에 리튬을 첨가해 생산한다. 전구체는 양극재의 전 단계 원료로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해오고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확보하고자 하는 직접합성법은 별도의 전구체를 제작하지 않고...
현대차·기아, LFP 배터리 양극재 신규 제조 공법 개발 협력 2024-09-26 09:30:35
재 전구체의 대부분은 일부 국가에서만 생산하고 있어 수입 의존도가 높지만, 직접 합성법을 적용하면 국내 생산망을 활용한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 구축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력은 배터리 소재 분야 기술 확보를 위해 '자동차-2차전지-제철' 등 각기 다른 산업이 힘을 모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현대차·기아, LFP 배터리 양극재 새 제조공법 개발 착수 2024-09-26 09:23:57
재 전구체 대부분은 일부 국가만 생산 중이라 수입 의존도가 높지만, 직접 합성법을 적용하면 국내 생산망을 활용해 안정적 원료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향후 전기차 시장 수요에 대응하려면 신속한 배터리 기술 개발과 효과적인 재료 공급망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해외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전기차 관세' 분쟁 피하나…EU-中, 막바지 협상 2024-09-25 21:55:52
결과에 따라 과잉 보조금을 받아 저가로 수입되는 중국산 전기차에 17.0∼36.3%포인트의 상계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계획을 통보했다. 이렇게 되면 기존 일반 관세율 10%에 더해 최종 관세율은 27.0∼46.3%로 인상된다. 집행위는 당초 관세 대신 판매가 하한선을 설정하겠다는 중국 측 제안이 불충분하다고 퇴짜를 놨으나 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