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경제·금융 상식 퀴즈 O X] 4월 25일자 (510) 2016-04-22 17:22:46
레드 (2) 블루 (3) 화이트 (4) 블랙8. 예컨대 통신사의 망내 할인 혜택을 누리려면 가입자가 많은 1위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듯,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효용이 커지는 현상은?(1) 스놉 효과 (2) 트리클다운 효과 (3) 네트워크 효과 (4) 베르테르 효과[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한경 Junior TESAT] 경제 개념 2016-01-13 18:10:22
공중 화장실은 더럽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1) 소득효과 (2) 스놉효과 (3) 베블런 효과 (4) 무임승차 현상 (5) 공유지의 비극[해설] 공동으로 소유하는 자원은 쉽게 고갈될 수 있다. 이처럼 소비의 배제성은 없지만 경합성은 있는 재화를 공유자원(공유지)이라고 한다. 공유자원은 사회적으로 적정한 수준보다 과다 소비...
[주니어 테샛- 중학생을 위한 페이지] 네트워크 효과 2015-06-19 17:45:42
소비자의 효용이 증가하게 된다. 이런 경우를 가리켜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라고 한다. 스놉효과(snob effect)는 예술품이나 소위 명품을 소비해 자신을 과시함으로써 효용이 커지는 것이다. ‘snob’은 다른 사람과 다르게 보이고 싶어하는 잘난 체하는 사람이란 뜻이다.[정답] (4)[한경+...
[주니어 테샛- 중학생을 위한 페이지] 무임승차 2015-03-20 17:53:06
- 백로효과(스놉효과) (5) 바다는 메워도 사람 욕심은 못 메운다 - 희소성의 원칙[해설] 희소성의 원칙은 사람의 욕망은 무한한테 자원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희귀성은 절대적인 자원의 양을 고려한 것으로 재화가 아무리 희귀하더라도 사람들이 그 재화의 소비를 원하지 않으면 희소성이 없는 재화다. 스놉효과는...
[OX? 경제상식 퀴즈] 2월 2일자 2015-01-30 16:41:01
선수가 우승하지 못한 데서 유래한 이 말은? (1) 윔블던 효과 (2) 피구 효과 (3) 밴드왜건 효과 (4) 스놉 효과7. 불황 때는 돈을 최대한 아끼면서 품위를 유지하려는 사람들에게 저렴한 미용용품이 잘 팔린다는 속설을 ‘이것’ 현상이라 부른다. 무엇일까? (1) 란제리 (2) 립스틱 (3) 스킨 (4)...
[OX? 경제상식 퀴즈] 12월 15일자 2014-12-12 17:10:28
유독 높아진 것이었다. 이 상황에 어울리는 용어는?(1) 피셔효과 (2) 기저효과 (3) 승수효과 (4) 스놉효과5. 라면을 하나만 끓여 먹으면 맛있지만, 다섯 그릇을 연달아 먹으면 고역이 된다. 그 이유를 잘 설명하는 경제학 법칙은?(1) 수확 체증의 법칙 (2)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 (3) 세이의 법칙 (4) 희소성의 법칙6. 세...
['테샛' 공부합시다] 24회 테샛시험 영광의 얼굴들 2014-09-12 18:10:15
균형 ② 친구 따라 강남 간다-백로효과(스놉효과) ③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외부불경제 ④ 산토끼 잡으려다 집토끼 놓친다-기회비용 ⑤ 바다는 메워도 사람 욕심은 못 메운다-희소성의 원칙해설 백로효과(스놉효과·snob effect)는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그 제품의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을 가리킨다....
[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경제개념 2014-08-31 21:05:06
강남 간다-백로효과(스놉효과) (3)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외부불경제 (4) 산토끼 잡으려다 집토끼 놓친다-기회비용 (5) 바다는 메워도 사람 욕심은 못 메운다-희소성의 원칙[해설]백로효과(스놉효과·snob effect)는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그 제품의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을 가리킨다. 스놉효과에선...
‘명품구두’ 보다 나를 더 세련되게 해주는 ‘명품콧대’ 2014-08-20 07:18:11
스놉효과(snob effect)'라고 한다. '스놉 효과'는 여러 사람이 소비하는 물건을 기피하는 현상을 말하며 특히 명품 과시욕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처럼 여성들이 값비싼 명품으로 자신을 치장하려는 심리적 원인은 무엇일까? 그 이유인 즉슨 여성들은 자신이 어디서나 가장 돋보이길 원하는 욕구가 지배적이기...
[직업과 경제의 만남] (30) '유통업계의 꽃' 머천다이저 2014-05-30 17:54:15
점에서 편승 효과, 유행 효과로도 부른다.● 스놉효과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을 소비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타인의 수요가 오히려 구매 의욕을 감소시키는 경우가 스놉 효과이다. 자신이 남보다 우월하고 우아하다고 생각하여 나타나는 소비 행위라는 점에서 백로 효과 또는 속물 효과라고도 한다.정원식 < k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