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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노조 "대한항공과 합병 목표는 '아시아나 해체'" 2023-10-24 10:30:02
미통과 시 아시아나 파산 등 합병의 3대 배경이 모두 허구임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대한항공이 유럽연합(EU)과 미국 등 해외 경쟁당국의 요구 조건을 맞추기 위해 화물 사업부를 분리매각 하는 방식 등으로 아시아나항공 항공기와 인력을 줄이고, 공항 이착륙 횟수인 '슬롯'을 해외 항공사에 넘길 것으로...
대우조선 닮아가는 아시아나 인수전…EU '몽니'로 안갯속 2023-10-22 07:30:03
노선 슬롯 반납을 담은 시정 방안을 마련했지만, 이러한 안을 제출하기 위해선 아시아나 이사회로부터 매각과 관련한 찬성을 얻어야 한다. 만약 이사회가 매각을 거부한다면 EU의 기업결합 심사 승인은 물 건너갈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또 EU를 통과해도 미국과 일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 승이라는 또...
3년 끈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향배는…EU집행위에 쏠리는 눈 2023-10-02 06:00:01
EU 집행위가 이처럼 결정을 미루는 것은 '유럽 국가 노선에서의 승객·화물 운송 경쟁이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한 대한항공의 자체 해법을 면밀히 검토하는 차원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대한항공이 이달 제출할 시정 조치안이 그 검토 대상이다. 시정 조치안에는 외국 국적 항공사에 노선과 공항 슬롯(공항...
아시아나 화물·노선 '차·포' 떼더라도…대한항공 "합병 끝까지 완수" 2023-09-25 18:36:48
슬롯(시간당 이착륙 허용 횟수)을 반납하라는 요구였다. 업계에선 이를 따를 경우 통합 항공사의 핵심 경쟁력이 훼손될 수 있을 것이란 우려가 나왔다. 대한항공은 이미 영국 심사에서 런던 히스로공항의 주 7회 슬롯을 영국의 버진애틀랜틱에 반납하기로 했으며, 중국에선 46개 슬롯을 토해내기로 했다. 심사가 진행 중인...
[단독] 산은, 아시아나항공 제3자 매각 '플랜B' 검토 착수 2023-08-07 16:27:44
말했다. "사실상 불승인" 꿈쩍않는 美·EU 규제당국산은 내부에선 여객 슬롯(특정 공항에 이착륙할 수 있도록 배정된 시간대) 반납을 넘어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 논의까지 구체화되자 더 이상 무리하게 합병을 추진할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이 나온다. 대한항공이 어떤 대안을 가져가도 경쟁당국이 기업결합 허가를...
조원태 회장 "무엇을 포기하더라도 아시아나 인수 성사시킨다" 2023-06-06 18:26:13
‘슬롯(특정시간 공항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을 지금보다 더 반납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하고 있다. EC와 DOJ는 대한항공의 노선 독과점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아시아나항공 수준의 경쟁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프레미아, 티웨이항공 등 저비용항공사(LCC)가 ‘대체 항공사’로 슬롯 인수...
美 법무부 만났던 대한항공 "소송 관련해 확정된 것 없어" 2023-05-19 18:11:16
보낼 계획이다. 합병 이후 대한항공이 슬롯(공항 이착륙 횟수)을 다른 항공사에 넘기는 방안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EU의 SO 발행은 2단계 기업결합심사 규정에 따라 진행되는 통상적인 절차”라며 “오히려 이런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은 기업결합심사 통과에 청신호”라고 말했다. 대한항공과...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EU·美 난기류 만나…대한항공 대응은 2023-05-19 10:47:46
시장 경쟁력을 훼손할 수 있다는 EU와 미국의 우려를 불식하려면 대한항공이 슬롯(공항 이착륙 횟수)을 다른 항공사에 넘기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미 올해 초 영국 경쟁당국은 합병 승인 조건으로 대한항공이 런던 히스로 공항의 최대 주 7개 슬롯을 영국 항공사 버진애틀랜틱에 넘겨주도록 했다. 현재 대한항공이...
조선株에 승선하는 개인투자자…"한화오션발 훈풍 기대" 2023-05-12 16:30:45
인수가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빈 슬롯을 채우기 위한 노력이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화오션으로의 새 출발은 조선업계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정기선 HD현대 대표는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 “업계에서 적자수주 관행이 없어지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전한 바 있다. 조선업계...
바닥까지 떨어진 한국해운 위상…'재도약' 선언하다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1 10:00:08
있어 초대형선으로 슬롯(20피트 컨테이너를 적재할 수 있는 공간)당 단가를 현저히 낮출 수 있었다. 둘째, 고유가 시대에 발맞춰 경제적인 엔진을 장착해 기존 고속선에 비해 60% 이상 연료 소모량을 줄일 수 있었다. 셋째, 선박 건조 시부터 스크러버를 설치해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관련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