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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 "통신시설 화재는 일상 마비…분산제어 투자 중요" 2022-10-16 15:44:20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에게까지 여파가 오고 있어서다. 화재, 천재지변, 전쟁 등으로 통신시설이 마비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2014년 삼성SDS 과천 데이터센터 화재로 삼성카드[029780]의 온라인 결제와 문자 알림 서비스 등이 사흘간 중단됐다. 인터넷 홈페이지도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고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
'KT 아현 교훈' 잊었나…"이정도 화재는 예상 못했다"는 카카오 2022-10-16 15:26:12
화재'에서 비롯됐다는 교훈에서 아무것도 못 배운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적지 않다. 당시 서울 중구, 용산구, 서대문구, 마포구 일대와 은평구, 경기도 고양시 일부 지역 통신이 짧게는 이틀, 길게는 1주 이상 마비됐다. KT 아현지사 건물 지하 통신구에서 난 불이 광케이블 등을 태운 탓이었는데, 화재는 10시간여 만에...
[연합시론] 초연결 사회 취약성 드러낸 '카톡 먹통' 사태 2022-10-16 13:59:12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워준다. 데이터 센터 한 곳의 화재가 국민의 일상을 한순간에 수십 년 전으로 되돌렸으니 그 파급력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데이터는 산업적 측면에서도 '21세기의 원유', '미래 산업의 쌀' 등으로 불릴 정도이고, 빅데이터는 미래의 먹거리 중 하나이다. 이런 점에서는 데이터...
데이터센터 화재, 보험 가입했더라도 배상책임 한도있어 2022-10-16 12:29:36
등 재난사고 발생에 대비해 화재로 인한 손실과 배상책임을 보상해주는 종합보험에 가입한다. 지난 2014년 과천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했던 삼성SDS도 종합재산보험과 전자기기보험 등에 가입한 상태였다. KT[030200]도 2018년 아현지사 화재 사고에 앞서 해당 건물에 대해 종합보험을 가입해뒀다. 최근 들어선 인터넷...
[위클리 스마트] 이통사들은 왜 '탈통신' 외칠까 2022-09-17 10:00:04
아현지사 건물 지하 통신구 화재로 서울 일부와 경기도 고양시 일부 지역에 통신 장애가 일어났다. 이들 서비스 장애·사고가 탈통신 기조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을지 몰라도 사용자 입장에서는 통신 사고 발생 시 이동 통신사의 네트워크 관리 소홀과 연결 지어 생각할 수도 있다. 아울러 통화 품질에 대한 불만과 인터넷...
[민영화 20년 KT] ② 디지코·콘텐츠 강자와 통신장애 사이 명과 암 2022-08-07 10:39:20
KT아현지사 건물 지하 통신구에서 불이 나 광케이블 등을 태웠기 때문으로, 화재는 10시간여 만에 진화됐으나, 전화와 인터넷 회선 등을 복구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지난해 10월에는 부산에서 KT가 망 고도화를 위한 설비 교체 작업을 하던 중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로 전국에서 1시간 25분가량 유·무선...
통신장애 피해 줄일 '망 다원화', 법·제도 지원은 '헛바퀴' 2021-11-08 06:15:00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다. 2018년 11월 KT 아현화재를 계기로 이를 지원할 대책이 여럿 추진됐으나 현재는 대부분 흐지부지된 상태다. 8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와 국회 등에 따르면 KT 장애를 계기로 다수 기업들이 망 다원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관련 요금제가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고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부족한...
"KT 통신장애로 숙박·음식점 카드사용 26%↓…합당한 보상필요" 2021-11-04 06:11:14
KT가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자영업·소상공인들의 고통을 가중하고 있다"며 "과거 보상사례에 준해 점심 장사를 망친 소상공인들에게 합당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KT는 2018년 11월 아현국사 화재로 통신 장애가 발생했을 당시 소상공인 1만2천명에게 40만∼120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한 바 있다. bobae@yna.co.kr...
소상공인 "KT 보상안 미흡, 영업손실 감안한 대책 나와야" 2021-11-02 15:03:36
보상 부분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며 "한끼 밥값에 지나지 않은 보상액을 제시한 KT의 이번 보상안은 소상공인을 무시한 처사"라며 지적했다. 이어 "2018년 11월 발생한 KT 아현 국사 화재 사태를 반면교사 삼아 KT가 진정성 있는 사과와 현실적인 보상액 산정에 나서기를 바랐으나, 이번 보상안은 당시와 비교해 미미한...
"점심 장사 공쳤는데"…KT 보상안에 뿔난 자영업자들 2021-11-01 14:21:52
됐다"며 "2018년 아현국사 화재사고 당시와 비교해도 상당히 미비하다"고 꼬집었다. 추가 보상안이 나올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2018년 11월 KT의 아현지사 화재로 인한 통신 장애 당시에도 그랬기 때문이다. 당시 KT는 사건 초기 1개월 이용요금 감면안을 제시했으나, 여론의 거센 비판에 최대 6개월치 요금 감면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