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울산 '암모니아 벙커링 산업' 선도도시로 부상 2024-10-03 18:31:58
이를 통해 대형 암모니아 추진선을 위한 연료 공급 체계를 구축한다. 실증사업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안정성과 경제성을 검증한다. 울산시는 내년 상반기 규제자유특구 최종 선정을 위해 과제기획전담팀(TF)을 중심으로 총괄 기획 기관인 울산테크노파크, 지역 연구기관, 중심 기업, 울산경제자유구역청 등 지역 내 인적·...
HD현대마린, 중동 수주…축 발전시스템 494억 공급 2024-09-22 18:19:15
대비 연료 효율이 높아 연료비 절감 효과가 크다. 이번 대규모 수주는 선박 탑재 장비 선택에 매우 보수적이고 품질 기준이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진 중동 선사로부터 승인받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시스템의 주요 구성품인 발전기, 가변 주파수 구동장치(VFD) 등의 유기적인 기술적...
HD현대마린솔루션, '신사업' 축발전 시스템 수주…494억원 규모 2024-09-22 10:14:40
운반선 17척에 공급…연료비 절감·탄소 배출 감소효과 커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HD현대 해양 분야 종합 설루션 기업 HD현대마린솔루션[443060]이 신사업으로 추진 중인 축 발전 시스템(Shaft Generator System) 대량 수주에 성공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중동 선사로부터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17척에...
한화오션 '탄소배출 제로' LNG선 美 공개 2024-09-20 18:11:12
가스터빈 기반의 전기추진 방식을 채택해 화석연료 없이 움직일 수 있다. LNG 운반선은 LNG를 연료로 하다보니 기존 디젤 선박보다 탄소 배출량이 적지만 이산화탄소가 나올 수밖에 없다. 한화오션이 공개한 가스 운반선은 LNG와 전기 추진 혼합 연소로 움직인다. 향후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를 혼합해 운항할 수 있도록...
한화오션, 무탄소 추진 LNG 운반선 첫 공개…"업계 최초로 개발" 2024-09-20 10:18:46
암모니아를 혼합해 전기 생산)가 가능하고, 향후 연료전지와 배터리 기술을 탑재할 수 있다. 포럼에서는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맥티브(MCTIB)를 LNG 운반선 화물창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소개됐다. 맥티브를 화물창으로 사용하면 증발 가스가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진다. 한화오션의 계열사인 한화엔...
한화오션, 무탄소 추진 LNG 운반선 첫 공개…탈탄소 비전 구체화 2024-09-20 09:30:24
암모니아를 혼합해 전기 생산)가 가능하고, 향후 연료전지와 배터리 기술을 탑재할 수 있다. 포럼에서는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맥티브(MCTIB)를 LNG 운반선 화물창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소개됐다. 맥티브를 화물창으로 사용하면 증발 가스가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이점이 있다. 한화오션은 포럼에서 자율운항 선박 상용화...
한화오션, 액화수소운반선 기본인증 획득…해상운송 상용화 눈앞 2024-09-19 08:58:04
있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액화수소 운반선은 무탄소 발전원을 이용해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수소가스로 전력을 생산한다. 이에 따라 선박의 운영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앞서 한화오션은 2022년 수소 저장설비 건조 분야 선두기업인 미국의 CB&I와 업무협약을 맺었고, 지난해에는 DNV도...
한화 해양·에너지 3사, '가스텍'서 무탄소 선박 기술 선보여 2024-09-12 09:17:28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모형을 공개한다. 이 선박에 탑재될 암모니아 가스터빈은 엔진 착화를 위한 파일럿 오일도 사용하지 않는 완전 무탄소 가스터빈으로, 한화파워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있다. 한화그룹은 오는 2028년까지 선박과 가스터빈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기존 화석연료로 추진되던...
조선 빅3, 독에 3년치 일감 쌓여…이젠 비싼 배 골라서 수주한다 2024-09-10 17:52:07
들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암모니아 운반선(VLAC)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힘을 쏟는 이유다. 17만4000㎥ LNG 운반선 가격은 2020년 말 척당 1억8600만달러에서 지난달 2억6200만달러로 40.9% 뛰었다. 독 부족 현상은 평범한 선박인 컨테이너선 가격도 끌어올리고 있다. 1만50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
선박가격 급등…'조선 슈퍼사이클' 왔다 2024-09-10 17:48:31
친환경 선박이 이끌고 있다. 17만4000㎥짜리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건조 가격은 지난달 말 척당 2억6200만달러(약 3500억원)로 2020년 12월(1억8600만달러)보다 40.9% 올랐다. 글로벌 해운사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지키기 위해 LNG, 메탄올, 수소 등을 연료로 쓰는 친환경 선박을 잇달아 발주한 덕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