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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탄 개소세 인상 권고… 전기료 오르나 2018-07-03 17:22:11
것은 현행 에너지 세제가 ‘오염자 부담원칙’에 맞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에 따르면 유연탄의 총 환경피해 비용(발전량 기준)은 ㎾h당 68.81원으로, lng의 20.98원과 비교하면 3배를 웃돈다.정부는 유연탄에 대한 제세부담금을 꾸준히 높였지만 여전히 lng보다 낮은 편으로 평가된다. lng는...
[하이빔]경유차 환경개선부담금, 세금인가 아닌가 2018-05-14 07:00:08
지목하는 오염자는 누구일까요? 과거에는 일반시설도 있었지만 현재는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 소유자로 돼 있습니다. 다시 말해 경유차 보유자만을 위해 환경개선비용 부담법이 존재하는 겁니다. 그럼 얼마를 낼까요? 금액에 관해선 환경개선비용 부담법 시행령에 규정돼 있습니다. 지난...
'기후변화 책임' 정유회사 로열더치셸 소송 경고당해 2018-04-05 11:46:57
기후 오염자들을 향한 소송의 문이 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미국에서 기후변화와 관련해 정유·가스 업체를 상대로 한 소송이 제기된 적은 있지만, 보상이 아닌 회사의 정책 변경을 요구하는 소송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지구의 벗'은 밝혔다. 이에 대해 로열더치셸은 "파리협정을 강력히 지지한다"면서도...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산시 미세먼지 저감조치 즉각 착수해야" 2018-03-08 11:22:19
예방을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상황에 대응하는 인식과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산환경운동연합은 자동차 강제 부제 즉각 시행, 공무원의 승용차 이용 제한, 공공기관 차량 2부제, 혼잡통행세 등 오염자 부담 원칙의 중과세 도입, 미세먼지 관련 예·경보 발령의 긴급재난경보 수준 긴급공지로 격상 등을...
"한미당국, 용산기지 전체 오염조사·정화방안 발표해야" 2017-12-05 11:23:21
환경조사 자료를 지난달 29일 공개한 바 있다. 국민연대와 위원회는 "반환을 앞둔 용산기지 내 환경오염 문제는 지역주민과 향후 조성될 공원 이용자의 건강·안전과 직결된 문제"라면서 "오염자 부담의 원칙의 예외는 없다. 64년간 용산기지를 사용한 주한미군이 한국 국내법 기준에 맞춰 정화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해야...
인천 환경단체 "부평미군기지 오염…미군이 정화해야" 2017-10-27 17:15:42
공개하고 오염자 부담의 원칙을 적용하여 미군 측에 오염 정화를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독성이 강해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다이옥신류는 캠프마켓 내 33개 조사지점 중 7개 지점의 토양 시료에서 1천pg-TEQ/g(피코그램 : 1조분의 1g)을 초과했다. 최고 농도는 1만347 pg-TEQ/g에 달했다. 지하수에서는...
환경권 강조한 새 유엔 인권규약, 프랑스 주도로 추진 2017-06-25 18:34:40
"오염자 부담 원칙을 명시해 당사국들에 친환경 법률을 제정하도록 강제하는 방안을 담겠다"고 말했다. 유엔은 1966년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에 관한 규약과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규약 등 두 개의 규약으로 구성된 '국제인권규약'을 채택한 바 있다. 이번 새 국제인권 또는 환경권 규약 초안엔...
환경·시민단체, 용산 미군기지 오염원 즉각 공개 촉구 2017-06-15 10:00:02
'오염자 부담의 원칙'을 적용해 예외 없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미가 2004년 체결한 용산기지이전협정 이후 미군이 반환하지 않기로 한 잔류부지가 더 늘어났다고 지적하면서 문재인 정부가 용산기지의 온전한 반환을 국정과제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한미군주둔군지위협정(SOFA)...
[대한민국 국가 브레인이 없다] 구조개혁·건보료 개편·면세자 축소…중장기 과제는 '다음 정권으로' 2016-08-22 18:38:26
정부로 떠넘긴 대표적 사례다. ‘오염자 부담 원칙’에 따라 거론되던 경유값 인상 방안은 환경정책평가연구원 등 4개 국책연구기관의 공동연구 과제로 넘겨 2018년 재논의하기로 했다. 경유차에 환경개선부담금을 물리는 문제도 경유값과 함께 논의하기로 했다. 영세 자영업자나 경유차 운전자의 부담이 늘어날...
[칼럼]입장 뒤바뀐 IT와 자동차의 인재 전쟁 2016-08-06 08:20:05
없는 방향으로 흘러갈테니 말이다. 그래서 인재영입 경쟁은 미래 자동차와 it업계 간 소리없는 전쟁의 서막이나 다름없다. 권용주 편집장 soo4195@autotimes.co.kr ▶ [칼럼]자동차, 수익자 부담과 오염자 부담 ▶ [칼럼]폭스바겐의 자발적 판매 중단을 보는 시선 ▶ [칼럼]태양광을 보는 자동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