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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세계 석유 공룡들, 연료 공급해 이스라엘 전쟁 지원" 2024-03-15 16:10:14
연료를 외국에 의존하는 까닭에 수입선이 안정되지 않으면 이번처럼 장기간에 걸쳐 군사작전을 벌이는데 상당한 제약을 받게 된다. 실제, 이스라엘의 연료 공급망을 분석해 보면 작년 10월 가자 전쟁 발발 이후 아제르바이잔과 카자흐스탄, 러시아, 브라질, 가봉, 미국산 원유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커진 것이 확인된다고...
[사설] 일몰 앞둔 톤세제…해운산업 보호 차원에서 접근해야 2024-03-13 18:03:39
얘기다. 톤세제가 폐지되면 국적 선사는 국제 경쟁력을 잃는다. 이럴 경우 수수료만 내면 선박 등록에 필요한 국적을 빌려주는 파나마, 바하마 등 편의치적국으로 선박을 대거 옮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한국해운협회가 최근 국내 국적 선사 16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톤세제를 일몰하면 보유 중인 선대의...
세수 확보냐, 해운 육성이냐…'톤세' 연장 충돌 2024-03-12 18:22:09
선사 16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톤세제가 폐지되면 보유하고 있는 선대의 85%를 외국으로 옮기겠다고 답했다. 이렇게 되면 한국 국적 선대는 현재 1억t에서 1500만t으로 급감한다. 1995년 세계 최초로 현대적인 형태의 톤세제를 도입한 네덜란드도 톤세제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난 6일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톤세제 폐기하는 나라, 1년 안에 모든 선박 떠나보낼 것" 2024-03-12 12:57:32
세금 등 경제적 편의를 제공해주는 외국에 선박을 등록하는 관행을 말한다. 당시 파나마, 라이베리아, 온두라스 등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국가들이 경쟁적으로 등장하면서 해운기업들은 자국에 선박을 등록하는 것이 비경제적인 행위라는 인식에 기반해 이들 국가에 선박을 등록했다. 비세 이사는 "90년대 초반 네덜란드...
[천자칼럼] 국적 항공·해운사 2024-03-07 17:51:29
한 나라를 대표하는 항공사를 외국에선 플래그 캐리어(flag carrier)라고 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어제 “항공산업과 해운사업의 대혁신을 이뤄내야 한다”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 과정에서 단 1마일의 마일리지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2020년 11월 발표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은 이제 미국의...
점과 선뿐인 그림에서 '녹턴'이 들린다 2024-03-04 18:26:25
이상의 경험을 선사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윤협은 세계 여러 도시를 돌며 포착한 풍경과 그 속에 담긴 사람의 이야기를 오로지 ‘점’과 ‘선’으로만 그린다. 이 독특한 화풍 때문에 미술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런 그의 20년 작업 인생을 조망하는 전시 ‘녹턴 시티’가 서울 롯데뮤지엄에서 관객을 만나고 있다. 2024년...
[기고]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첫걸음, '톤세' 제도 영구화 2024-03-01 17:49:55
외국과 달리 우린 5년마다 제도가 일몰을 맞도록 하고 있다. 지금 한국을 포함한 해운 국가들은 탈탄소 규제에 따라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자칫 시기를 놓치면 수출입 경쟁력에도 타격을 받을 수 있는 문제다. 고부가가치 선박을 건조하려면 3년 이상의 장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외국과 달리...
국내 첫 여성 도선사 나왔다…억대 연봉 주인공은 2024-02-26 11:23:57
뒤 국내 선사에서 항해사로 근무하고 2018년부터 외국 선사 선박에 선장으로 근무하면서 한국인 최초 여성 선장에 올랐다. 지난해 7월 도선수습생 전형시험(필기 및 면접)에 합격한 뒤 부산항에서 6개월간 200차례 이상 도선 실습을 받았고, 최근 도선사 실기와 면접까지 한 번에 합격했다. 여성 도선사 탄생은 우리나라...
법원 "공정위 '해상운임 담합 과징금' 취소해야" 2024-02-02 16:47:32
공동행위 아냐' 공정위 처분 뒤집어…대만선사에 부과 34억원 취소 해운협회 "공동행위의 정당성 회복"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외국적 선사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의 해상운임 담합행위 과징금 처분이 부당하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2일 해운협회에 따르면 서울고등법원 행정7부(김대웅 김상철 배상...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 3천만TEU 시대 열었다…작년 4.6% 증가 2024-01-29 11:00:01
늘었다. 다만 환적은 33.8% 줄어든 4만8천TEU를 기록했는데 일부 외국적 선사의 아시아 내 컨테이너 활용 정책 변동으로 인천항을 경유하는 물량이 감소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광양항은 0.1% 감소한 186.3만TEU다. 수출입은 161만TEU로 2.0% 증가했으나 환적은 9.7% 감소한 25만TEU를 처리했다. [표]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