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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뒤 안전운임제 연장 안되게 해달라"…2018년 호소 어떻게 됐을까 2022-06-10 09:38:47
화물차주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운임을 공표해 이들의 적정임금을 보장하겠다는 취지의 제도다. 윤 전 의원은 안전운임제가 헌법 정신에 위배될 수 있다는 지적도 했다. 안전운임은 사실상 최저운임인데 헌법체계와 충돌할 수 있기 때문에 법사위에서 더 논의를 해야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김현미 당시 국토교통부 장관은...
文정부 '안전운임제' 덤터기 쓴 尹정부 2022-06-08 17:46:28
화물차주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운임을 공표해 이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하겠다는 취지다. 문재인 정부는 대선 이후 표준운임제 도입을 국정과제에 포함했다. 문재인 정부의 결정에 화주와 경제계는 강하게 반대했다. 일률적으로 운임을 상정하는 것은 시장경제 원칙에 어긋나고 물류비 인상이라는 부작용이 불 보듯 뻔하다는...
화물연대 총파업 쟁점 '안전운임제'…정부·국회서 해법 나올까 2022-06-08 09:56:48
안전운임제를 3년(2020∼2022년) 일몰법으로 도입하고, 일몰 1년 전 국토부 장관이 안전운임제의 시행 결과를 분석해 연장 필요성 여부를 국회에 보고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당시 시장 혼란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 안전운임제는 컨테이너와 시멘트 품목에만 도입하고, 또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화물 운송시장에서 운임...
파업 쟁점된 안전운임제…勞 "일몰 연장" vs 使 "비용 부담" 2022-06-07 17:19:50
이유로 난색을 보이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운송 종사자의 근로 여건 개선 및 화물차 안전 확보를 위해 화물차주와 운수 사업자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운임을 공표하는 제도로, 물류업계의 ‘최저임금’으로 불린다. 운송종사자들에게 적정 운임이 보장돼야 과로·과속·과적 운행을 방지하고 국민의 교통안전을 확보할...
유럽 가는 해상 물류비용 폭등…1년 새 3.6배↑ 2022-03-15 10:42:36
고려하면 해상운임은 이달에 더 가파르게 오를 가능성이 있다. 미국 서부로 가는 해상 컨테이너의 2TEU당 평균 신고운임은 지난달 1천557만4천원으로 1년 전보다 188.1% 올랐다.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한 행선지별 운임 인상률은 미국 동부(1천454만3천원)가 238.9%, 중국(164만원)은 97.7%, 일본(121만4천원)은 23.9%,...
유럽행 수출물류 해상운임 1년 새 3.6배…전달보다 9.5%↑ 2022-03-15 10:35:23
고려하면 해상운임은 이달에 더 가파르게 오를 가능성이 있다. 미국 서부로 가는 해상 컨테이너의 2TEU당 평균 신고운임은 지난달 1천557만4천원으로 1년 전보다 188.1% 올랐다.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한 행선지별 운임 인상률은 미국 동부(1천454만3천원)가 238.9%, 중국(164만원)은 97.7%, 일본(121만4천원)은 23.9%,...
[2022경제] 수출금융 261조원 공급…제조-서비스업 경쟁력 강화 다각도 추진 2021-12-20 14:30:07
부담하는 운임을 보다 정확히 반영하고 중국과 동남아 등 근거리 교역에 활용할 수 있는 '한국형 해운운임지수'도 내년 중 개발해 공표한다. 수출 유망 소상공인으로 선정된 312개 '수출 두드림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자금, 마케팅 등을 지원해 수출 기업으로 육성하고 유망 농식품에 대한 맞춤형 수출...
관세청, 한국형 컨테이너 운임통계 개발…매달 15일 공개 2021-11-15 12:00:01
확인할 수 있다. 관세청은 "향후 해상 수입 컨테이너 운임(내년 상반기)과 항공 수출입 운임 통계(내년 하반기)까지 단계적으로 확대 공표하겠다"고 밝혔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달 수출 컨테이너 2TEU(40피트짜리 표준 컨테이너 1대분)당 평균 신고운임은 미국 서부 1천139만원(전년 동기 대비 +173.0%), 미국 동부...
[시론] 해운법 개정이 필요한 이유 2021-11-14 17:39:03
할 필요는 없었을 것이다. 동맹은 공표된 운임표에 의해 크고 작은 화주를 차별하지 않고 동일한 운임을 부과하고 선적 예약순서에 의해 공정히 화물을 선적한다는 것이 기본정신이다. 따라서 현재와 같은 대화주 우대정책에 의해 대화주가 우대를 받고 중소화주가 불평등한 대우를 받는 그런 일은 있을 수가 없다. 또한...
'천정부지' 운임 또 오를라…中企 85% '해운업법 개정' 반대 2021-10-06 12:26:49
최근 수출입 중소기업의 물류 애로사항을 조사한 결과 '해운운임 상승'이 가장 많은 65.4%를 차지했고 '선복(선박의 화물적재공간) 부족'도 33.1%로 높게 나타났다. 개정안 통과에 따른 또 다른 문제점으론 ‘향후 부당행위로 인한 분쟁 발생 시 구제받을 방법이 없음'이 39.7%를 차지했고 ‘물류 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