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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기 괜찮을까…"상장사 40% 실적 하향" 2024-09-16 21:00:28
반군이 수에즈 운하가 있는 홍해를 지나는 선박을 위협하면서 글로벌 해운사들이 아프리카 남단으로 우회하는 노선을 택했다. 이에 따라 운항 거리와 시간이 길어지면서 해상 운임이 증가했다. 다만 주요 컨테이너 선사들이 신조선 발주를 진행하면서 중장기 수급은 점진적으로 공급 과잉으로 변화할 전망이다. 양현주 기자...
주식시장은 탄광의 카나리아일까 [정삼기의 경영프리즘] 2024-09-11 10:21:36
파괴되고 있는 수단의 비극은 수에즈 운하의 봉쇄와 세계 물류 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 수단의 잠재적 위험이 투영되었다는 얘기는 들리지 않습니다. 월스트리트와 빅테크들은 미국만 신경 쓰면 됩니다. 중국은 초대형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중국은 경제 규모 못지 않게 정보의 불투명성으로...
"조선·전력株 유망…밸류업株 단기 피난처" 2024-09-10 18:21:21
없다’는 얘기를 한다”며 “수에즈운하 사태 등으로 기존 선박 규모로는 물동량을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전력망에 이어 원전·재생에너지를 비롯한 전력원도 AI, 리쇼어링 등 메가트렌드에 따라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증시 조정에 따른 ‘단기 피난처’로는 밸류업 관련주를 추천했다....
주명건 세종대 명예이사장, 국토개조전략 세미나서 포일운하 제안 2024-09-10 14:37:10
한탄강을 넓고(300m) 깊게(25m) 준설하여 포일운하(포천-일산)를 만들면, 한반도 남쪽을 실질적으로 섬으로 만들 수 있다. 준설에 따른 골재와 사토의 매각수입은 약 18조 원으로 공사비를 훨씬 능가하며, 토지 가치 상승에 따른 효과는 약 11조 원으로 평가된다. 포일운하 준설로 깊어진 수심으로 북한의 탱크가 임진강을...
시진핑의 '북극 야망'…中 쇄빙선 3척, 7월 이후 북극해 항해 2024-09-06 11:54:27
효율적인 북극해 항로를 선호한다. 수에즈 운하 또는 아프리카를 도는 항로를 이용하면 55일이 걸리지만, 북극해는 33∼35일 수준이어서다. 이에 대해 서방 국가들은 경계하고 있다.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중국 분석 연구원인 에이단 파워-리그는 "중국이 북극해에서 존재감을 키워왔다"며 "나토...
디스트릭트 x 필립 콜버트 x 아르떼 "모두의 예술이 진정한 에너지" 2024-09-05 14:24:40
무대가 됐다. 콜버트는 "물이 흐르는 베네치아의 운하와 달리, 잔잔한 석촌호수에 작품을 띄우기 위해 새로운 기계 장치를 고안해야 했다"며 "무엇보다 서울 시민들이 잠시 쉬어가며 웃을 수 있는 즐길 거리를 마련하는 데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1979년 영국에서 태어난 콜버트는 회화와 조각, 설치를 오가면서 '차...
EU, 홍해 '불타는 유조선' 예인 안하기로…원유 유출 우려 2024-09-04 04:00:23
후티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가자지구 전쟁이 발발하자 팔레스타인을 지지한다는 명분으로 홍해를 지나는 선박을 공격해왔다. 이에 따라 많은 선박이 홍해와 수에즈운하 대신 희망봉을 돌아가는 항로를 택해왔지만, 그리스와 사우디아라비아가 소유한 유조선 일부는 여전히 홍해 항해를 계속하고...
'원유 15만톤' 어쩌나…"최악의 재앙 올 수도" 발칵 2024-08-29 11:05:43
등이 고려된다. 친이란 세력인 후티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가자지구 전쟁이 발발하자 팔레스타인을 지지한다는 명분으로 홍해를 지나는 선박을 공격해왔다. 이에 따라 많은 선박이 홍해와 수에즈운하 대신 희망봉을 돌아가는 항로를 택해왔지만, 그리스와 사우디아라비아가 소유한 유조선 일부는...
후티, '환경재앙 우려' 홍해 불타는 유조선 예인 합의 2024-08-29 08:22:11
후티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가자지구 전쟁이 발발하자 팔레스타인을 지지한다는 명분으로 홍해를 지나는 선박을 공격해왔다. 이에 따라 많은 선박이 홍해와 수에즈운하 대신 희망봉을 돌아가는 항로를 택해왔지만, 그리스와 사우디아라비아가 소유한 유조선 일부는 여전히 홍해로 항해를 계속해왔다....
'물류 동맥경화' 파나마운하 "새로운 수원 확보로 가뭄 대비" 2024-08-27 05:20:17
22척 안팎까지 줄었고, 운하 입구 주변에는 100여대의 선박이 수시간 동안 대기하기도 했다. 파나마 운하청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통항 선박 규모가 다음 달 정상 수준(36척)을 회복할 예정이라고 안내했다. 최대 흘수(물속에 잠긴 선체 깊이) 역시 평상시 수준(50피트·15.24m)으로 되돌아간다. walden@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