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안방 회선 '공짜' 설치…IPTV 출혈경쟁 격화 [정지은의 산업노트] 2024-07-19 16:35:19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IPTV 사업 전반에 대대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몇 년 후엔 출혈경쟁을 할 무대가 아예 사라질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요즘 국내에선 IPTV, 종합유선방송(케이블TV·SO) 등 유료 방송을 해지하는 ‘코드 커팅’의 사전 단계인 ‘코드 셰이빙’ 징후가 곳곳에서...
OTT에 밀려 드라마·영화 제작 급감…유료방송 매출 10년來 최악 2024-07-14 17:54:23
정부와 업계에선 VOD 매출이 급격히 줄어든 것을 유료 방송을 해지하는 ‘코드커팅’의 전조로 보고 있다. TV홈쇼핑에 적신호가 켜진 것도 유료 방송사업엔 치명타다. TV홈쇼핑은 해마다 유료방송사업자에 상당액의 송출 수수료를 낸다. 유료 방송 수익 기반의 약 33%가 TV홈쇼핑 송출 수수료에서 나온다. 지난해 TV홈쇼핑...
국내 광고매출…빅테크 11.8조 vs 韓 미디어 4.9조 2024-07-14 17:54:23
신문·방송사업의 광고 매출을 합쳐도 구글 한 곳을 넘어서지 못한다. 이 와중에 구글은 지난해 12월 국내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를 1만450원에서 1만4900원으로 약 42.6% 인상했다. 광고에 더해 구독료 기반 매출까지 확보하겠다는 포석이다. 업계에선 유튜브가 구독료 인상으로 연간 3981억원의 추가 매출을 올릴 것으로...
유튜브·OTT 공세에…방송미디어산업 '벼랑 끝' 2024-07-14 17:53:13
‘코드 셰이빙’의 징후가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코드 셰이빙은 사용하는 유료 방송에서 VOD 이용 등 관련 소비를 줄이는 것을 일컫는다. 지난해 IPTV VOD 매출은 4721억원으로 2022년보다 20% 줄었다. 종합유선방송 VOD 매출도 같은 기간 19.3% 감소한 4877억원에 그쳤다. 둘 다 최근 10년을 통틀어 가장 적은 수준이다...
무료 스트리밍이 뜬다…"전 방송 인터넷 동시 전송 준비를" 2024-07-13 07:00:04
스트리밍 서비스로 인허가가 불필요한 부가통신사업이라는 점, FAST 업체엔 이용자의 무료 시청(구독) 편익이 광고 시청의 수고(불편)를 앞서 구독 유인 효과가 크고, 콘텐츠 라이선스 구매비가 유료 방송보다 저렴해 운영 비용이 더 절감된다는 점도 성장에 유리한 점으로 꼽혔다. 김 교수는 이미 전 세계에 팔린 8억 대의...
"BTS 보러오세요"…KT 지니TV 'BTS 브랜드 팝업스토어' 오픈 2024-07-09 09:13:58
순차적으로 보일 예정이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는 "KT는 약 950만 가입자을 보유한 국내 최대 유료 방송 사업자로서 지니 TV가 가진 미디어 영향력을 기반으로 KT 가입자와 제휴 브랜드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 노력 중"이라며 "하반기에는 KT그룹의 미디어 계열사들과...
"아마존, '음성비서' 알렉사에 생성형AI 추가해 유료화 검토" 2024-06-24 09:52:33
유료 버전은 간단한 명령으로 이메일 작성이나 식사 배달 주문 등의 업무도 수행할 수 있을 전망이다. 다만 고객들이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실제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지적도 나온다. 게다가 아마존이 지난해 9월 이용자와 문답할 수 있는 생성형 기능을 갖춘 알렉사 버전을 공개했지만 이후...
"조금만 기다리면 넷플릭스에 다 올라오는데…" IPTV '초비상' 2024-06-24 07:00:01
영향으로 인터넷TV(IPTV) 3사(KT·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의 유료 VOD 매출이 감소하면서 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24일 방송통신위원회의 '2023년도 방송사업자 재산 상황'에 따르면 지난해 IPTV 3사 유료 VOD 매출액은 4172억원으로 전년(5216억원) 대비 20%(1044억원)가량 쪼그라들었다. 사업자별로...
방송사업자 매출 18.9조…지난해 10년 만에 감소세 2024-06-19 18:13:15
방송사업자의 매출이 10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방송통신위원회가 19일 발표한 지상파, 유료방송 등 361개 방송사업자의 2023년도 재산 상황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방송사업 매출은 18조9734억원으로 전년 대비 4.7% 줄었다. 사업자 유형별로는 전년 대비 1129억원 증가한 인터넷TV(IPTV·5조72억원)를 제외하면 모두...
작년 방송사 매출 10년 만에 처음 감소…지상파 10.2%↓ 2024-06-19 11:04:31
전년 대비 0.7%(390억원) 증가했으며, 이러한 비용 증가로 인해 전체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2022년보다 21.4% 감소한 3조 5억원으로 집계됐다. IPTV만 120억원 증가한 2조 5천211억원이었고 나머지는 모두 줄었다. 특히 지상파는 289억원의 영업손실을 보였다. PP는 3천78억원, 위성은 442억원, SO는 631억원, CP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