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라이벌 구도로 보는 '전고체 배터리'의 미래 [긱스] 2022-10-25 15:42:16
가장 큰 장점은 이온전도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전고체배터리의 가장 큰 단점은 액체 전해질에 비해 이온전도도가 떨어지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고출력이 필요한 분야에 적용이 어렵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고체전해질 재료 중 황화물계는 다른 재료에 비해 이 이온전도도가 높습니다. 리튬이 음극에 붙어 꽃처럼 자라나는...
라이벌 구도로 본 '전고체배터리' 미래…표준전쟁 승자는 2022-10-24 16:42:04
이온전지는 양극과 음극, 분리막 그리고 액체 전해질로 구성된다. 그런데 전고체배터리는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이 들어간다. 전해질이 고체가 되면 많은 변화가 생긴다. 우선 리튬이온전지의 최대 약점인 안전성 문제가 한 번에 해결된다. 충전량, 충전 속도도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겨울철이면 급격히 효율성이...
KIST "악조건하 수소연료전지 성능 향상 방법 발견" 2022-05-19 12:00:15
100℃ 이상의 고온에서 수분이 증발하면서 이온전도도가 감소해 비행기나 선박 같은 대형 이동 수단에 적용하기 어려웠다. 이 때문에 고온·무가습 조건에서도 높은 성능을 내도록 할 필요성이 지적돼 왔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포스폰산(RPO₃H₂)을 함유한 고분자와 설폰산(RSO₃H)을 함유한 고분자를...
한 번 충전으로 800㎞ 주행…전고체 배터리 협업 나선 SK이노 2022-01-16 17:55:16
교수는 KAIST와 공동으로 이온전도도를 기존 제품보다 100배 향상시키면서 고무와 같은 신축성을 갖춘 고분자 고체 전해질을 개발한 관련 분야 석학이다. 이온전도도는 배터리 내부에서 이온이 얼마나 잘 이동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수치가 높을수록 배터리 성능이 좋아진다. 고체 전해질의 신축성이 뛰어나면 배터리...
SK이노, 美조지아공대 교수진과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협력 2022-01-16 14:19:18
전도도를 100배 향상하면서 동시에 고무와 같은 신축성까지 확보했다. 이온 전도도는 배터리 내부에서 이온이 얼마나 잘 이동할 수 있는지를 뜻한다. 이온전도도가 높아지면 배터리 내부의 리튬 이온이 빠르게 전달돼 배터리 성능이 높아진다. 또한 고체 전해질의 신축성이 뛰어나면 배터리 내부에서 리튬이 나뭇가지처럼...
SK이노-조지아공대, 배터리 관련 MOU…"전고체 배터리 시대 앞당긴다" 2022-01-16 13:24:18
전해질은 기존 고체 전해질의 단점으로 꼽히던 이온전도도를 100배나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고무와 같은 신축성까지 확보했다. 이온전도도는 배터리 내부에서 이온이 얼마나 잘 이동할 수 있는지를 말한다. 이온전도도가 높아지면 배터리 내부에서 리튬 이온이 빠르게 전달 될 수 있다. 이는 곧 배터리 성능이 좋아지는 ...
"한번 충전으로 800㎞"…국내 연구진 개발한 `꿈의 배터리` 2022-01-13 13:13:18
막을 수 있는 미래기술 전지다. 현재 상용화된 리튬이온전지(Li-ion battery)보다 에너지밀도가 높아 대용량 충전이 가능해 자동차 주행거리를 늘리고 안전 문제도 해결할 수 있어 `꿈의 배터리 기술`로 불린다. KAIST 생명화학공학과 김범준 교수 연구팀과 미국 조지아공대 이승우 교수팀은 고무처럼 신축성이 탁월한...
하이파워랩, 수전해수소를 수소차에 충전하는 시스템 개발 2021-08-17 10:45:01
연구기간 동안 축적해온 이온전도도와 내구성이 높은 양이온교환막 PEM분야의 기술을 수전해설비분야에 적용하여 최적화된 스택 설계 및 촉매 효율 향상 등의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수전해설비의 제작단가를 낮출 수 있었”며 “이를 통해 고품질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출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씨아이에스, 주가 고공행진…전고체전지 상용화 기술이전 계약 2020-12-21 13:24:33
대기 안정성을 개선하면서도 이온전도도를 높일 수 있는 소재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를 위해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전고체전지는 리튬이차전지와 달리 액체 상태 전해질 대신 불연성 고체전해질을 사용하는 전지다. 화재 위험이 없으면서도 리튬이차전지 에너지밀도 한계를 두 배 이상 늘릴 수 있어 차세대...
[사이테크 플러스] "화재 위험 낮은 차세대 배터리 성능·안정성 향상 단서 찾았다" 2020-11-29 12:00:04
리튬이온전지는 충전 용량을 늘리는 데 한계가 있고 액체 전해질로 인해 외부 충격 시 화재나 폭발 위험이 있다. 이런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방안으로 양극과 전해질이 모두 불연성 고체인 전고체 전지를 개발하려고 연구 중이다. 전고체 리튬이온전지는 에너지밀도가 기존 리튬이온전지의 2배에 달해 상용화되면 전기차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