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화물차 '표준운임제' 도입…'번호판 장사' 퇴출시킨다 2023-02-06 18:11:41
한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지입제는 운송사에 개인 소유 차량을 등록한 뒤 일감을 받아 일하고 보수를 지급받는 제도다. 그러나 실제 운송은 하지 않고 화물차 번호판 장사를 하는 운송사가 늘면서 시장 왜곡을 초래한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정부는 운송사에서 일정 수준의 일감을 받지 못한 차주에게는 개인운송사업자...
"번호판 대여에 3천만원"...화물차 지입제 퇴출, 이번엔 될까 2023-02-06 17:59:50
최소 20%는 지입회사에서 제공해야 하며, 기준에 못 미치면 보유 차량을 감차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컨테이너 화물차주 평균 매출이 1억원이라고 한다면, 운송사로부터 받는 일감이 2천만원 이하일 경우 해당 화물차 기사에게 개인운송사업자 허가를 내주겠다"며 "이렇게 하면 직영제가 촉진되고 화물차주 권리도 보호할...
60년 묵은 화물차 '지입제' 제거 수술 착수…이번엔 성공할까 2023-02-06 17:36:05
최소 20%는 지입회사에서 제공해야 하며, 기준에 못 미치면 보유 차량을 감차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컨테이너 화물차주 평균 매출이 1억원이라고 한다면, 운송사로부터 받는 일감이 2천만원 이하일 경우 해당 화물차 기사에게 개인운송사업자 허가를 내주겠다"며 "이렇게 하면 직영제가 촉진되고 화물차주 권리도 보호할...
[연합시론] 당정 안전운임제 폐지 발표…최적의 해법 찾아야 2023-02-06 16:56:37
행위"라며 "그런데 정부는 운송사와 차주에게만 칼날을 들이밀고 있다"고 비판했다. 화주 처벌 조항을 삭제한 것을 두고는 대기업 화주를 대변하는 정책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일부 화주들은 그간 안전운임제를 지키지 않았는데도 단속이 이뤄지지 않아 불이익을 당한 게 없다는 주장도 나왔다. 표준운임제 도입 방침을...
컨테이너·시멘트에 표준운임제 도입…지입제 사실상 폐지 2023-02-06 15:34:14
않고 지입료만 떼먹는 운송사를 퇴출시켜 지입제 폐지를 유도한다. 현재 화물차 운송시장은 허가된 번호판을 달아야 영업을 할 수 있다. 이에 번호판만 사들인 운송회사들이 화물차주에게 빌려주고 사용료 명목으로 2~3천만 원을 받는 등 지입료 장사를 하거나, 화물차주가 말을 안 들으면 번호판을 떼 가는 등 부작용이...
화물차 표준운임제 도입…"번호판 장사 퇴출" 2023-02-06 12:33:43
지입차주의 소유권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지입회사가 번호판 사용료를 화물차 기사에게 돌려주지 않거나, 차량 교체 동의 비용으로 700만∼800만원을 요구하는 `갑질`을 해도 감차 처분을 한다. 당정은 지입전문회사들에 대한 전격적인 세무조사도 요구했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지입회사들이 화물차주에게...
안전운임제 없애고 표준운임제로…화물차 '번호판 장사' 퇴출(종합) 2023-02-06 12:02:37
한다. 지입차주의 소유권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지입회사가 번호판 사용료를 화물차 기사에게 돌려주지 않거나, 차량 교체 동의 비용으로 700만∼800만원을 요구하는 '갑질'을 해도 감차 처분을 한다. 당정은 지입전문회사들에 대한 전격적인 세무조사도 요구했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지입회사들이...
안전운임제 없애고 표준운임제로…화물차 '번호판 장사' 퇴출 2023-02-06 11:01:23
받는 방식인 지입제(持入制) 퇴출에 나선다. 지입제는 화물차 운송시장의 뿌리 깊은 관행이다. 지입업체들은 보유한 번호판을 화물차주들에게 빌려주고 사용료 2천만∼3천만원, 위수탁료 월 20만∼30만원을 받는 '번호판 장사'를 한다. 국토부는 운송 기능을 하지 않고 지입료만 떼먹는 운송사 퇴출을 위해 모든...
정부, 안전운임제 폐지하고 강제성 없는 '표준운임제' 추진 2023-01-18 18:08:36
3명인 운송사와 차주 위원은 각 2명으로 줄인다. 시장 정상화 방안으로 일감 제공 없이 위·수탁 업무만 해오던 운송사에 최저 운송의무를 적용하고 운송사 직영 확대를 위한 수급 조절제를 개편하는 등 시장 왜곡 정상화 계획을 함께 제시했다. 화물차주의 휴식 보장 등 안전을 위해 디지털 운행기록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정부, 안전운임제 폐지하고 강제성 없는 표준운임제로 개편(종합) 2023-01-18 16:24:53
늘리고 화주 3명과 운송사 2명, 차주 2명으로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운송사 본연의 역할인 운송 일감을 제공하지는 않으면서 위·수탁료만 받는 위수탁전문회사, 즉 지입회사를 시장에서 퇴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지입업체들이 보유한 화물운송사업용 번호판을 이용해 화물차주들에게 사용료 2천만∼3천만원, 위수탁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