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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원장 "과도한 차액 가맹금 반드시 개선…올해 역점 시책" 2023-05-08 16:00:02
"가맹본부가 필수품목을 과도하게 지정하고 일방적인 가격 인상을 통해 과도한 차액 가맹금을 수취하는 행태를 반드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공정 프랜차이즈 실천 캠페인 발대식' 축사에서 "올해 공정위가 가장 역점을 둘 분야는 바로 필수품목 거래 관행...
치킨집 3만개 육박…코로나에도 외식 가맹점 '홍수' 2023-03-27 14:39:43
수도 8천53개로 14.7% 늘었다.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커피 브랜드는 이디야(3천5개), 신규 개점이 많았던 브랜드는 컴포즈커피(158개)였다. 그러나 외식 가맹점당 평균 매출은 2억7천900만원으로 전년 대비 1.4% 하락했다. 세부 업종별로 보면 치킨(-2.2%), 한식(-6.0%), 피자(-6.5%)는 가맹점당 평균 매출액이 줄었고,...
치킨집 3만개 육박…재작년 코로나에도 외식 가맹점 24% 늘어(종합) 2023-03-27 14:19:50
8천779개로 5.5% 늘었다. 피자 가맹점 수도 8천53개로 14.7% 늘었다.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커피 브랜드는 이디야(3천5개), 신규 개점이 많았던 브랜드는 컴포즈커피(573개 늘어 1천285개)였다. 그러나 외식 가맹점당 평균 매출은 2억7천900만원으로 전년 대비 1.4% 하락했다. 세부 업종별로 보면 치킨(-2.2%), 한식(-6.0...
치킨집 3만개 육박…재작년 코로나에도 외식 가맹점 24% 늘어 2023-03-27 12:00:01
늘고, 가맹점이 10개 미만인 브랜드의 비중은 75.2%로 소폭 감소했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이 1억원 미만인 브랜드의 비중은 치킨(30.0%), 한식(15.8%), 커피(28.7%), 제과제빵(20.7%), 피자(13.9%) 등이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 대비 가맹점 평균 차액가맹금(가맹본부가 받는 일종의 유통마진) 비율은 4.3%이고, 업종별로는...
공정위, 가맹본부 정보공개서 개편 추진…필수품목 명확히 안내 2023-03-13 10:00:01
가맹본부는 가맹 계약 체결 14일 전까지 가맹 희망자에게 공정위에 등록한 정보공개서를 제공해야 한다. 2002년 정보공개서 제도가 만들어진 후 기재 사항이 과도하게 늘어난 탓에 필수품목·차액가맹금 등 정작 중요한 정보의 전달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게 공정위 설명이다. 필수품목은 가맹본부가 브랜드의 통...
공정위원장 "과도한 필수품목 지정, 가맹산업 발전에 장애물" 2022-12-05 15:00:00
모델은 유통 마진을 붙여 필수품목을 가맹점에 공급하는 차액가맹금 방식, 가맹점 매출액의 일정 비율 또는 일정액을 가맹금으로 받는 로열티 방식, 두 가지를 병용하는 방식 등 세 가지로 나뉜다. 한 위원장은 "우리나라 가맹본부는 주로 필수품목을 지정하고 차액가맹금으로 수익을 내는 사업방식 아래에서 빠른 성장을...
가맹점 10곳 중 6곳 "필요없는 물품도 본사서 사야해" 2022-12-04 12:00:05
다른 업종보다 많았다. 구입강제를 경험한 가맹점주 중 83.9%는 물품을 사는 것을 거부했다가 불이익을 당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특정 품목을 필수 구입 요구 품목으로 정해 유통 마진을 챙기는 '차액가맹금' 방식으로 가맹점주에게 가맹금을 받고 있다고 응답한 가맹본부의 비율은 60.4%였다. 매출액의 일정...
비싼 치킨기름 공방 "가맹점 필수 구매품목 개선해야" 2022-10-07 15:48:50
한다"고 지적하자 이렇게 답했다. 가맹본부의 수익 모델은 크게 매출액의 일정 비율·금액을 가맹금으로 수취하는 로열티 모델과 차액가맹금 모델, 이를 섞어서 운용하는 방식 등 세 가지로 나뉜다. 차액가맹금은 특정 품목을 필수 구입 요구 품목으로 정해 유통 마진을 챙기는 것이다. 필수품목은 브랜드 통일성이나...
고가 치킨기름 논란에…공정위원장 "가맹점 필수 구매품목 개선" 2022-10-07 15:29:12
답했다. 가맹본부의 수익 모델은 크게 매출액의 일정 비율·금액을 가맹금으로 수취하는 로열티 모델과 차액가맹금 모델, 이를 섞어서 운용하는 방식 등 세 가지로 나뉜다. 차액가맹금은 특정 품목을 필수 구입 요구 품목으로 정해 유통 마진을 챙기는 것이다. 필수품목은 브랜드 통일성이나 상품의 동일성을 유지하는 데...
서울 프랜차이즈 브랜드 절반, 5년도 못 버티고 문 닫았다 2021-07-28 15:16:25
7.6% 늘었다. 지난해 서울에서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점 창업에 든 비용은 평균 1억2705만원이다. 2019년(1억3242만원)보다 4.1% 감소했다. 가맹점으로부터 원재료 구입비 등 차액가맹금을 받는 브랜드가 2019년 30.5%에서 2020년 7.1%로 줄어든 게 큰 변화라고 서울시는 분석했다. 2019년부터 가맹사업 정보공개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