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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양재동에 58층 첨단물류단지 들어선다 2024-02-29 14:59:43
지난 8월 서부트럭터미널 도시첨단물류단지에 이어 두 번째로 추진되는 사례다. 도시첨단물류단지는 최첨단 기술의 물류단지 역할을 하면서 연구기술(R&D)·판매·숙박·주거 기능을 갖춘다. 양재 물류단지는 도심 물류 기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동남권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재...
드디어 이뤄진 김홍국의 숙원…하림, 양재동에 58층 랜드마크 2024-02-29 08:46:07
서부트럭터미널에 이은 두 번째 사례다. 시는 "서울 서부~남부권에 걸친 2개 권역별 물류단지 거점 조성이 2년만에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며 "부족한 도심 물류시설을 갖출 뿐 아니라 연구·상업·주거시설이 융복합한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양재동 225 일대(8만6002㎡)에 지하...
대세로 떠오른 1t LPG 트럭 2024-02-27 15:50:09
1t LPG 트럭이 활짝 기지개를 켜는 중이다. 올해 디젤 엔진 판매가 중단되면서 액화석유가스(LPG)가 그 자리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대기관리권역법에 따라 올해 1월부터 택배용 경유차의 등록은 아예 금지됐다. LPG차가 디젤을 대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는 컸다. 힘이 부족하다는 선입견이 여전했던 탓이다. 하지만...
대기만 넉달…'불황형 車' 포터 생산 풀가동 2024-02-25 18:09:32
트럭 교체 수요가 몰리면서 포터·봉고 LPG 모델은 작년 말 출시 1주일 만에 계약 대수 합산 3만 대를 넘어섰다. 하지만 현대차와 기아가 기존에 계획한 월 생산 대수는 포터 6000대, 봉고 4000대에 불과하다. 수요에 한참 못 미친다. 짙어지는 불황의 그림자도 포터와 봉고 수요를 자극하고 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경북테크노파크, 국토부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 추진 2024-02-19 08:00:53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아파트 택배갈등 해결을 위한 생활물류 상생 플랫폼’ 과제는 아파트 택배갈등 등 도심물류 문제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을 기반으로 지역거점 생활물류 공용센터를 전국최초로 구축한다. 또 지역주민이 친환경 화물용 전기자전거를 활용하여 배송에 참여하는 모델을 실증한다. 실증이 성공적...
"새벽배송 사라지고 택배 멈출 수도…" 한국도 '초비상'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2-11 08:00:03
일본은 1976년부터 택배 서비스를 시작한 물류 선진국이다. 일본이 물류 선진국일 수 있었던 건 물류를 빠르고 정확하게 나르는 고도의 물류망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운전기사의 숫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오는 4월부터 일본 기업들은 한정된 트럭 운전기사로 기존 물류망을 최대한 유지하는 물류 전략...
"새벽배송 뛰지 마" 달라진 日…'무료 배송' 표시도 없앤다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2-10 11:01:15
일본 최대 택배회사인 야마토운수가 개인의 화물을 집으로 배달하는 '택배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건 50여년 전인 1976년이다. 1998년에는 원하는 시간대에 택배를 받을 수 있는 시간 지정 서비스도 시작했다. 지금까지 일본의 물류 서비스는 '더 빨리, 더 싸게' 외길을 달려왔다. 하지만 '물류 2024년...
'부자만 3월에 이사' 이런 황당한 일이…떨고 있는 일본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2-09 20:01:05
때문이다. 물류 2024년 문제란 오는 4월부터 트럭 운전기사가 부족해 택배를 포함한 물류의 상당 부분이 멈추는 사태를 말한다. 일본의 주 52시간 근무제도인 일하는 방식 개혁 관련법 시행에 따라 4월부터 트럭 운전기사의 잔업시간이 연간 960시간으로 제한되면서 생기는 변화다.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당장 4월...
전기 어린이통학버스·택배트럭에 보조금 더 준다 2024-02-06 11:34:03
전기 어린이통학버스·택배트럭에 보조금 더 준다 전기차 보조금 개편방안…경유 통학버스·택배트럭 금지 반영 충전 느린 소형 전기트럭 보조금 50만원 깎여 (세종=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올해 전기버스(전기승합)와 전기화물차를 구매하면 최대 7천만원과 1천100만원의 국비 보조금이 지원된다. 전기버스를 어린이...
하루 네 번 나르던 편의점 도시락, 3회로 줄인 이유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2-05 07:04:01
한 번에 나르는 양을 늘리기만 해도 40%를 밑도는 트럭 적재율을 높이고, 필요한 운전기사와 상품 진열에 필요한 편의점 종업원의 숫자를 줄일 수 있다. 일본 최대 택배회사인 야마토운수는 2023년 6월부터 익일 배송 지역을 줄였다. 도쿄 기준으로 익일 배송이 안되는 현청 소재지가 20%에서 40%로 늘었다. 트럭 의존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