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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일답] 황준국 유엔대사 "안보리 선출직 이사국 위상커져" 2024-01-21 07:01:03
영국 간호사가 우리 간호사보다 월급을 두 배 받는 현실을 목도했다. 우리나라가 싱가포르 정도로 국민들이 영어를 구사하는 나라가 되면 추측건대 몇 년 새 국민소득이 2배로 될 것이다. 한국이 산업화, 민주화, 한류 확산으로 도약을 해왔는데, 언어로 4차 도약을 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 pan@yna.co.kr (끝) <저작권자(c)...
제베원·라이즈에 김호중·이찬원까지…'셰어링 앤 투게더 콘서트' 2023-12-21 15:10:58
펼칠 예정이다. 이튿날인 13일 공연은 K트로트 한류를 견인 중인 인기 트로트 가수들이 대거 출연한다. 가수 조항조를 비롯해 박군, 김호중, 강예슬, 박서진, 홍지윤, 이찬원 등이 일찍부터 출연을 확정 지었다. 1978년 데뷔한 조항조는 45년 동안 별다른 구설 없이 활동해온 자기관리의 대명사다. 다수의 후배 가수들이...
기생충 짜파구리 효과?…올해 'K-라면' 수출액 첫 1조 돌파 2023-11-20 09:46:44
또 전 세계에 한류 문화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K-팝과 K-뷰티 등에 이어 K-푸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을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1억7445만달러로 가장 많고 이어 미국(1억700만달러), 일본(4866만달러), 네덜란드(4864만달러), 말레이시아(3967만달러), 필리핀(3090만달러) 등 순이었다....
'K-라면 잘나가네'…수출 올해 1조 첫 돌파 2023-11-20 06:08:12
또 전 세계에 한류 문화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K-팝과 K-뷰티 등에 이어 K-푸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외국인이 한국 여행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로 한식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을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1억7천445만달러로 가장 많고 이어 미국(1억700만달러),...
'60주년' K-라면 수출 올해 1조 첫 돌파…9년째 '사상 최대' 2023-11-20 06:01:02
또 전 세계에 한류 문화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K-팝과 K-뷰티 등에 이어 K-푸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외국인이 한국 여행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로 한식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을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1억7천445만달러로 가장 많고 이어 미국(1억700만달러),...
[인터뷰] 이철우 경북지사 "교육·산업·농업 3대 혁신…지방소멸 극복의 모델로 만들겠다" 2023-10-19 16:48:13
있나. “한류의 가장 큰 시장은 K팝 같지만 가장 큰 부분은 한식이다. 안동소주 등 전통주의 잠재력도 크다. 지난해 국내 전통주 시장 규모는 1629억원으로 전년(941억원)보다 73%나 성장했다. 스카치위스키는 지난해 10조원을 생산해 90%를 수출했다. 우리 무역수지 적자가 40조∼50조원 규모다. 네덜란드의 첨단농업,...
'한국의 술'로 승부…3년 만에 수출 5배 늘린 한국애플리즈 2023-10-19 15:54:51
콘텐츠가 세계적인 한류 바람을 타면서 한국 주류의 세계화도 급속히 확산했다”며 “15년간 준비하고 쌓아온 전략이 외부 환경 변화와 맞물리면서 수출이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해는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소비가 급증하면서 수출 증대를 주도했다. 한 대표가 심혈을 기울여 내놓은 제품 ‘찾을수록’은 이...
누가 어떻게 사모펀드 매니저가 되는가 [김태엽의 PEF썰전] 2023-10-11 10:16:13
한류 (K컬쳐)를 뒤져보고, 한국음악 회사에 투자를 했다. 이후 10년 뒤 넷플릭스에서 한국 드라마가 1위를 하는 것을 보고 이미 해외 진출에 성공한 웹툰 회사에 다시 투자한 것도 이런 호기심들이 투자로 이어지는 사례가 되겠다. 반면 호기심이 반드시 필수적인 투자업이 있는데 그건 바로 벤처 캐피탈 (VC) 분야이다....
[시론] 한글, 세계를 매혹하다 2023-10-08 17:50:47
폐쇄했고, 캐나다 토론토도 단절을 선언했다. 한류가 언제까지 세계를 달굴까. 알 수 없는 일이다. 언젠가는 식을 것이다. 홍콩 영화가 1980~1990년대 절정을 구가한 것이나, J팝과 일본 애니메이션이 불같이 타올랐다가 사그라든 것처럼. 게다가 한국은 작은 나라다. 하지만 한글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독특하고 매력...
[취재수첩] 해외 K팝 열풍, 한국방문으로 연결될까 2023-09-25 17:49:01
“한류에 올라타라(Ride the Korean Wave)는 한국 방문의 해 슬로건을 외국인들이 얼마나 알지 모르겠다”는 자조 섞인 얘기가 나오는 게 그렇다. 2000년대 초반부터 장기적으로 이어진 일본의 ‘일본으로 오세요(요코소 재팬)’ 캠페인이 전 세계에 각인된 것과 대조된다. 하노이 현지에서 느낀 한국 여행 시장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