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한국조선해양, 작년 영업손실 3천556억원…올해는 흑자 전망(종합) 2023-02-07 14:38:30
지난해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다. 다만 조선업계의 헤비테일 계약(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 형식에 따라 인도량이 증가하는 올해에는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조선해양은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손실이 3천556억원으로 전년(1조3천848억원)과 비교해 적자 폭이 감소한 것으로 ...
조선 3사, 올해 모두 흑자 낸다…"골라서 수주" 2023-01-26 15:46:39
`헤비테일`이라는 조선사들의 특수한 계약 방식 때문인데요. 조선사들은 통상 선박 건조 계약을 맺을 때 선수금은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돈을 나눠서, 게다가 큰 돈을 나중에 받다보니 수주 실적이 매출에 반영되기까지 2년 이상 걸렸던 겁니다. 중요한 건 단순히 일감만 늘어난 게 아니라...
조선, 고금리·발주 감소…전년비 수주액 40% 이상 줄듯 2023-01-02 16:29:55
나눠 받는데 대부분 막판에 받는 금액이 많은 ‘헤비테일’ 방식이다. 한국조선해양의 2023년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9303억원으로 흑자전환이 예상된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각각 1106억원, 2365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설 전망이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한국조선해양, 3분기 영업익 작년比 33.2%↑…1년만에 흑자전환(종합) 2022-10-27 14:09:26
슈퍼사이클(초호황기)에 수주가 급증했지만, 헤비테일 계약(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 형식과 통상임금 판결에 따른 충당금 반영으로 작년 4분기부터 3분기 연속 적자를 낸 바 있다. 조선 부문 매출은 하기휴가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높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내년부터 줄줄이 흑자"…이래서 조선주 담는구나 2022-10-02 14:53:40
헤비테일' 방식이 성행했다. 덩달아 2020년 하반기 수주 선박 실적이 올 하반기부터 본격 반영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올 들어서도 선박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는 동시에 수주 물량이 불어나는 만큼 앞으로 실적 전망도 밝다. 올 1∼8월 국내 조선업계 수주량은 216척, 1192만CGT(표준선 환산톤수)로 수주 점유율은...
[대우조선 매각] 3강체제 공고화…중복투자 걱정보다 기대 커(종합) 2022-09-26 18:12:52
헤비테일 계약(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을 맺어 수주가 실적에 반영되기까진 1∼2년이 소요되는데 지난해부터 급증한 수주로 올해 말이나 내년부터는 흑자 전환이 유력하기 때문이다. 또 대우조선은 현재까지 LNG운반선 30척 등 총 86억 달러 상당의 일감을 확보해 올해 수주 목표인 89억...
[대우조선 매각] 韓조선 '3강체제' 공고화…"공정경쟁 기대 만발" 2022-09-26 16:29:51
헤비테일 계약(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을 맺어 수주가 실적에 반영되기까진 1∼2년이 소요되는데 지난해부터 급증한 수주로 올해 말이나 내년부터는 흑자 전환이 유력하기 때문이다. 또 대우조선은 현재까지 LNG운반선 30척 등 총 86억 달러 상당의 일감을 확보해 올해 수주 목표인 89억...
강판·후판가 인상조짐에 자동차·조선 '울상'…車가격 오를수도 2022-04-18 22:02:24
조선업체들은 주로 헤비테일 계약(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을 맺는 만큼 수주가 실적에 반영되기까진 1∼2년이 소요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 시작된 수주랠리 성과가 올해 말부터 반영될 것으로 전망됐지만 후판가가 철강업체의 요구대로 인상될 경우 조선업체들의 흑자 전환 시기는 더...
[우크라 침공 한달] 공급망 차질·고유가·원자잿값 상승에 산업계 직격탄 2022-03-23 11:30:00
비상이다. 조선업체들은 주로 헤비테일(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 방식으로 장기 건조계약을 맺기 때문에 대러시아 금융제재가 무한정 장기화되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경우 나머지 대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 국내 조선업체와 러시아와의 거래금액은 7조원이...
"쇄빙선, 러 인도 막혔다"…조선社 타격 현실화 2022-03-13 17:56:15
헤비테일’ 방식이 일반적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아직 규제 초기여서 계약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긴 어려운 상황”이라며 “규제의 진행 상태를 보면서 리스크를 최소화할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인도 지연이 현실화되면서 업계에선 러시아 수주 물량에 대한 리스크가 부각되고 있다. 삼성중공업을 비롯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