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성능 검증 착수 2021-04-12 11:25:06
대한 성능을 호남고속선 등에서 검증을 완료하고 각종 기술 규격도 마련해 상용화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KTCS-3는 지금까지 사용하는 철도신호시스템을 완전히 뛰어넘어 4차산업기술을 철도에 적용시킨 새로운 모델”이라며 “향후 상용화되면 해외철도시장 진출 등에 크게 도움이 될...
[그래픽] 호남고속철도 2단계 및 인천·수원발 KTX 공사 추진 2020-12-20 16:18:45
[그래픽] 호남고속철도 2단계 및 인천·수원발 KTX 공사 추진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2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나주 고막원과 목포 임성리를 잇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과 인천·수원발 KTX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수인선과 경부고속선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고속철도 서비스...
수원~목포 2시간10분…인천·수원發 KTX 공사 '본궤도' 2020-12-20 13:19:52
수인선과 경부고속선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인천·안산·화성지역에 KTX 열차가 직결 운행된다. 총사업비 4238억원이 투입된다. 2024년 공사가 완료되면 송도~부산, 송도~목포를 각각 2시간20분, 2시간10분만에 이동할 수 있다. 또 그동안 KTX를 이용하기 위해 서울, 광명 등을 찾아야 했던...
호남고속철도 2단계 및 인천·수원발 KTX 공사 본격 추진 2020-12-20 11:00:05
경부고속선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인천·안산·화성지역에 KTX 열차가 직결 운행된다. 총사업비는 4천238억 원이 투입된다. 2024년 공사가 완료되면 송도∼부산, 송도∼목포를 각각 2시간 20분, 2시간 10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또 그동안 KTX를 이용하기 위해 서울, 광명 등을 찾아야 했던...
"오송연결선 설치 땐 탈선 우려"…충북선 고속화 계획 변경되나 2019-05-29 09:17:59
고속화 사업의 목적이다. 목포∼광주∼익산 고속선을 이용한 열차가 오송역을 앞두고 연결선으로 갈아탄 뒤 충북선에 진입하는 식이다. 그러나 국토부는 오송 연결선 설치를 염두에 두지 않고 사업계획을 짜 기획재정부로 넘겼고,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이를 토대로 적정성 검토를 하고 있다. 전북 익산을 통과한 열차가 ...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정부안 살펴보니…"저속철이네"(종합) 2019-03-15 16:20:27
공사비는 빠졌다. 목포∼광주∼익산 고속선을 이용한 열차가 오송을 앞두고 연결선으로 갈아탄 후 충북선에 진입한다는 게 충북도 구상이었다. 그러나 정부는 익산을 통과한 열차가 호남선 일반선으로 갈아탄 후 논산, 서대전, 신탄진, 조치원을 거쳐 오송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계획을 짰다. 이렇게 되면 오송 연결선...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정부안 살펴보니…"저속철이네" 2019-03-15 14:04:19
공사비는 빠졌다. 목포∼광주∼익산 고속선을 이용한 열차가 오송을 앞두고 연결선으로 갈아탄 후 충북선에 진입한다는 게 충북도 구상이었다. 그러나 정부는 익산을 통과한 열차가 대전에서 경부선(일반선)으로 갈아탄 후 조치원을 거쳐 오송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계획을 짰다. 이렇게 되면 오송 연결선 공사가 필요 ...
김상균 철도공단 이사장 "해외수주서 중국과 전략적 협력"(종합) 2019-01-22 16:53:54
강화해 고속선·일반선 모두 신호 사용개시 후 1년 이내 연동검사 시행을 의무화하겠다고 했다. 현재는 고속선은 연동검사를 하지 않고, 일반선만 2년에 한 번 이상 하게 돼 있다. 설계, 시공, 점검 등에 점검실명제를 도입하고, 6월부터 전문기관 검사제를 도입해 제삼자가 신호설비 시공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방안도...
김상균 철도공단 이사장 "올해 철도안전·유지관리에 최선" 2019-01-22 16:00:37
연동검사 주기를 강화해 고속선·일반선 모두 신호 사용개시 후 1년 이내 시행을 의무화하겠다고 했다. 현재는 고속선은 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일반선만 2년에 한 번 이상 하게 돼 있다. 6월부터 설계, 시공, 점검 등에 점검실명제를 도입하고 전문기관 검사제를 도입해 제삼자가 신호설비 시공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최악폭염] 열차도 '폭염과의 전쟁'…코레일, 안전운행 총력 2018-08-01 15:06:30
3천여개도 갖췄다. 경부고속선 26곳과 호남고속선 12곳 등 고속선 38곳과 일반선 37곳을 대상으로 레일 온도 검지 장치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며, 레일 온도가 기준 이상으로 올라가면 열차를 감속운행한다. 고속선 선로 열차 순회 주기를 15일 1회에서 매일 1회로, 일반선은 7일 1회에서 매일 1회로 단축하는 등 점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