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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수첩] TV 안보는데 중기 홈쇼핑 또 늘리겠다는 정부 2024-04-09 17:24:56
수수료는 홈쇼핑 업체가 유료 방송사업자(SO)에 내는 일종의 자릿세다. 사업자가 늘어나면 앞번호를 따내기 위한 경쟁이 그만큼 치열해져 송출 수수료가 오를 가능성이 크다. 2022년 기준 홈쇼핑업계의 송출 수수료 총액은 1조9000억원에 달했고, 지난해에는 2조원을 넘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일부 홈쇼핑 업체는 지난해...
"롯데온은 제외"…적과의 동침 택한 롯데홈쇼핑 2024-03-19 17:44:14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는 겁니다. 지난해 홈쇼핑 4개 사의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40% 넘게 줄었습니다. TV 시청자수 감소로 매출 성장이 부진한데도, 방송 매출액의 절반을 훌쩍 넘는 송출수수료 부담은 계속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2022년 홈쇼핑업계가 유료방송사업자에 낸 송출수수료는 1조 9천억 원에 달했고,...
"2030은 TV 안봐"…홈쇼핑社, 모바일로 반전 노린다 2024-03-05 18:10:45
컸다. 여기에 경기 침체로 소비 심리까지 위축되면서 홈쇼핑 주 이용층인 5060세대의 소비도 감소했다. 그런데도 케이블·위성·인터넷TV(IPTV) 등 유료 방송사업자에 내야 하는 송출수수료는 증가하고 있다. 한국TV홈쇼핑협회에 따르면 2022년 홈쇼핑 송출수수료는 총 1조9065억원이었다. 지난해엔 2조원을 넘겼을 것으로...
'탈TV' 속타는 홈쇼핑…올해는 더 어렵다 2024-02-12 14:28:15
TV홈쇼핑 업체들이 지난해 유료방송사업자와의 송출수수료 협상에서 방송 중단까지 불사하며 배수의 진을 친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지난해에는 양측이 가까스로 한 자릿수 증가율로 합의점을 찾으며 '블랙아웃'으로 가는 최악의 상황을 면했지만, TV홈쇼핑 산업 자체가 구조적인 불황에 진입해 갈등은 시간이...
'팬데믹 호황' 반납한 TV홈쇼핑…"올해 더 어렵다" 2024-02-12 07:03:00
방송사업자로부터 채널을 배정받는 대가로 매년 지불하는 비용이다. 한국TV홈쇼핑협회가 공개한 산업지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송출수수료 규모는 1조9천65억원으로 2013년(9천645억원) 대비 2배로 늘었다. 해당 기간 방송 매출 비중이 내리막을 걷는 와중에도 송출수수료는 연평균 8.2%씩 증가했다. 방송 매출액...
PP업계 "유료방송 수익배분 비율 개선해 콘텐츠 투자해야" 2024-01-24 11:07:36
높은 IPTV 사업자들의 '기본채널 프로그램사용료' 배분 비율이 다른 SO(복수종합유선방송)나 위성방송사업자들보다 낮고 음원, 웹툰 등 타 플랫폼 사업자에 현저하게 못 미치는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줄기차게 주장해 왔음에도 이번 산정 방안에 반영되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또 오히려 IPTV 가입자수,...
KT스카이라이프-현대홈쇼핑, 송출 중단 '최악의 상황' 면했다 2024-01-17 17:57:36
시작했다. 대가검증협의체는 홈쇼핑·유료 방송 사업자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때 중재를 담당하는 기구다. 지난해 3월 정부가 내놓은 ‘홈쇼핑 방송 채널 사용계약 가이드라인’에 그 내용이 담겼다. 가이드라인은 홈쇼핑 사업자와 방송사업자 간 송출 수수료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발표됐다. 이번이 대가검증협의체가...
"유료 방송·홈쇼핑간 수수료 갈등은 '정보 비대칭' 탓" 2023-12-28 10:00:04
"유료 방송·홈쇼핑간 수수료 갈등은 '정보 비대칭' 탓" 유성진 숭실대 교수, 케이블TV협회 토론회서 분석 (서울=연합뉴스) 오규진 기자 = 종합유선방송(SO), 인터넷TV(IPTV) 등 유료 방송사업자들과 홈쇼핑 업계 간에 반복되는 송출 수수료 협상 갈등은 매출액을 산정할 때 판매 통로를 둘러싼 '정보...
방송사 광고·협찬 아닌 수출이 살렸다…첫 5억달러 돌파 2023-12-25 12:00:01
우리나라 방송사업자들의 프로그램 수출액이 역대 처음으로 5억달러를 돌파했다.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세는 둔화되고, 홈쇼핑은 역성장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2022년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25일 공개했다. 1억원 이상 방송사업을 하는 지상파와...
방통위 방송평가, 지상파는 KBS 1TV·종편은 MBN 1위 2023-11-29 17:39:52
이번 평가는 방송법에 따라 154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방송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방통위에서 의결했다. 평가 대상 기간은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였다. 방송평가는 매체별로 평가 기준, 평가항목 등이 상이하며, 중앙지상파 TV는 700점, 지역지상파 TV·종합편성채널은 600점, 유선방송사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