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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저임금 차별철폐"…'장외투쟁' 불당긴 양대노총 2024-06-03 15:50:12
인력 운용 방식에 따라 최저임금 차등화가 필요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고용 플랫폼 노동자의 모호한 법적 지위도 문제로 꼽힌다. 정상태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는 "대리기사 등 특수형태 근로자는 업무 시간이 자유로워 일반적 근로자와 동일선상에서 볼 순 없다”며 “중개업체인 플랫폼 기업에 최저임금...
시부야로 간 K스타트업…"일본 기업과 손잡고 신산업 발굴" 2024-05-17 08:32:20
현장 근로자의 근태와 업무관리 등을 디지털화해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달 일본 법인을 설립했으며 이달부터 도쿄 CIC(캠브릿지 혁신센터)에 입주해 일본 진출에 나섰다. 이 대표는 “아시아 최대의 B2B(기업간거래) 시장인 일본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라며 “일본은 한국과 문화적으로 비슷하고...
박종규 KSS해운 고문 "주인 없는 회사의 성공 비결은 주인 의식 심기" 2024-05-09 18:20:29
손을 대기 시작하면 부정과 비리가 싹틀 것이라 생각해 전부 없앴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속 가능한 기업의 조건으로 “직원이 주인인 회사”를 강조했다. 박 고문은 “사장과 임직원 모두가 회사의 주인이고 근로자”라며 “모두가 기업 발전, 나아가 사회 발전을 위해 함께하는 ‘동반자’라는 인식을 가지고 각자의...
[시사이슈 찬반토론] 편의점 주인도 노조식 단체협상권, 위헌 요인 없나 2024-05-06 10:00:17
'상생 협의체' 대안원론적으로는 근로자와 사업자의 구분, 노동권 부여 범위에 관한 문제다. 한때 학습지 교사, 골프장 캐디 등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에 대해 같은 논쟁이 빚어졌다. 결국 고용보험 등에서 일부 노동권을 인정하는 쪽으로 이행했다. 본인 소유 트럭으로 운송업을 하는 화물연대의 단체행동도 ...
경기도, 플랫폼 노동자 산재보험료 80% 지원…올해는 화물차주도 2024-05-05 18:36:21
배달노동자와 대리운전 노동자, 화물차주를 포함한 약 2800명이 대상이다. 신청 자격은 공고일 기준으로 경기도에 거주하며 산재보험에 가입된 음식 또는 퀵서비스 배달 업무 종사자, 대리운전기사와 화물차주다. 선착순 신청한 후 대상자는 근로복지공단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산재보험 가입과 보험료 납부 등 내용...
"택배 지·간선 기사도 산재 대상" 2024-05-02 18:26:53
한 도크에서 후진하던 화물차량에 치여 요추 골절, 소장 손상 등을 진단받고 근로복지공단에 요양급여를 신청했다. 근로복지공단은 “산재보험법상 특수고용직에 해당하지 않고,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에도 해당하지 않는다”며 승인을 거절했다. 이에 A씨는 소송을 제기했다. 법원은 A씨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원고는...
"택배 지·간선 화물기사도 '특수고용직'…산재보험 적용해야" 2024-05-02 15:48:39
그러다가 작년 3월부터 묵시적으로 노선 화물 운송계약을 맺고 회사가 정한 노선과 일정에 따라 화물을 배송하는 일을 시작했다. 그는 3월 23일 대전 대덕구 허브 터미널의 한 독에서 후진하던 화물차량에 치이는 사고로 요추 골절, 소장 손상 등을 진단받고 근로복지공단에 요양급여를 신청했다. 근로복지공단은 "A씨는...
널뛰는 법원 판결…하청파업시 대체근로 투입 금지되나 2024-03-26 17:12:23
근로자의 근로조건을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지배, 결정할 수 있는 지위에 있다면, 원청이 하청노조의 단체교섭 요구에 응해야 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서울고법 2023누34646 판결). 이와 동일한 쟁점이 대법원에 계류 중에 있고, 조만간 대법원 전원합의체에서 선고할 예정이다(대법원...
새벽배송 기사 사고나면 산재 적용?…새벽배송 업체들 '주목' 2024-03-20 07:00:08
근로자성'을 처음 다툰 사례가 됐다. 법원은 컬리넥스트마일이 구체적 업무 내용을 지시한 점을 근거로 A씨가 근로자에 해당한다고 판단, 공단이 A씨에게 요양급여를 지급해야 한다고 봤다. 이에 공단이 항소해 오는 5월 항소심 첫 변론기일이 진행된다. 법적 공백 속에 A씨와 유사한 사례의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건설업계, '화물연대 업무개시명령 ILO 판단'에 "유감" 2024-03-18 11:08:42
화물수송이 국내 물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21년 기준 92.9%에 이를 만큼 절대적이라는 점에서 집단적·반복적 운송 거부는 국가 경제에 매우 심각한 위협이 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2022년 화물연대가 집단 운송을 거부한 16일간 산업계 피해는 4조3천억원에 이르며 그중에서도 건설업계의 피해가 심각했다고 건단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