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주니어 테샛 입문여행] (19) 나홀로 생산하는 독점 2014-06-09 17:39:06
부릴 수 있습니다.독점 기업은 가격을 높일 수 있는 힘이 있으며 그 결과 이윤을 많이 낼 수 있습니다. 비싼 가격을 내야 하는 소비자는 그만큼 피해를 봅니다. 시장이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낳는 시장 실패가 발생합니다. 독점이라는 점을 악용해 공정하지 못한 행위를 하면 소비자 피해는 더 커지고 독점 기업의 이윤은...
LH, 공공-민간 공동택지개발사업 설명회 2014-05-26 09:21:27
및 개발 등을 공동시행하고 지분에 따라 이윤을 분배하는 사업을 말한다. 공사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수행중인 사업다각화 방식의 하나로 이를 추진하고 있다. LH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시범사업지구인 김해 율하2지구에 대한 추진절차, 공모조건, 평가방법 등을 제시하고, 민간이 제시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최적의...
프랭클 교수 "위안화 국제화 10년 이내 불가능" 2014-05-22 11:01:11
아메리칸대 교수는 한국의 독점규제 정책이 단기적으로기업의 가격 및 이윤마진을 억제하고 있다는 점을 실증 분석했다. 콘퍼런스에는 피터 틸만 독일 기센대 교수와 브루스 벤슨 플로리다주립대 교수,첸한 중국 샤먼대 교수 등 해외 저명학자들과 김일중 성균관대 교수, 강형구 한양대교수 등 국내 학자들이 대거...
[주니어 테샛 입문여행] (16) 정부의 시장개입은 '시장실패' 때문 2014-05-16 18:19:02
재화나 서비스는 이윤을 남기기 힘든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기업이 생산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대신 정부가 이 재화나 서비스를 직접 생산해야 합니다. 이런 재화를 공공재라고 부릅니다.셋째, 바다에 있는 고래에는 딱히 정해진 주인이 없습니다. 그냥 자연에 속한 생물입니다. 다시 이야기하면 지구에 있는 인간 모두가...
[정규재 칼럼] 모든 가격 통제, 악마의 유혹 2014-04-28 20:37:52
자유경쟁은 맞지 않다. 그렇게 적자인 독점 노선이 유지된다. 지금 한국의 섬들을 연결하는 수많은 연안여객 노선의 절반 이상은 적자다. 언제 어디서 무엇이 터질지 알 수 없다. 가격 통제가 만들어낸 악마는 도처에서 때를 기다린다.투명한 시장경제 원리는 악마의 서식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제도다. 시장가격이라야...
크리스 앤더슨 3D로보틱스 CEO, 전문잡지 편집장 출신 언론인…'공짜경제학' 개념 사업에 접목 2014-04-18 07:00:32
개발을 통한 이윤을 추구한다. 최근 몇 년간 이어지는 글로벌 기업들의 특허소송에서 알 수 있듯이 독점적 기술력과 폐쇄적인 정보는 기업의 일반적인 경영전략이다. 하지만 정보의 공유와 개방이 혁신의 근원이라고 외치는 기업가가 있다. 세계적인 드론(무인비행체) 생산업체인 3d 로보틱스의 창업자인 크리스 앤더슨...
[시네마노믹스] 2002년…오클랜드 20연승…경제학적 상상력이 '장외홈런'을 날렸다 2014-04-11 17:12:41
메이저리그를 하나의 기업으로 보면 독점기업의 이윤은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그래프1>에 독점기업의 수요곡선과 한계수입곡선, 한계비용곡선이 있다. 한계수입곡선은 수량 한 단위 변화에 따른 총수입의 변화다. 생산량을 늘리면 기존 판매량의 가격도 함께 내려야 해 한계수입은 수요곡선(평균수입) 아래 놓인다....
[시론] FTA 10년, 교육·의료시장도 개방을 2014-04-08 20:33:20
기회가 없었다. 그만큼 이 분야 종사자들은 국내 독점의 이윤을 챙겼으나, 소비자들은 그 비용을 지급했다. eu와 미국에 법률시장을 단계적으로 개방한 것은 우리 로펌들도 국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유일한 생존 전략임을 선언한 셈이다. 교육 및 의료시장 개방도 추가로 진행해야 한다. 양자 fta들을 상호 연결해 fta...
['테샛' 공부합시다] 절약의 영설, 가격차별 2014-03-14 18:19:43
이윤을 내고자 한다. 다음 중 기업이 가격차별을 하는 데 있어 유리한 환경이 아닌 것은? (1) 제품의 재판매가 용이하다. (2) 소비자들의 특성이 다양하다. (3) 기업의 독점적 시장지배력이 높다. (4) 분리된 시장에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서로 다르다. (5) 시장 분리 비용이 가격차별에 따른 이윤 증가보다 적다....
[Cover Story] 유니클로의 성공 비결…혁신·가격파괴·기업가정신 2014-03-07 17:30:36
의미한다. 단계마다 이윤을 붙여줘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또 있다. 단계가 많으면 소비자의 기호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없다. spa는 패스트 패션이라는 별칭에 걸맞게 디자인, 제조, 유통을 초스피드로 진행해야 한다. 안 팔리는 디자인을 재빨리 없애고 새 디자인을 채택하려면 일사불란한 의사결정과 실행이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