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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재 칼럼] 한진해운, 그 낯선 조류 2016-09-05 17:51:00
바다인 대한민국으로서는 운명적이었다. 1949년에 설립됐다. 1968년에 민영화됐고 1980년엔 대한선주로 간판을 바꾸었다. 1984년의 해운산업 합리화 조치를 거쳐 대한상선으로 간판을 바꿔 달았다가 결국 한진해운에 합병됐다. 그리고 지난주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대한해운공사의 역사는 한국 해운업의 역사요 부침이요...
[법정관리 기업 1150개] 법정관리 유력 탈출구는 M&A 2016-09-04 18:27:25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간 기업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법정관리를 신청한 원인과 사후 관리, 해당 기업의 경쟁력에 따라 달라진다. 법원은 회사의 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크다고 판단하면 법정관리를 개시해 채무 조정을 통해 갚아야 할 돈을 줄여준다.채무상환 계획을 성실히 이행해 경영 정상화를 이룬 기업은...
<주간 CEO>'대마불사' 제동 건 이동걸…리콜 승부수 고동진 2016-09-03 10:00:18
고스란히 들어갈 수 있다는 인식이다. 다만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가더라도 국익에 반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여러 방법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채권단의 추가지원을 얻는 데 실패한 한진해운은 40년 만에 법정관리행에 돌입하며 '청산'이냐 '회생'이냐의 기로에 놓이게 됐다. 오...
[사설] 7년간의 무정견, 무능, 무책임이 해운산업 무너뜨렸다 2016-09-01 18:36:09
문제는 산업은 어떻게 되는가이다.법정관리 후의 처리 방안도 혼선을 빚고 있다. 금융위는 우량자산을 현대상선에 인수시키는 자산부채이전(p&a) 방식의 m&a를 얘기하지만 법정관리 시 자산가치가 급속히 무너진다는 난관을 돌파하기가 쉽지 않다. 핵심자산이 이미 처분돼 우량자산은 별로 남아 있지도 않은 상황이라는...
조양호 회장 "법정관리 너무나 안타까워…우리가 여기서 무너져선 안돼" 2016-08-31 18:32:43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사진)이 법정관리를 신청한 한진해운에 대해 ‘안타깝다’는 입장을 밝혔다.조 회장은 31일 한진해운 이사회가 법정관리 신청을 의결한 이후 임직원에게 전하는 글을 통해 “한진해운 임직원이 한뜻으로 경영 정상화를 이루기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했고 해외 채권자들과...
조양호 회장 "한진해운 법정관리, 채권단 설득 부족…너무나 안타깝다" 2016-08-31 17:30:58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사진)이 법정관리를 받게 된 한진해운에 대해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조 회장은 31일 오전 한진해운 이사회가 법정관리 신청을 의결한 후 임직원들에게 전하는 글에서 "한진해운 임직원이 한 뜻으로 경영정상화를 이루기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했고 해외 채권자들과 선주사까지 한진해운...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청산 수순 `불가피` 2016-08-31 17:25:38
<기자> 이제 한진해운의 운명은 법원의 손에 넘겨졌습니다. 법원은 한진해운의 회생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게 되는데, 실사를 통해 청산가치와 존속가치를 산정해 청산가치가 높다고 판단되면 한진해운은 최종 파산 처리됩니다. 회생 또는 청산에 대한 법원 판단의 기준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이후에도 영업활동을 통해...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청산 수순 `불가피` 2016-08-31 17:23:52
<좌상단>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 선박압류 등 사실상 영업정지 <앵커> 한진해운이 결국 법정관리를 신청했습니다. 법원이 어떤 판단을 내리느냐에 따라 최종 생사가 결정될 전망인데, 현재 한진해운의 일부 선박이 압류당하는 등 용선주들과 채권자들이 한진해운 자산에 대한 가압류 움직임을 보이고...
한진해운, 결국 청산되나…해양물류 대란 우려 2016-08-31 07:04:46
있습니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가 시작되면 당장 해양물류 대란이 우려됩니다. 한진해운 관련 시설이 많은 부산항의 경우 연간 4,400억원 규모의 직접 피해가 예상되며 수출입 물동량 차질도 걱정입니다. 한진해운에 연료와 부품 등을 공급해온 납품업체들의 피해도 예상되는데, 현재 한진해운이 납품업체들에게...
'법정관리 임박' 한진해운, '새출발' 현대상선…엇갈린 운명(종합) 2016-08-30 18:48:04
조정 합의 시한을 넘기자 시장에서는 현대상선의 법정관리가 임박했다고 점쳤다. 그러나 현대상선의 용선료 조정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판세가 뒤바뀌었다. 이후 현대상선은 정상화 절차가 계획대로 진행된 반면, 한진해운은 용선료가 밀려 선박이 억류되는 등 유동성 고갈에 처하면서 일이 꼬였다.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