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채권단, 현대상선 7천600억 출자전환…내주 부의(종합) 2016-05-11 09:50:21
채권단협의회에 부의할 계획이다. 협약채권 가운데 일반채권은 60%, 회사채 신속인수제로 보유한 채권은 50%를 각각 출자전환한다. 현대상선의 협약채권 규모는 약 1조4천억원으로, 이 가운데 신속인수제로 보유한 채권은 8천억원 규모다. 일반채권을 전액 무담보 채권으로 가정하고 각각의 비율을 적용...
채권단, 현대상선 7천600억 출자전환…내주 부의 2016-05-11 06:05:10
상선[011200]에 대한채무재조정 방안을 안건으로 올릴 예정이다. 채권단의 채무재조정 방안에는 약 7천6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이 포함된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단은 협약채권에 대해 5년 거치 5년 분할 상환 조건으로 50~60%를 출자전환하고 원금에 대한 이자를 낮춰주는 내용의 채무재조정 안건을...
은행들 '자본으로 변신하는 빚' 코코본드 발행 러시 2016-05-10 05:07:05
이 때문에 은행들은 일반 채권보다 금리가 높아 부담이 상대적으로 클 수밖에없지만 유용한 자본확충 수단으로 여기고 있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DB산업은행을 시작으로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이 차례로 코코본드 발행을 준비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이달 중 7천억원, 신한은행은 내달 1일 3천억원어치를...
[유가증권 주간메모] 5월 9일(월)~5월 13일(금) 2016-05-09 03:35:38
현대상선(자본감소) ◇구주주청약 = 신성솔라에너지 ◇보통주추가상장 = 휠라코리아(bw행사) [5월 10일(화)]◇구주주청약 = 신성솔라에너지 ◇보통주추가상장 = 진원생명과학(스톡옵션행사) 핫텍(공모증자) 두산건설 핫텍(이상 전환) 형지엘리트 대우부품(이상 bw행사) [5월 11일(수)]◇변경상장 = 성창기업지주(액면분할)...
[다산칼럼] 구조조정 난제, 책임 공유로 풀어야 2016-05-08 17:29:58
현대상선의 자율협약에 이어 한진해운 역시 지난주 조건부 자율협약을 개시하기로 했다. 부실 규모나 고용 관련 사회적 파장이 훨씬 큰 조선업은 이제 밑그림을 그리고 있는 중이다. 금융위원회는 인위적 통폐합은 없다고 선언하면서도 주채권은행을 통해 최대한의 자구계획을 받고 이행 여부를 점검할 방침이다.구조조정은...
임종룡 "시나리오별 자본확충액 있어…한은, 적극 나서줄 것" 2016-05-04 15:49:22
집중하고 있다. 일반 은행은 전체 여신에서 조선·해운 비중이 5% 미만인 곳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채권단 중심의 구조조정이 돼야 한다는 점은 변함이 없을 것이다. 정부 마음대로 휘두르는 칼이 아니다"라며 "(정부주도가 되면) 통상문제도 있을 수있다"고 설명했다. 재원조달 원칙에...
"은행권, 5개 조선·해운사 추가 충당금 최대 8조원"(종합) 2016-05-03 21:49:53
올해 한진중공업, 현대상선, 한진해운 등 3개사는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을, 창명해운은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각각 신청했다. 하나금융투자와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5개 부실사의 제1금융권 위험 노출액(익스포져)은 특수은행 23조원과 시중은행 3조2천억원 등 모두 26조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기업 구조조정 태풍에 은행주 '먹구름' 2016-05-02 19:24:24
계획이다. 구조조정 대상을 한진해운 현대상선 대우조선해양은 물론 조선·해운·건설·철강·유화 등 5대 취약 업종 전반으로 넓히기로 하면서 일반 은행이 추가로 쌓아야 할 충당금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작년 말 기준 11곳의 일반 은행(제주은행 제외)이 추가로 쌓아야...
선장 출신 해상법 전문가 김인현 고려대 법학대학원 교수 "해운사 구조조정과 해운업 살리기는 다른 차원 문제" 2016-05-02 18:13:52
상선과 한진해운 모두 자체 포트폴리오가 탄탄하지 못했습니다. 유조선과 자동차운반선, 일반화물선과 컨테이너선 등 여러 종류를 갖춰야 하거든요. 선박의 자가 소유와 외부 임대 비율을 적절히 맞춰야 용선료 부담도 줄일 수 있고요. 한진해운은 컨테이너에 지나치게 쏠려 있었고, 현대상선은 원래 포트폴리오는 좋았는데...
[마켓인사이트][단독] 현대상선 "용선료 30% 낮춰달라"...2일 해외 선주에 최종 제안 2016-05-01 21:41:00
시나리오별로 선주 측에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상선은 이를 통해 최소 1조4000억원의 부채를 주식으로 전환해 이자 부담을 크게 낮출 것으로 판단한다. 금리를 연 7%만 가정해도 연간 1000억원의 이자 비용을 아낄 수 있다.채권단 관계자는 “국내 채무자와 손실 분담 방안은 개별 채권단과 논의한 후 확정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