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HMM, 지난해 영업이익 5천849억원…해운불황에 전년보다 94%↓ 2024-02-14 16:07:01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올해 인수할 예정이며, 인수 후 선복량(적재공간)은 총 100만TEU에 이를 전망이다. 회사는 이러한 초대형 선박 투입으로 원가를 떨어뜨리고, 수익성 높은 화물 영업을 강화해 불확실한 대외변수에 대응할 계획이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292척 vs 370척…'조선 1위' 중국, 해군력도 美 위협 2024-02-14 13:19:30
2021년 42%, 2022년 48%로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컨테이너선·유조선·벌크 화물선·여객선 등 세계 상선의 절반 이상이 중국에서 건조된다는 의미다. 중국 다음으론 한국이 26%의 점유율로 그 뒤를 이었고, 일본은 14%를 차지했다. 유럽은 5%에 불과했다. WSJ는 미국과 유럽 등 서방의 조선업은 쇠락의 길을 걷는 상황에...
상업용 조선 점유율 과반 中, 이젠 '해군 굴기'로 美 위협 2024-02-14 11:21:14
중국 점유율은 급성장했다. 컨테이너선·유조선·벌크 화물선·여객선 등 세계 상선의 절반 이상이 중국에서 건조되는 실정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클락슨리서치 자료에 따른 지난해 중국을 뺀 상업용 선박 건조율은 한국 26%, 일본 14%, 유럽 5% 순이었다. 미국은 군용 선박 생산에만 주력한다. WSJ은 미국과 유럽 등의...
韓조선, 1월 선박수주 中 이어 2위…선가는 고공행진 2024-02-13 09:39:43
181.27포인트를 기록하며 작년 동월 대비 18.6포인트(11.5%) 상승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천m³이상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2억6천500만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이 1억2천8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2억3천700만달러였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친환경선 힘'에 고공행진하는 신조선가…K-조선 올해 훈풍조짐 2024-02-11 08:00:01
사용하는 컨테이너선, 이른바 친환경 컨테이너선이 신조선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산정 방식 변화는 국내 조선사의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지난해 국내 조선업체가 수주한 컨테이너선 45척(HD한국조선해양 29척·삼성중공업 16척)은 모두 이중연료 추진선이었는데 이러한...
삼성重, 9년 만에 흑자…올해 영업익 4천억 목표 2024-02-07 16:41:10
중심의 수주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이다. 선종별 시황은 LNG운반선 및 FLNG에 대한 강한 시장 수요 지속, LPG 및 암모니아 수요 확대에 따른 가스운반선 발주 증가, 친환경선박 기술을 적용한 컨테이너선 및 유조선으로의 교체 수요 등이 전망된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3년 이상의 안정적인 수주잔고를 바탕으로 철저히...
HMM 매각 무산…'경영 주도권·지분 매각제한' 놓고 이견 2024-02-07 09:48:03
앞서 매각 측은 국내 유일 국적 원양 컨테이너선사인 HMM이 투기자본에 잠식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인수 지분 매각을 5년간 제한하는 내용을 계약서에 담았다. 재무적투자자는 기관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해 펀드를 조성·투자를 단행하고 이후 펀드 운용기간이 끝나면 다시 기관투자자들에게 원금과 수익을 돌려...
하림, 글로벌그룹 꿈 무산…"입장 차이 커 협상 쉽지 않았다" 2024-02-07 09:31:21
8위 컨테이너 선사인 HMM까지 사들여 벌크선과 컨테이너선을 모두 갖춘 대형 선사로 부상해 물류 사업 영역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었다. 김홍국 회장은 앞서 지난해 12월 하림그룹이 HMM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을 때 "우리 해운산업이 글로벌 해운사와 경쟁하려면 규모화가 돼야 한다"면서 "글로벌 5위에 들어가겠다"...
[단독] HMM 매각 결국 무산…산은·하림, 협상 결렬 2024-02-07 00:31:19
국내 최대 컨테이너선사인 HMM이 산업은행 등 채권단 관리 체제로 전환된 건 2016년이다. 당시 해운업 침체기를 이겨내지 못하고 한진해운이 파산했으며, HMM은 국내 유일 대형 선사로 남았다. 이후 HMM은 코로나19 시기 물류 대란을 겪으며 초호황기를 맞았다.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채권단 관리 체제로 전환된...
삼성중공업, LNG선 4.6조 수주 '잭팟' 2024-02-07 00:14:04
컨테이너선 16척 계약 금액인 3조9593억원을 뛰어넘는다. 삼성중공업은 선박을 2028년 10월까지 선주사에 순차적으로 인도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발주처를 밝히지 않았지만, 업계와 외신 보도 등을 종합하면 이번 수주는 카타르의 대규모 LNG 운반선 발주 프로젝트에 연관됐을 가능성이 크다. 노스필드 지역에서 대규모...